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하는 뇌 - 기억력·집중력·공부머리를 끌어올려 최상의 뇌로 이끄는 법
마르틴 코르테 지음, 손희주 옮김 / 블랙피쉬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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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잘하는 친구들에게 '공부머리가 있다'란 말을 합니다.

IQ라고 하는 지능지수와 다른 '공부머리'가 따로 있을까요?
그것이 공부하는 방법이나 뇌 사용법을 가르킨다면 따로 있다고 말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 책 '성취하는 뇌'는 효율적으로 뇌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 뇌도 육체적인 부분으로 청년기까지 성장하여 그 이후부터 쇠퇴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공부도 한살이라도 젊을 때 해야 덜 힘들다는 말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근육과 마찬가지로 얼마나 열심히 운동(?)하느냐에 따라 뇌의 노화속도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이 책은 어떻게 뇌를 최대한 잘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 활용법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각각에 대한 연구와 실험, 그리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우리가 직접 할 수 있는-해야 하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뇌도 근육과 마찬가지로 운동, 영양 공급, 휴식을 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뇌를 깨우고 인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목표를 정하는 것만큼 중요한 워밍업이 있다.
바로 호기심을 일으키는 것이다.
뇌가 일할 만한, 가치 있는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확실히 이전보다 호기심을 일으키는 것이 적네요.
지금의 편안함을 위해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기존의 것을 유지하려는 게으름 탓이겠지요.
그리고 다른 것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기도 했구요.
너무 편안함에 젖어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하게 되네요.

집중력과 의지력은 밀접한 관계가 있고 오늘 벌써 집중력을 소진했다면 계속해서 열중하기가 힘들다.
학습할 머리와 책상은 준비되었는데 주위를 산만하게 할 가능성이 있는 기기가 아직 옆에 있는가?
그렇다면 우선 이를 정리하고, 거리를 두고, 당장 필요 없는 것은 치운다.

이건 확실하게 지켜야 할 것 같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얻은 집중력과 의지력은 무한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집중력과 의지력이 필요한 일은 오전에 하고, 덜 필요한 일은 오후나 저녁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율'을 고려하여 일을 적절하게 분배하는 것도 능력입니다.

현대 학습 연구 분야에서 주목해야 할 흥미진진한 결과가 또 한 가지 있다.
바로 학습을 시작하기에 앞서 배울 주제에 대해 미리 시험을 보면 학습 수행력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정말 흥미로운 내용입니다.
보통 공부를 한 후, 그 내용에 대한 시험을 보는데, 미리 시험을 통해 무엇을 공부할지를 생각해 본다는 것이네요.
아이들에게 이 방법을 알려줘야 겠습니다.

자신의 역동적인 모습을 발전시키는 법을 배우려면 잘못을 통해 배우고, 이를 절망이 아닌 자극으로 여기는 태도가 전제돼야 한다.
이를 통해서만 스스로의 기대치를 계속해서 실제 실력에 맞게 조정하는 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절망이 아닌 자극'으로 여기는 태도.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실수를 해도 괜찮은 이유입니다.
이 태도가 갖춰져 있지 않다면 실수는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잊지말아야 할 태도입니다.

무엇보다 머릿속에 박힌 신화는 우리가 겨우 뇌의 10퍼센트밖에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뇌의 90퍼센트가 아무것도 안 하고 그저 놀고 있다는 말이다.
이 말은 우리가 사용하지 않는 연산 능력과 저장 능력을 이용한다면 모든 사람이 사고 수행력과 학습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엄청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때 사실이라고 믿고 있던 위 내용은 미국의 한 서점 체인점의 광고 문구였다고 하네요.
아직도 이 내용을 과학적 사실이라 믿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준다면 굳이 진실을 알려줄 필요는 없겠지요.

나뿐만 아니라 공부하는 아이에게도 도움이 될 책이네요.
쉽게 설명하고 있기에 아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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