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생각법 2.0 - 1등 플랫폼 기업들은 무엇을 생각했고 어떻게 성장했는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IT기업들을 얘기할 때 빠지지 않는 단어 중 하나가 '플랫폼'이다.

이 책 '플랫폼의 생각법 2.0'은 플랫폼 기업의 모든 것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전작인 '플랫폼의 생각법'의 개정판이다.
기업환경이 워낙 빠르게 변하기에 작년에 출간한 책의 내용을 보완하고 수정하였는데, 기업에 관한 내용들은 많이 변하였다.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이 책은 '플랫폼 기업'에 대해 참으로 논리정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다.
1장에서는 '플랫폼의 생각법'이라고 하여 플랫폼 기업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양면, 경쟁, 가치, 구분으로 분리하여 각각이 플랫폼 기업에 어떤 의미를 갖고 있고, 무엇을 지향하고, 무엇을 지양하고 있는지를 실제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플랫폼 기업을 형태로 분리하면 광장 플랫폼, 시장 플랫폼, 인프라 플랫폼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 플랫폼 형태의 특징과 서비스, 장단점을 낱낱이 보여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플랫폼 기업에 대해 대충 알고 있던 내용들이 이 부분을 읽으면서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국가별 플랫폼 기업을 소개하고 있다.
중국과 한국의 플랫폼 기업들의 서비스와 특장점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플랫폼 기업에 대해서 보다 더 많이, 상세하게 설명해 주었으면 좋았을 텐데라는 아쉬움은 있다.

그리고 플랫폼의 미래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 부분은 책에 언급되어 있듯이 저자가 처음부터 기획한 부분이 아니다.
먼 미래의 모습이라기 보다는 최신 상황을 반영한 가까운 미래를 그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구독경제'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플랫폼'과 '구독경제'가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형태의 차이이다.
구독경제가 모두 옳은 것은 아니고, 서비스 특징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양면구조의 설계는 플랫폼의 가장 기본이자 최소한의 요건이다.
플랫폼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가 플랫폼에 참여하는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
이 양면시장이라는 특징은 플랫폼과 서비스를 구분해줌과 아울러 플랫폼 간의 경쟁에서의 규모가 갖는 의미, 독점으로의 지향, 그리고 선한 독점의 수익모델 등 플랫폼의 거의 모든 것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플랫폼의 첫 단계이자 초소한의 요건은 양쪽 시장 참여자 모두가 인정할 만한 구조, 즉 플랫폼을 설계하는 일이다.

양면구조를 설계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다.
플랫폼과 서비스를 구분하는 것도 어렵지만 공급자와 소비자를 구분하는 것이 보통일이 아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순간 플랫폼 기업이 아닌 서비스 기업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플랫폼의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빠르게 일정 규모에 먼저 도달하는 것이고 그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가진 가장 좋은 것, 즉 나의 핵심자산을 나누는 것이다.
즉 개방이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냄에 있어 가장 쉬운 길이라는 뜻이다.
그러기에 플랫폼을 성장시키는 전략은 기본적으로 개방전략이다.

스타트업 기업의 생명은 '속도'이다.
규모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이다.
빠르게 서비스를 만들고, 공개하고, 필요하면 피벗을 하고...
이러면서 규모를 빠르게 키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남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것을 제공하여 공유하면 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하지만 핵심 기술-혹은 비즈니스 모델-을 뺏길까 두려워 쉽게 오픈하지 못한다.
이는 성장이 더디게 만들고, 우려하던 후발 주자에게 자리를 뺏기게 된다.
나누는 것이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는 방법임을 기억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플랫폼 기업에 대한 깊고 넓은 지식에 많이 놀랐다.
누군가 '플랫폼 기업이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소개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1-07 0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