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헷갈리는 우리말 100 어린이 미래 교양 시리즈 4
배상복 지음, 김현철 그림 / 이케이북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이지만 문법에서는 어른이 되어도 헷갈리고 혼동스러운 말이 제법 있다.

이케아북에서 출판된 어린이 미래교양시리즈 4 [어린이를 위한 헷갈리는 우리말 100 ]을 만나 보았다. 기대이상의 여운이 함께 하는 책이다. 구체적인 그림과 글이 제시되어 있고, 정말 일상에서 헷갈리기 쉬운 말들고 구성되어 있어서 매우 요긴한 책이다.

비슷한 말 구분하여 쓰기, 헷갈리는 띄어 쓰기의 정복, 틀리기 쉬운 말 바로 쓰기를 통해서 우리말 공부를 실속적으로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한 예로 ~데/~ 대 의 차이점은 잘 알지 못한다.

~데는 다른 사람에게 말한 것을 전해 듣고 전달할 때 쓰는 말이고 ~대는 직접 들은 이야기를 전달할 때 쓰는 말이라고 한다 헷갈리는 말의 의미를 이해시키고 실제적인 문장을 제시해 주어서 제대로 된 표현을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의미의 사전적인 뜻을 적어 주어서 의미를 심층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제시된 삽화의 군더더기 없는 그림이 의미 전달을 한층 더 쉽고 유의미하게 만들어 주어 기억에도 오래 저장 될 수 있을 것 같다. sns 사용으로 한글규칙이 파괴되고 심하게 줄여진 말을 통해서 오히려 의미전달에 방해가 되는 것도 많이 보아 왔는데 한글날이 있는 이달에 아이들에게 유익하고 재미있게 다갈 수 있는 책이 되어 줄 것이다.


소년 한국에서 출판된 우수 어린이 도서 시리즈를 관심 분야의 책을 통해서 만나보아도 즐거운 시간이 되어 줄 것이다. 그렇게 길지도 않으면서 아이들에게 또 다양한 연령대의 어른들이 참고하기에도 손색이 없는 군더기 없는 깔끔한 실용서가 되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