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에서 영성으로
이어령 지음 / 열림원 / 201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어령 그분의 이름만으로도 많은것을 대변해주는 세글자는 없는 것 같다. 교육계에 끼친 영향력 만큼 큰 분도 없을 터이다. 많은 책과 글 중에서도 이 책이 세인의 주목을 받는 이유는 내가 굳이 이름을 대지 않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글이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누구에게나 의미있는 존재가 되어 주고 싶어한다. 하나님과의 만남은 개인사에 따라서 얼마든지 달라지기도하는것 처럼 말이다. 특히나 유명인의 회심과 같은 글들은 세인의 이목을 관심집중 시키기 쉬운 독보적인 뉴스꺼리가 된다. 어렵지도 않으면서 평안하게 써내려간 선생님의 잔잔한 글과의 만남은 잔잔한 믿음의 여운을 남겨 주면서 근원의 그분을 찾게 만들어 주는 책인것 같아서 내심 기분이 좋았다. 또한 선생님에게 어머니라는 존재는 늘 그리움의 존재, 사랑의 존재였지만 어머니를 통하여 하늘의 암버지를 알수 있었고, 지성이 아니라 영성이 관장하는  셰게로 접속할 수 있는 통로가 되어 주었다느 고백이 더욱 현실감 있게 그려져 있어서 선생님에게 어머니는 여느 사람들의 그리움에 플러스 알파가 된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기독교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선생님만의 글로 아우면서 기독교 정신, 예수의 정신으로 기독교적인 가치관으로 셰상을 바로는 시선이 참으로 좋았던 것 같다. 신앙초기의 마음이 여실히 들어나는 순수함이 글 곳곳에 숨어 있어서 살아온 내 삶을 돌아보면 첫사랑이라 불리는 그때를 추억하게 만들기도 하고 또 다시 믿음의 옷깃을 다듬어 보게 하는 선생님의 글을 이렇게 만나게 된 것이 참으로 복중의 복인것 같다.

이어령선생님의 글을 좋아하는 독자이거나, 믿음의 길에서 흔들리는 지성들이 있다면 한번쯤 읽어보고 그분의 지성과 영성세계에서 주는 메세지를 건네 받게 된다는 큰 도전이 될 것 같다. 나 또한 그 분의 글에서 건져올린 메세지가 새로운 시선으로 세상을 보듬게 해 주는것 같다. 간단한 인터뷰 형식의 글을 통해서 독자들의 궁금증도 어느정도 해소될 것 하다. 노안으로 바라보는 세상에 대한 혜안 부족하지만 내게 헤안을 주신것에 감사드린다. 하나님이 만들어 주신 놀라운 창조의 세상을 날마다 경험하며 그분의 주신 안식 안에서 날마다, 날마다 호흡할 수 있음이 감사로 깨달아지는 순간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샹해요 2011-01-10 2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