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하지 않는 하루 15분의 기적 - 하루 1%의 시간을 멈추어, 99%의 시간을 다스린다
에밀리 플레처 지음, 이은경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에서 '명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다.

예전에는 특정 종교나 참선을 위해 하였는데, 이제는 종교적인 색체가 없는 대중적인 명상이 유행하고 있다.
실리콘밸리에서도 유행하는 '마음 챙김 명상'도 그 중 하나이다.
하지만 명상에 대해 아직도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지고 있거나, 특별한 장소에서 특별한 방법으로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이 책 '아무것도 하지 않는 하루 15분의 기적'은 이러한 생각을 바꿔준다.


저자는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 단원으로 활동하면서 늘 스트레스를 받았다.
단원 중 누군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명상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비호의적인 마음으로 직접 명상을 했다.
너무 효과가 좋았기에 명상에 대한 공부를 하여 자신만의 명상법을 만들었다.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제트 테크닉' 기법이다.

저자는 제트 테크닉을 마음챙김, 명상, 명시 세 가지로 나누었다.

마음챙김은 현재의 스트레스를 다스리도록 돕는다.
명상은 과거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없앤다.
명시는 미래의 꿈을 분명히 밝힐 수 있도록 거든다.

'마음챙김'과 '명상'은 같은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저자는 이 둘을 분리하여 설명하고 있다.
특이한 것은 '명시'로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한 방법이다.
제트 테크닉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스트레스를 다스리고, 미래를 그릴 수 있다.

- 등을 받치고 머리를 기대지 않은 채 앉는다.
- 주변에 시계를 둔다.(마음속 타이머를 15분에 맞춘다.)
- 감각을 깨우는 마음챙김 수련을 시작한다.(1분에서 2분 동안.)
- 만트라를 서서히 떠올린다.(13분에서 14분 동안)
- 만트라를 보내고 나서도 '안전 제어 장치'를 위해 계속 눈을 감고 있는다.(2분 동안)
- 명시를 실천한다(2분에 걸친 안전 제어 장치 시간 동안 꿈이 마치 지금 일어나고 있는 듯이 상상한다.)
- 눈을 뜨고 당신의 훌륭함을 세상에 전달한다.

위는 제크 테크닉 방법을 정리한 글이다.
정리된 글만으로는 제트 테크닉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전반부에 있는 글들을 통해 제트 테크닉 하나하나를 보면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기에 글로 된 설명만으로 모든 것을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제일 중요한 점은 명상이 '어떠해야 한다'라는 선입견을 버리고 초심으로 들어서야 한다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몸과 마음의 의식을 높여 삶에 뛰어들 준비를 하도록 도와줄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 명상을 즐기면 된다.

이미 명상에 대해 알고 있는 분이더라도 이 책으로 명상을 처음 배우는 것처럼 따라하기를 권하고 있다.
중간중간에 제트 테크닉을 통해 생활이 개선된 사례들도 보여준다.
일이나 공부뿐만 아니라 심지어 성생활에서 개선된 효과를 보았다고 하니 만병통치약처럼 보여진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이라면 그 스트레스를 날려주니 만병통치약이 맞을 수도 있겠단 생각도 든다.

몇몇 장 끝부분에는 '눈을 감고 하는 훈련', '눈을 뜨고 하는 훈련'이 있다.
일상에서 도움이 될 호흡법과 명상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 부분만 따로 모아도 좋을 것 같다.

명상은 그저 당신이 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도구일 뿐, 목표 자체가 아니다.
'우리는 명상에 능숙해지려고 명상하는 것이 아니라 삶에 능숙해지려고 명상한다'라는 핵심을 기억하라.

한 번에 15분씩 하루 2번.
하루 30분을 투자하여 더 나은 인생을 만들 수 있다면 어떻하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