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사나이의 크리스마스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이우일 그림, 홍은주 옮김 / 비채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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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다란 구멍 사이로

 ​올해만큼 크리스마스를 고대하며 기다려 본적이 없다. 아마도 기억나지 않는 꼬꼬마 시절에는 손꼽아 기다렸을까. 12월 중순의 빨간 날의 의미는 그저 여느 빨간 날과 같은 의미였다. 해마다 그러하기에 더 설레지도, 더 바쁘지도 않은 하루지만 올해 만큼은 이 날이 어느 한 기점이 되다 보니 이 날이 빨리 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스르르 손가락 사이로 흐르는 물처럼 흘러버렸지만 크리스마스의 하루는 누군가 맛있게 먹든 그 사이의 링을 통과하든 누구나 다 지나가 버린다.

오랜만에 읽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양 사나이의 크리스마스>는 하루키 특유의 위트와 이우일 일러스트레이터의 그림으로 컬래버레이션되어 만들어 졌다. 김영하 작가의 책 이후 비채에서 <하와이하다>와 함께 <양 사나이의 크리스마스>로 또다시 이우일 작가의 맛깔스러운 그림을 볼 수 있어서 반가웠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은 종종 다른 작가들과 컬래버레이션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들의 색채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그의 글은 어딘가 모르게 아무렇지도 않은 듯 터덜터널 힘을 주지 않는 발걸음으로 발걸음을 내 딛게 만든다. 그러다 어느 순간 내가 어디를 통과하는지, 어느 길을 가고 있는지 길을 잃게 만든다. 

 "그것 보라고, 자네가 부주의하니까 이런 꼴을 당하는 걸세. 시원찮은 사람이구만. 하지만 도덧도 얻어먹었으니 이건 내가 가르쳐주지." 양 박사가 말했다. "잘 듣게, 12월 24일은 크리스마스 이브인 동시에 성 양 축제일이거든. 요컨대 성 양 어르신이 한밤중에 길을 가다가 구덩이에 떨어져 돌아가신 거룩한 날이란 말이지. 그러니까 그날은 구멍 뚫린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는 게 옛날 옛적부터 '쭈욱' 내려오는 금기 사항이라고. 마카로니라든가, 지쿠와 라든가, 도넛이라든가, 오징어 튀김이라든가, 양파링, 뭐 그런거." - p.22~23

크리스마스에 한 번쯤 먹었을 뻔한 음식들의 세계에서 무라카미 하루키는 그의 세계를 더 확장시켜 나간다. 한움큼 베어 무는 도넛 속에서 양 사나이의 고노와 그의 세계와 세계 사이를 넘어가는 통로를 도넛으로 비유 하다니. 이제 도넛을 보면 하루키가 그린 양사나이가 떠오를 것만 같다. 마치 어제와 오늘 사이에는 달라진 것이 없는데 마치 도넛의 링을 통과하듯 다른 세계로의 진입은 또 다른 세계의 통로이자 그를 막다른 골목으로 데려가는 원더랜드는 아닌지도 모르겠다. 때때로 그 세계가 다르게 보일지라도 일 년의 하루 쯤은 그 세계에 발을 디뎌보는 것도 좋은 여행은 아닐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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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스 오브 갓 - 그 의사는 왜 병원에서 몸을 던졌을까?
사무엘 셈 지음, 정회성 옮김, 남궁인 감수 / 세종서적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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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한 병원의 민낯


 멀리 하고 살았으면 하는 곳 중에 한 곳이 병원이다. 즐거운 마음으로 가기 보다는 늘, 불안한 마음으로 가기 때문이다. 될 수 있으면 안 갔으면 좋겠고, 간다면 의술로 인해 회복의 가능성이 십분 발휘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병원을 찾는다. 그러나 병원에 종사하는 이들의 마음은 환자의 마음과는 다르게 느껴진다. 그들의 일상은 매일매일 반복이고, 의사와 환자, 간호사들의 일상은 어제와 별반다르지 않다. 개개인의 병명에 빠른 중요도 보다는 그들이 환자들과의 힘겨운 사투가 벌어질 뿐이다.


개개인의 생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행해지는 것들의 모습을 현직의사인 사무엘 셈은 리얼하게 인턴의 일상을 그려낸다. 우리가 보고 싶어하는 의사선생님의 모습이 아닌 그야말로 민낯의 얼굴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많은 공부를 하고 있지만 치열한 싸움과 더불어 그들의 일상적인 모습이 드라마를 보는 것 이상으로 충격적이다. 마치 현미경으로 내다보면 있는 것 없는 것을 자세하게 보기 마련인데 사무엘 셈은 1970년대의 미국 병원을 배경으로 의료현장의 모습을 과감없이 보여준다.


