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챙이 그림책 2 세트 : 감성 발달을 돕는 책 - 전10권 윤구병의 올챙이 그림책
윤구병 글, 윤보원 외 그림 / 휴먼어린이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윤구병 선생님이 기획하신 올챙이 그림책을 만나보았습니다.

제가 만난 책은 감성 발달을 돕는 책이라는 소주제가 붙은 책 5권 입니다. 이 책 시리즈는 1991년 초판 발행되었고 ㅇㄹ해 1월에 개정판으로 발행 되었답니다. 그림과 글이 주는 느낌이 무척 신선하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표현법과 다양한 기법의 삽화그림이 책의 이해를 돕는 것 같습니다.

     

1. 사자가 모기한테 혼났어요

약한 동물들이 사자에게 괴로힘을 받다가 사자를 혼내주기 위해서 힘을 모으는데 모기가 기지를 발휘하여 사자를 혼내주는 내용이랍니다. 용기 있는 모기에게 친구들은 찬사를 보내게 되지요 결국 괴롭히는 친구들은 미움을 받게 되고 사이 좋게 지낼 수 없다는 내용이예요 부당한 대우를 겪게 되었을 때 생각 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을 떠올리게 하는 책이랍니다.

2. 장난꾸러기 도깨비

형도깨비가 동생인 아기 도깨비를 돌보면서 마술을 부리면서 펼쳐지는 애피소드가 담겨 있는 책이랍니다. 주문이 재미나게 표현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읽는 내내 주문하는 구절을 따라했답니다.  신기한 도깨비 나라의 이야기들이 친구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재미나게 자극하고 촉진해 주는 책이랍니다.

3. 나무와 싸운 멧돼지

무대뽀인 멧돼지가 나무와 부딛힌 후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화가 나면 물불 가리지 않는 멧돼지의 습성을 그림책에 담아 이야기랍니다. 급한 성격의 아이들의 마음을 다스리고 주변을 살펴 보는 습관을 길러 주고 일어난 일에 대한 침착함을 지녀야한다는 긍정의 메세지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4. 너랑 안 놀아

두레는 늘 뭘 하든지 자신이 돋보이고 싶어합니다. 친구들과의 놀이에도 그래서 딴지를 걸게 됩니다. 그런 딴지를 걸고 있는 두레를 친구들은 따돌리게 되고 속상한 마음으로 시무룩한 두레에게 엄마는 따뜻한 조언을 해준는 내용으로 마무리 되는 책인데요 요즘 특히나 자녀가 1명 밖에 없는 아이들의 바른 인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어른이 되고 싶어요

어른이 되고 싶어서 집에 있는 물건들로 어른 흉내를 내며 집안을 엉망으로 만드는 호기심천국 두레의 이야기랍니다. 책을 읽어 주다 보면 비단 책 속의 이야기만은 아니죠

옆에 있는 내 아이의 이야기로 느껴진답니다. 그렇게 주변을 탐색하며 어른이 된다는것이 쉽지 않다는 내용을 담고 있답니다.

 

올챙이 그림책은 3세 미만의 아이들이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느끼고 자신의 의사표현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책이랍니다. 다양한 어휘와 삽화 그림을 활용하여 아이에게 알맞고 적절한 그림책으로 활용하여 본다면 감성 발달에 도움을 많이 받게 된답니다. 삽화가 좀 시대 감각에 떨어지는 면으로도 느낄 수 있는데요

아이들 책을 통해서 세상을 받아 드리고 반응하는데 소중한 매개가 되어 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