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차별하면 안 되나요? 왜 안 되나요? 시리즈 12
조지혜 지음, 천필연 그림, 김태훈 감수 / 참돌어린이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딸아이는 6살이고, 4살까지 어린이집에서 5살 부터는 유치원에 다니고 있다.

어린이집에 다닌때에도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있었고 유치원에서도 1명의 친구가 다문화가정의 아이였다. 딸아이는 늘 자기주장이 분명하고 또한 어디서든지 자기주장이 관철되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다. 그래서 자기보다 키가 작거나 조금 못한 모습을 보이면 무시하는 모습을 종종발견하게 되었다. 물론 다른 아이들보다 뛰어 나다면 더욱 좋겠지만, 더불어 함께 살아가야하는 친구로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는 안목 또한 무시하지 못할 덕목인것이다.

왜 차별하면 안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기에 좋을 책 [왜 차별하면 안 되나요?]를 만나보았다.

이책에서는 특별부록으로 부모들을 위한 <차별하지 않는 바른 아이 만들기 지도안>이 있어서 부모들이 활용하기에 좋을 것 같다. 또 이책은 소년한국우수어린이도서로 선정되어서 책을 접해보기도 전에 책에 대한 신뢰감이 생겼다. 차별없이 지내기 위한 방법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하고 있어서 부모의 백마디 말보다는 책을 통해서 만나보는 방법이 제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 차별하면 안되는지. 왜 다른지에 대해서 알려주면서, 외모와 능력만이 사람됨됨이를 결정하는것이 아님을 또한 장애인에 대해서도 불편하다는 측면으로 접근하여 설명해 주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차별하는 마음을 어떻게 고치면 되는지도 아이들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해 주고 있어서 .아직 뜻이나 의미를 모르는 아이들도 반복해서 일러주고 책으로 접해 주다보면 차별하는 마음보다는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고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기지 않을까 싶어요 찬찬히 다독이듯이 일러주는 책이라. 두고두고 가까이 하고 싶은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