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빅 체인지 - 새로운 10년을 지배하는 20가지 ICT 트렌드
KT경제경영연구소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비즈니스계의 빅이슈 중 하나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일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 중 하나를 이제는 실제로 우리가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냥 4G에서 5G로 숫자 하나가 올라간 것 아니냐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쉽게 예를 든다면 예전의 전화선 시대의 인터넷과 지금의 인터넷의 비교보다 더 큰 변화가 올 것이라고 하면 이해가 될까?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변화를 알고 싶다면 이 책 '2020 빅 체인지'를 보길 권한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의 많은 기술 중 5G와 AI를 중심으로 파급되는 비즈니스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다.
1부에서는 이 책의 기반 기술인 5G, AI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2부에서는 주로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활성화될 비즈니스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하나하나 읽어가면서 10년이 아니라 이미 우리 곁에 있는 비즈니스도 보았고, 조만간 우리가 만날 비즈니스도 볼 수 있었다.
예전에는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음직한 것들이 이제는 현실이 되고 있다.
아마 이 책에서 보여주는 것들을 우리가 만나는데 10년이 걸리지 않을 것이다.

이전의 기술 변화는 특정 비즈니스 분야에 국한되었다면 지금은 변화는 거의 모든 분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그 변화의 근간은 대부분 5G의 확산이다.
분명 지금의 5G 서비스는 아쉬운 부분이 많다.
하지만 점점 더 나아질 것이고, 이 기술을 근간으로 더 다양한 데이터가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면 우리가 누릴 수 있는 혜택 또한 더 많아질 것이다.

VR, 클라우드, 양자컴퓨터와 같이 지금 우리가 만날 수 있는 테크 비즈니스들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호감이 갔던 것은 마지막에 소개된 '헬스케어'와 '에듀테크'이다.
이 두 분야도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를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까지 많은 부분이 미개척 상태라 생각한다.
새로운 기술과 소비자들의 요구의 결합이 기존의 비즈니스와의 차별 요소가 될 것이다.

책을 보면서 생각보다 더 많은 것들이 이미 현실화 되어 있음에 놀랐다.
하루가 다르게 변한다는 것이 말만 그런 것이 아님을 다시 상기하는 시간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