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둥글 지구촌 음식이야기 함께 사는 세상 8
김선희 지음, 유남영 그림 / 풀빛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풀빛 출판사에서 출판된 둥글둥글 지구촌 음식이야기를 만났다.

 

지구촌에 관련된 이야기를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는 책인데

 

음식에 관심이 많아서 음식 이야기를 꼭 한번 읽어 보고 싶었다.

 

초등학교 교과서로 연계된 음식이야기라 더욱 반갑다.


지구촌 식구들의 밥상이야기가 아이들에게도 충분히 즐겁게 읽힐 수 있는 유익한 책이였다.

아프리카에서 부터 시작해서 아시아에 이르기까지 먹거리의 이야기가 들어가면

무엇보다 식욕이 자극이 되고 즐겁게 책읽는 즐거움에 빠지게 된다.

책 중간중간의 간단만화가 더욱 책의 흥미를 더하게 하는것 같다.

지역의 특성상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를 시작으로 만나는 음식들은

생소한 것부터 시작해서 우리에게 익숙한 음식에 이르기까지 음식의 정보부터 시작해서

상식적으로 알아야할 것들을 팁으로 적혀있어서 너무 요긴하게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예전에 몽골을 갔을 때, 그지방사람들은 염소고기를 돌과 함께 익혀서 대접을 했었더랬는데

나는 염소고기에서 풍겨나오는 진한 향이 역해서 도저히 먹을 수 가 없었는데 그쪽 사람들은

그것이 최고의 예의를 갖춘 음식이라고 해서 먹느라고 곤역스러웠던 기억이 떠오른다.

식문화를 잘 이해하고 받아드리다보면 그 나라의 민족성과 문화가 느껴진다.

지금뿐만 아니라 내 아이가 생활해야하는 미래에는 지구촌이라는 말이 더욱 실감나는 세대가 될터인데

이 책은 구어체로 되어 있어서 음식에 대한 정보를 주는것에 감사하다.

 

음식에 대한 기원과 변천의 과정, 그리고 다양한 요리법과 다양한 식재료들,

지금은 우리나라의 식문화도 많이 세계화가 되어서 마테차나, 커피, 쌀국수, 스파게티등의

음식들이 우리나라의 입맛에 맞추어져서 한국화 되어 정착되었다.

그나라를 대표하는 음식들은 생각보다 힘이 센것 같다. 그래서 각국을 대표하는 음식이 되었고

음식이 식문화라는 이름으로 셰계화에 공헌한것을 보면 먹는다는것은

사람이 살아가며서 겪게 되는 큰 부분인것 같다. 그리고 참 중요한 부분이라는것도 알게 되었다.

 

 

또한 책 말미에 슬로우프드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지구를 살리기 위한 에너지를 덜 소비하고 환경오염을 줄이는

것이 미래를 사는 지구촌 사람들의 상식이 되는 그날이 나도 빨리 오길 소망하게 되었다.

이책 정말로 읽으면 읽을 수록 괜찮은 책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