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많던 고래는 어디로 갔을까 풀과바람 환경생각 5
신정민 지음, 이리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그 많던 고래는 어디로 갔을까?

제목에서 봐도 알수 있듯이 고래는 예전에 참 많았던 고래가 어디로 갔는지에 대한 물음으로 시작ㅇ하는 환경그림책을 만나보았다.

 

 

고래라고 하면 어린 아이들도 만화속에서 친근하게 보아왔던 그림책이다.

하지만 고래에 대해서 제대로 안다고는 할 수 없다. 고래가 어떻게 진화되어 왔는지? 고래가 왜 몸집이 그렇게 커졌는지도 이 책에서 답을 얻을 수 있답니다. 초등 아이들의 눈 높이에 맞추어 만들어진 책 답게 삽화를 통해서도 많은 궁금증이 해소될 수 있을 것 같네요 고래가 뛰기를 통해서 동료들에게 보내는 신호라는 것도 알려 준다. 단편적인 지식으로 고래가 포유류다 정도가 아니라. 고래의 전영역을 한번씩 일깨워 준다는것에서 매력적인 책이라고 할 수가 있다. 신기한 대목은 브라질의 라구나 마을에서는 큰도록래와 사람이 힘을 합쳐서 물고기를 잡는 것에 알려준다. 고래가 사람들과 소통하며 200년 가까이 그렇게 고기를 잡고 있다고 한다. 고래를 잡아서 고래를 통해서 얻을 수 는 용현향과 상아, 고래기름, 그리고 가죽등 버릴 것이 없는 고래이기에 많은사람들의 이기심을 통해서 많은 고래가 학살되었고 이제는 고래를 잡지 못하도록 법으로 만들어서 고래를 보호하고 있지만 그전에 환경적인 일깨움이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도 남게 된다. 결국 동물이 살아야 사람도 사는것이다. 고래를 학대한 사례로 일본의 과학포경이라는것에 대한 정보를 알려 주는데 정말 경악스러운 정도이다.

 

 

우리가 아쿠아리움에가서 고래를 만나기도 하는데, 고래들을 보호하기 위한 수족관으로 돌피나리움이 나온다. 고래와 함께 우리가 공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이와 대화를 나눠보기에도 좋을 듯하다. 책 뒤쪽에는 고래관련 상식 퀴즈가 나와 있어서 책을 읽고 마무리하며 정리하기에도 무척 유익한 책일듯하다. 풀과 바람의 지식나무시리즈의 다른책들에도 관심을 가지고 재미있게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