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인간의 소비심리를 지배하는 뇌과학의 비밀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지음, 강영옥 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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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무엇을 구매한다는 것은 필요한 것이 있고 그것을 이성적으로 판단해 최적의 비용으로 구입하는 것이다.

적어도 지금까지 내 생각은 그러하였다.
그런데 이 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를 보면서 절대 그렇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신경마케팅이란 말을 처음 접하였는데 빅데이터, 인공지능에 못지 않은 것 같다.
아니, 오히려 더 정확하다-인간에게서 감정을 빼앗을수 없다면-고 생각된다.

신경마케팅은 구매결정과 선택결정이 인간의 뇌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일어나는지, 그리고 그 결절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다.

구매와 선택시 일어나는 뇌의 상태를 분석하는 학문이다.
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적극적인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뇌의 상태를 조절하기 위한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책은 크게 3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에서는 고객이 왜 제품을 구매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뇌과학으로 보여주고 있다.
2부에서는 이렇게 연구한 뇌과학을 바탕으로 어떻게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자체 개발한 Limbic 유형으로 연령별, 성별로 그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마지막 3부가 이 책의 백미라 생각된다.
구매를 직접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이 부분을 보면서 내가 그토록 이성적이라고 생각했던 소비행위들이 모두가 그런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반대로 이런 방법이라면 더 나은 마케팅이 가능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뇌과학자, 마케터, 경영자들이 왜 이 책을 추천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최신의 마케팅 기법은 아니지만, 적어도 수십년 이상은 유효할 마케팅 방법이다.
우리의 뇌는 생각보다 많이 진화가 되지 않았고, 그렇게 빨리 진화되지 않을 것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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