공부로만 할 수 없는 실제의 모습을 그려낸터라 한 개인의 삶을 그들의 손에 결정지어지지만 때때로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뜨악할 때가 있다. 무지하기도 하지만 의학 자체의 한계와 실습이라는 명목으로 환자가 선택하지 못한 영역에서 그들의 행위는 또다른 위험성을 낳기도 한다. 그럼에도 그들의 생존분투기를 가까이서 보는 듯한 스릴감과 여과지에 거르지 않는 밀도가 있는 책이었다. 드라마를 보는 것 같은 재미와 병원에서 이러지 말아야 할 그들의 과감한 행동, 많은 의사의 고민과 고충이 뒤섞인 현장의 도가니였다.


무엇이 그들의 손에 칼을 쥐었고, 얼마나 많은 이에게 충실히 의술을 펼쳐보였다 하기 보다는 인턴의 솔직하고 과감한 이야기가 더 눈에 들어오던 소설이었다. 어쩌면 더 심오하고 깊이있는 내용보다는 진짜 그들의 모습을 살펴본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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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에듀윌 고졸 검정고시 국어 - 2019년 최신 기출문제 수록! 최신 출제기준 및 출제경향 반영 2020 에듀윌 고졸 검정고시
김지상 지음 / 에듀윌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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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문제와 명확한 빈출 키워드 

 

고등학교를 졸업한지는 오래 되어서 국어공부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했다. 오래 전에 배웠던 시나 문학 지문들이 궁금했다. 오래 전에 배웠던 것과 달리 현대 시나, 현대 문학의 지문은 자주 접할 수 있는 문장들이 나와 신선하게 느껴진다. 공부의 방법이나 어떻게 각각 지문을 해석하고 주제에 맞춰 문제를 풀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핵심적인 설명과 문제풀이, 중간중간 쪽지시험 형태로 문제가 나와있다. 간단한 문제지만 지금 배웠던 것을 알고 지나가는지, 아니면 모르고 지나가는지를 체크 할 수 있는 부분이라 가볍게 풀어가는 좋을 듯하다.

 

공부하는 법을 알지만 다시 한번 어떻게 핵심 포인트를 체크 해 나갈 수 있게 과목에 맞게 친절하게 설명해 놓은 점이 좋았다. 물론 나만의 공부 방식이 있지만 공부를 하다보면 가끔 내가 잘 하고 있는지 의심을 할 때가 있다.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공부가 어렵게 느껴질 때 다시 한번 살펴보고 공부를 한다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자주 나왔던 문제에 대해서는 내가 밑줄을 치지 않아도 요점 정리가 정확하게 되어 있다. 예전에는 국어공부를 할 때 모두 외우거나, 시와 문학을 공부 할 때 느낌이 아니라 주제에 관련된 것을 외우고, 또 외웠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서 보니 오히려 이 공부방법이 문학을 대할 때 있어 얼마나 큰 벽이었는지를 알게 되었다. 시험을 대비한 것이지만 공부를 할 때에는 무조건적인 암기방법 보다는 그 문장과 단어에 대한 느낌과 이해만이 그 작품을 더 깊고, 넓게 보는 방법이었다. 국어를 공부하면서 더 벽을 치고, 느끼지 못하게 담을 쌓기 보다는 읽으면서 이해하는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낀다.

 

 

외어야 할 것과 그냥 이해만 해두는 것이 좋은 것들을 구분해서 알아두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앞에서 언급했만 현대 시와 현대 소설의 지문과 문제를 풀면서 공부해보니 생각한 것 보다 더 다양하게 작품을 이해하게 되었다. 맥락과 명확한 주제의식. 밑줄을 친 부분을 유념해서 고졸검정고시를 공부한다면 더 좋은 결과로 얻어지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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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와 빈곤 - 산업 불황의 원인과, 빈부격차에 대한 탐구와 해결책 현대지성 클래식 26
헨리 조지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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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해결책이 제시되어야 할까?


 바빠서 뉴스를 보지 못 할 때는 빼고는 빠짐없이 보려고 하는 것이 뉴스다. 오늘은 무슨 새로운 소식이 없을까 싶어 틀어놓은 채널은 다른 듯하면서도 같은 이야기들이 반복된다. 극과 극의 이야기들 속에서는 빠르게 진보하는 세계 속에서도 여전히 자본가들과 달리 노동자들의 생활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오래 전 빈부격차가 더 심하다고 배웠던 시간 속에서도 더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여전히 격차의 깊이는 더 깊고, 넓어졌다. 경제는 점점 더 나빠지고, 국외의 정세는 평온하기 보다는 출렁이는 물과 같다. 그때 눈에 들어온 것이 헨리 조지의 <진보와 빈곤>이었다. 1879년에 쓰여진 책이지만 여전히 그의 책은 우리의 삶 속에 그의 사상을 배울 필요가 있다.


