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의 종말 - 경제의 눈으로 본 미디어의 미래
켄 닥터 지음, 유영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테넷이라는 통로는 사람들의 일상의 패턴을 많이 바꾸어 놓았다. 나같은 경우만해도 예전엔 신문을 빡빡하게 읽으며 광고하나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읽어내려하는 욕심으로 눈이 빠져라 신문 보던 일들이 일상이였는데 요즘은 틈만 나면 컴퓨터 앞에서 헤드라인 뉴스나 광고를 접하고 카페나 블로그를 통한 정보교류를 통해서 얻는 것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뉴스의 흐름을 일방적인것이 아니라 피드백도 되고 쌍방향적인 교류가 가능한 온라인 상으로 옮겨 놓았다는것은 삶의 변화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시대의 흐름이 그러하고 시대의 흐름을 역행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는것이 언론매체의 현실이고 그 현실속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있다. 모든 것은 장 단점이 있을테이고, 웹상에서의 상호작용은 또한 우리 시대의 또다른 자화상이기도 하다.

이 책은 실제이고 구체적인 인터뷰를 통해서 이시대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 듯하다. 그리고 그 시대의 조류에 뒤 떨어지지않고 시대가 원하는 바를 온라인 과의 접합을 통해서 성공한 기업의 ceo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시대를 읽어 내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리고 미디어의 진화를 통해서 우리가 얻게 되는 득과 실 그리고 사실과, 가공 사이에서의 독자로서의 판단력이 새롭게 요구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미디어의 변화와 진화에 관한 이책을 읽으면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우리 개개인 모두가 정보을 새롭게 생산해 내고 광고 할 수 있는 컨텐츠가 될 수 있다는 진부한 발견 또한 책을 읽으면서 건져 올려 새롭게 조명된 사실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가 상생하며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은 과연 없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