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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불황을 이기는 커리어 전략 - 세계 1위 미래학자의 코로나 위기 대응책
제이슨 솅커 지음, 박성현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9월
평점 :
'코로나 이후의 세계'의 작가의 신작이다.저자는 전작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바뀌는 사회의 다양한 분야의 미래상을 제시했다.
전작이 분야별 사회 변화를 이야기했다면 이번 책에서는 개인의 변화를 말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은 경제적 피해를 보고 있다.
그리고 이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기업들도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꼬박꼬박 월급을 받는 분들은 '아직까지는' 괜찮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이 상황이 내년까지 간다고 해도 그럴까?
저자는 자신이 직접 겪은 불황기의 경력 전환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런 불황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핵심은 아래의 6가지이다.
전략 1. 준비하라
전략 2. 견뎌라.
전략 3. 숨어라.
전략 4. 도망쳐라.
전략 5. 쌓아 올려라.
전략 6. 투자하라.
불황을 대비하여 자신의 실력을 키우고, 최악의 상황이 되기 전까지 지금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라.
그리고 더 나은 곳이 있다면 이직을 준비하고,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자산을 투자하라.
특이한 점은 자신과 자식에 대한 투자를 말하면서 주식에 대한 투자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다.
동학개미운동이라고 주식붐이 불었던 국내 상황을 보면 조금 아이러니하다.
불황이라는 특성상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보다는 기존의 것을 지키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특이할 것이 없는 생각이다.
그런데, 이직이나 전직 등에 대해서도 과감히 도전할 좋은 기회라고 말하고 있다.
앞뒤가 맞지 않는 맥락인 것 같은데 그 이유를 듣고 있으면 십분 이해가 된다.
불황이 단지 위협이 아니라 기회인 이유는 낮은 기회비용 때문이다.
새로운 도시, 새로운 직업, 새로운 취미를 늘 꿈꿔 왔다면 그 변화가 무엇이든 불황이야말로 바로 그 시도를 해 볼 때다.
기회비용의 역발상에 대해 말하고 있다.
기회비용이란 무언가를 했을 때(혹은 하지 않았을 때) 우리가 잃는 유,무형상의 비용을 말한다.
불황에는 이 비용도 낮아지기 때문에 평상시에 높은 기회비용의 부담을 느껴서 시도하지 못한 것들에 대해 도전하라고 말하고 있다.
믿거나 말거나 불황기는 사업을 시작하기에 최고의 시간이다.
성공한 많은 기업들이 경기가 저점일 때 설립됐다.
제너럴 일렉트릭, IBM, GM, 디즈니, 버거킹, 마이크로소프트, CNN, 애플 등이 바로 그렇다.
'기회비용'이란 개념을 기억해 보자.
간단히 말해 다른 것을 얻기 위해 포기하는 무엇인가를 말한다.
사업을 시작하기에도 이와 같은 이유로 불황기가 최고이다.
그리고 실제로 불황기에 창업해 성공한 기업들도 많다.
불황이 창업 성공의 이유가 되지는 않겠지만, 적은 비용으로 우수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은 분명하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점점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
아직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있더라도 미래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