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일하고 있는 건물에 공유 오피스가 있다.엘리베이터에서 자주 보이던 사람들이 갑자기 안보이고, 못 보던 분들이 보이기도 한다.
이 건물만 보아도 많은 스타트업들이 만들어지고, 없어지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나도 그중 한명이였다.
이 책 '폭발 성장'은 스타트업의 태생에서부터 성장, 엑시트까지의 전 과정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관찰자가 아닌 창업가자 당시의 상황과 그 상황에서의 선택과 결정에 대해 직접 말해주고 있기에 더욱 생동감 있다.
더구나 변화무쌍한 기업의 초기환경과 비즈니스의 변화를 함께 볼 수 있다는 것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것이다.
저자는 월스트리트의 금융회사를 그만두고 스타트업을 시작했다.
사업아이템은 금융회사 재직 시절 동료들을 관찰하여 만든 아이디어로 데이팅앱이다.
지금처럼 별도의 앱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기에 초창기 마케팅 방법이 거의 전무했다.
그럼에도 다양한 획기적인 마케팅 방벙을 사용했고, 무엇보다 페이스북과의 연동은 신의 한 수에 가까웠다.
점점 다양한 마케팅 방법과 소극적인 피벗으로 조금씩 성장하지만 틴터와 같은 큰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는 못하였다.
그럼에도 나쁘지 않은 결과를 만든 것은 대단한 성과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의 일대기를 보여주면서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폭발 성장을 위한 팁'이라는 제목으로 글 중간중간에 아래와 같이 보여주고 있다.
폭발 성장을 위한 팁 1
사람들이 지금 비효율적으로 하고 있는 것을 찾아내고, 그것을 10배쯤 더 쉽게 하면서도 동일한 성과를 낼 수 있는 해결책을 만들어라.
당신의 상품은 이러한 원칙을 지키고 있는가?
폭발 성장을 위한 팁 4
타이밍이 맞지 않는다면 퍼스트 무버가 지니는 이득은 없다.
당신이 생각했던 아이디어나 상품이 실패한 적이 있는가?
혹시 지금은 통할 수도 있지 않을까?
폭발 성장을 위한 팁 6
어떤 아이디어의 유효성 여부를 검증할 때 가능한 적은 시간과 금액으로 검증하는 방법을 배워라.
당신의 아이디어를 저렴한 비용으로 검증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폭발 성장을 위한 팁 13
매몰 비용이 아까워서 (또는 감정적이고 비실용적인 이유 때문에) 계속 유지하는 사업이 있는가?
그렇다면 지금 당장 포기하고, 시간과 돈을 더 가치 있는 곳에 사용하라.
폭발 성장을 위한 팁 14
완벽한 상품을 출시해야 한다는 생각은 오히려 해가 된다.
사용자의 피드백과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특색있는 상품을 만드는 가장 빠른 길이다.
소수의 고객 앞에 내놓고 피드백을 받을 상품을 준비하고 있는가?
폭발 성장을 위한 팁 37
투자금을 유차하기에 가장 좋은 때는 투자금이 별로 필요하지 않을 때이다.
당신의 회사는 평범하거나 나쁜 거래 조건을 거부할 수 있을 만큼 재정적으로 안정되어 있는가?
이 책을 보면서 내가 스타트업을 할 때 알았으면 좋았을 내용들이 너무나 많다.
아마도 내가 기획했던 비즈니스와 상당히 유사했고, 시기도 비슷했기에 더더욱 그러한 것 같다.
당시에 이 내용을 알았더라면 결과가 바뀌었을까란 생각을 해보게 된다.
기업의 성공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나 특정한 공식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기업의 성공은 실행을 통해 이루어진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제각각 다르며, 매순간 내리는 결정이 기업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향후 기업의 모습을 규정하게 된다.
실행만이 기업이 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아무리 뛰어난 기획이나 아이디어, 황금률도 실행을 하지 않는다면 그저 환상일 뿐이다.
무엇을 실행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고, 그 결과가 기업의 미래가 될 것이다.
"몇 번 실패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한 번만 제대로 해내면 된다."
책의 앞부분에 있는 미국의 기업가인 마크 큐번의 말이다.
스타트업의 목표를 이보다 더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실패에 연연하지 말자.
단 한 번의 성공을 위해 다시 도전하자.
다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이고, 믿고 싶은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