-
-
제품의 언어 - 디지털 세상을 위한 디자인의 법칙 ㅣ UX 컬처 시리즈 1
존 마에다 지음, 권보라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1월
평점 :
세계적인 디자이너, 존 마에다의 신작이다.
이 책의 부제가 담고 있는 내용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디지털 세상을 위한 디자인의 법칙'
디자인은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중요하다.
그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즉 디지털 세계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디지털 세계를 6가지 법칙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반복, 확장, 생동, 불완전, 책임, 불균형.
가만히 들여다보면 디지털만의 특징은 아니다.
아무리 기술적으로 뛰어난 제품이라도 그를 뒷받침하는 디자인이 없으면 빛을 볼 수 없다.
반대로 뛰어난 디자인은 그리 새로운 기술이 아닐지라도 아주 뛰어난 제품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조금 극단적이긴 하지만 애플의 아이팟이 그러했다.
이미 기술적으로 뛰어난 mp3 플레이어는 존재했다.
하지만 버튼을 극단적으로 줄인 디자인을 들고 나온 아이팟은 완전히 새로운 기기로 보이기에 충분했다.
이는 디지털 세상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컴퓨터 제품의 이러한 특성은 제품 생산과 배포 비용에서 경제적으로 유리할 뿐 아니라 완성된 제품을 판매하지 않음으로써 제품 개발 비용이 상당히 낮아진다는 것을 뜻한다.
당신은 디지털을 통해 제품을 항상 새롭고 진보된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고, 완성된 제품에 투자하는 모든 경제적 위험을 제거할 수 있다.
게다가 제작자들은 사용자들이 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원격으로 관찰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가장 좋은 방향으로 제품의 설계를 수정할 수도 있다.
디지털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완성된 제품을 판매하기 보다 우선 판매 후 점차적으로 성능을 개선시켜 나갈 수 있다.
테슬라의 자동차는 기존의 자동차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하드웨어의 변경없이 소프트웨어이 업그래이드를 통해 더 나은 성능을 추구하고 있다.
하드웨어도 이럴진데 소프트웨어만으로 이뤄진 서비스는 오죽 하겠는가.
컴퓨터 시대에 이러한 속도가 결국 품질의 기준이 되는 요소라는 점은 놀랄 일이 아니다.
얼마나 빨리 새로운 기능을 받아보고 얼마나 빨리 사용할 수 있게 되느냐가 '좋은' 제품을 결정한다.
'좋은 제품'의 기준이 바뀌고 있다.
늦게 받을 수 있는 완벽한 제품이 아니라, 최대한 빨리 받을 수 있는 최신의 기술이 포함된 제품이 좋은 제품이다.
이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제품을 봐도 그렇다.
완벽한 제품이 아니라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성능을 가진 제품이 좋은 제품이다.
'성능'이 중요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속도'가 더 중요해진 것이다.
기능적 디자인에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량적, 정성적 방법을 융합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줄 것이고, 개개인은 그 일이 왜 일어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전자가 데이터 과학이라면 후자는 데이터 휴머니즘이다.
과학은 질문에 대답을 하려고 하지만, 휴머니즙은 그것이 왜 사람들과 관련이 있는지 질문을 던진다.
모두가 '데이터 과학'의 발전상에 대해 말하고 있다.
시시각각 쏟아져 나오는 새로운 기술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왜 그 기술이 필요한지를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것이 데이터 휴머니즘이다.
기술 발전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우리 인간의 편의성이다.
우리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기술 세계에 스민 많은 불균형은 우리가 하는 일에서 인간의 속성에 주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디지털 기기는 완전한 모방품이고 그 근본으로부터 수집한 정량적 데이터에 의해 작동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반적인 편견에 의존하는 아주 평범한 '인간 본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를 '지혜'라고 한다.
기술과 인간 본성의 균형.
이 균형을 찾는 것을 '지혜'라고 말하고 있다.
지혜의 새로운 정의에 대해 계속 들여다 보게 된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아가면서 우리는 보다 더 많은 디지털과 접촉(접속)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컴퓨팅 사고를 갖출 필요가 있다.
이 책이 그러한 생각을 쉽게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