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의 힘 - 어떻게 소비자를 사로잡을 것인가?
제임스 H. 길모어.B. 조지프 파인 2세 지음, 윤영호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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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성.

'진실하고 참된 성질'이라고 한다.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 '당연히'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란 생각을 할 것이다.
진정성이 없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소비자들에게 외면받는 기업이 얼마나 많은지 잠깐만 생각해도 손가락이 모자르다.

지금 한류 문화의 선봉은 방탄 소년단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의 성공 비결은 다양하겠지만, 난 '진정성을 바탕으로 한 팬들과와 교감'이라고 생각한다.
멋지고 좋은 것-보여주고 싶은 것-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일상적인 모습을, 생각을 가감없이 있는 그대로 보여주었다.


이 책 '진정성의 힘'은 진정성이 왜 중요한지, 진정성을 갖기 위해 기업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진정성'이란 것이 왜 갑자기 기업 마케팅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아래 그림은 경제적 가치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산업이 발달하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경제적 가치도 변화해 왔다.
예전에는 원하는 기능을 만족시키는 내구성 좋은 제품을 원했다.
이런 제품이 다양화되면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더한 상품을 원하게 되었다.
지금은 기존과는 다른 '체험'을 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찾고 있다.
이것이 바로 '진정성'이 중요시되는 이유이다.

그렇기에 업계는 기존의 관리 대상인 유용성, 비용, 품질에 진정성도 추가해야 한다고 말한다.

비즈니스계는 상품의 유효성, 제품의 비용, 서비스의 품질과 더불어 이제 체험의 진정성을 관리 항목에 추가해야 한다.
이 네 가지 소비자 감각을 명확히 정의해보자.

1. 유용성 : 충분한 공급량의 기준에 따른 구매
2. 비용 : 합리적인 가격의 기준에 따른 구매
3. 품질 : 우수한 제품력이 기준에 따른 구매
4. 진정성 : 적합한 자기 이미지의 기준에 따른 구매

이렇게 추가된 진정성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
'관리한다'는 것은 계량화가 되어야 하는데 추상적인 개념을 개량화가 힘들다.
이러한 진정성의 평가를 위해 가치부터 제대로 확립해야 한다.
아래는 비즈니스의 진정한 정체성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들이다.

1. 기업의 핵심 : 당신의 핵심은 무엇인가?
2. 산출물의 본질 :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3. 유산의 영향 : 언제, 어디서 현재의 당신이 비롯되었는가?
4. 목표 감각 : 당신은 왜 비즈니스에 종사하는가?
5. 가치 체계 : 당신의 정체성은 어떻게 드러나는가?

조금이라도 더 많은 상품, 서비스의 판매를 위해 진실이 아닌 것-거짓, 혹은 가식적인 진실-을 홍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검토해야 한다.
장점은 부각시키고, 단점은 숨기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를 알려야 한다.
그러면서 단점을 상쇄하기 위한 방안이나 절차를 함께 알려준다면 더욱 큰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아래에 소개하는 진정성의 세 가지 원칙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가이드이다.

원칙 1. 당신이 진정하다면, 굳이 자신이 진정하다고 말할 필요가 없다.
원칙 2. 스스로 진정하다고 말한다면, 진정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다.
원칙 3. 스스로 진정하다고 말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더 쉽다.

이는 개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원칙이기도 하다.
몇 번째 원칙이 자신에게 맞을지 생각해 보자.
난 '원칙 1'이라 생각하지만, 남들도 그리 생각할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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