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정석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마케팅 지침서
은종성 지음 / 책길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을 보고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수학의 정석'이였다.

수학을 좀 한다는 친구들은 모두가 보던 책, 수학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책이라는 의미였다.
과연 이 책도 마케팅의 시작과 끝을 모두 보여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다'이다.

아래는 이 책에서 언급되고 있는 마케팅의 대한 방법과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그림이다.


이 그림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마케팅에 대해서는 전문가 레벨일 것이다.
위의 개념 하나하나가 별도의 책으로 출간되어 있고, 사회의 변화에 따라 그 내용 또한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도 이해하면서 기본 개념까지 충실하게 설명하고 있는 '한 권의 책'은 만나보기 힙들었다.
이 책은 마케팅에 대한 기본 개념 위해 현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는 실무를 얹어 이론과 실무를 함께 꾀하고 있다.
그리고 그 비율은 상당히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처음에는 개론서와 같은 느낌이지만 당장 현실에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이나 전략도 간간히 소개하여 이제 막 마케팅에 입문한 분들에게는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특정 한 분야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골고루 소개하고 있기에 편향적인 시각에서 벗어날 수 있다.
독자가 스스로 자신이 보다 더 디테일하게 알고 싶은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도서를 참고하면 될 듯 하다.

이 책을 보면서 마케팅에 대한 나의 관점도 크게 바뀌었다.
지금까지 내가 생각한 마케팅은 판매할 '상품'이나 '서비스'를 중심으로 생각했다면, 이제는 그것들을 구매할 '고객' 중심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해왔던 전형적인 마케팅 방법 외에도 많은 다른 방법들을 생각해 낼 수 있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