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아이큐 - 성공을 위한 10가지 경로
티파니 보바 지음, 안기순 옮김 / 안드로메디안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기업의 목적은 이윤 추구이고,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성장해야 한다.

성장이 멈춘 기업은 시간의 차이일 뿐 도태되기 마련이다.
이 책은 성장을 위한 10가지 경로를 도출하여 각각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아래는 이 책에서 언급하는 10가지 경로를 깔끔하게 정리한 그림과 내용이다.


1. 고객 경험 : 추가 구매와 지지를 부추긴다.
2. 고객층 침투 : 기존 고객에게 기존 제품의 판매량을 늘린다.
3. 시장 가속화 : 기존 제품으로 새 시장에 진입한다.
4. 제품 확장 : 신제품을 기존 시장에 판매한다.
5. 고객, 제품 다각화 : 신제품을 새 고객에게 판매한다.
6. 판매 최적화 :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판매 노력을 능률적으로 기울인다.
7. 고객 이탈 최소화 : 고객 유지율을 높인다.
8. 제휴 관계 : 제3자 동맹, 채널, 생태계를 활용한다.
9. 협조적 경쟁 : 시장이나 업계 경쟁사와 협력한다.
10. 비인습적 전략 : 현재 사고를 파괴한다.

책은 언급한 10가지 경로에 대해 하나씩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각각에 대해 실제 기업 사례를 들어 이것들이 어떤 영향을 끼쳤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갔는지를 보여준다.
성장방법과 실제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더 명확하게 이해를 하고, 중요성을 자각할 수 있었다.
스타벅스, 맥도널드, 언더아머, 애플, 시스코 등 성공한 기업들이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고, 어떻게 성장 동력을 찾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 스토리텔링방식으로 잘 보여주고 있다.

"성장 기회가 모습을 드러낼 때 포착할 준비를 갖추어라.
성장 기회는 주요 학습 기회다.
그렇다면 성장 기회가 찾아왔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마음이 불편해지면서 아직 준비를 갖추지 못했다는 직감이 들 때다.
무엇보다 이 점을 기억해야 한다.
성장과 안락은 결코 공존하지 않는다."

책의 초입에 나오는 IBM의 CEO인 지니 로메티가 한 말이다.
성장도 이루기 어렵지만, 성장을 통해 누리고 있는 안락은 위기 상황이라는 신호이다.
지금은 편안함을 불편하게 받아들이고 더 나은 기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기업가의 숙명일 것이다.

"단 하나의 방법만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책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문장이다.
위에서 언급된 10가지 방법은 각각이 별도의 방법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엮여있다.
그렇기에 다양한 조합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일단 작게 시작하되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
그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책에서 언급된 방법은 기업뿐만 아니라, 자영업이나 1인기업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각각에 대해 지금 내가 몸담고 있는 기업의 상황을 파악해 보자.

의외의 것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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