미국의 재야 경제학자인 그는 산업 불황의 원인, 빈부격차에 대한 관찰과 탐구를 통해 그 해결책을 제시한다. 자본이 있는 이들이 더욱 더 큰 시장을 야금야금 먹어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가진 토지를 모두 모아 공동의 재산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미 많이 가지고 있는 자와 아무 것도 가지지 못한 사람은 처음부터 출발 선상의 시작이 틀리기 때문이다. 그들이 평생동안 돈을 모으려고 해도 자본가가 가지고 있는 돈과 정보력의 차이는 어마어마한 차이를 갖고 있다. 시작부터 불평등인 사회의 구조를 그는 토지제도에 있다고 주장한다. 당연히 그의 주장은 기존에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 자본가들이 반대를 하고 있다.


그의 주장에 대해 이해가 가면서도 마르크스가 주장하는 이론들을 생각하면 그의 주장에는 어폐가 있다. 자본가들의 부의 축적은 초기 부터 어떤 이로운 점을 먼저 시작한데서 있지만 토지를 함께 분배하며 공동의 재산을 갖게 된다면 우리가 겪는 양상과 다른 방법으로 진보와 빈곤에 허덕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어떤 것이든 좋은 것이 있다면 나쁜 점도 있을테니까.


예전에는 어렵다며 멀리 했던 책들이 요즘에는 진작 이런 책을 읽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아인슈타인, 헬렌 캘러, 톨스토이의 이름만으로 읽었던 헨리 조지의 책은 한 번만 읽고 책을 접어두기 보다는 여러번 읽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어떤 점에 있어서 진보와 빈곤은 저울의 추 처럼 다양한 사례의 이야기들이 동반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더 깊이 이해하고, 생각하고 싶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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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나의 집
공지영 지음 / 해냄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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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의미


 2007년에 출간된 소설이 여러번의 옷을 갈아입고 다시 출간되었다. 좋아하는 소설가는 아니지만 공지영 작가의 책이 출간되면 한 번씩 읽게 되는 것 같다. 읽을 때는 서걱서걱, 마음이 꺼끌되면서도 손에 놓을 수 없는 마력의 작가가 공지영 작가의 책이다. <즐거운 나의 집>은 출간되었을 때부터 작가의 삶과 빗대어 관심을 끌었던 작품이다. 그래서 더 궁금했던 소설이었다. 책의 이야기가 작가 공지영의 삶과 닮아 있다는 점이 사람들의 시선을 한 곳에 모르게 했다. 여러번 이혼을 하고, 서로 다른 성씨의 아이들이 한데보여 사는 이야기. 지금껏 우리가 가족의 테두리 안에서 느꼈던 문제의 범주를 넘어서는 이야기였다.

시간은 급속도로 흐르고 가족은 여러가지 형태로 바뀌어 갔다. <즐거운 나의 집>이 출간될 당시만 해도 공지영 작가가 쓴 가족의 형태가 새로웠는데 요즘에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이루다 보니 예전만큼 새롭게 느껴지지 않는다. 보편화되지 않는 그들의 문제가 웃기기도 하고, 슬프기도 한 웃픈 상태의 이야기들이 그려져 있는 작품이었다. 지금과는 다른 느낌의 이야기가 이제는 다른 형태의 모습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이 생경하고, 급속도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흐름이 눈깜짝할 사이에 흐른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이혼에 대한 문제와 가정 안에서도의 불화, 자유, 관계의 지속성에 대한 이야기가 ​18살 위녕의 시선으로 그려져 있다. 예전에는 정말 안된다고 하는 것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이해가 되고,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그 상황을 바라보게 된다. 어쩌면 그 시절의 나는 어린아이의 마음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지금도 내가 많은 성장을 한 어른으로 생각하지는 않지만 예전보다는 생각하는 울타리가 많이 바뀌었다. 일찍 철이 들었다 해도 아이의 시선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고, 위녕이 여름방학을 이용해 아빠와 새엄마, 여동생과 살았던 곳에서 엄마가 사는 곳으로 이동하면서 아이는 성이 다른 이들과의 만남 또한 아이에게 상처가 되는 것 같다.

상처투성이 가족들이 만난 이야기. 좌충우돌한 이야기가 중간중간 일러스트와 함께 그려져 있어 나와는 또다른 모습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었다. 누군가가 전해주는 이야기가 아닌 작가의 자전적인 동시에 그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의 고충과 생각들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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