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은 가치가 있는가
윌리엄 J.베네트.데이비드 와일졸 지음, 이순영 옮김 / 문예출판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문예남 책 리뷰] 

이 말이 아픕니다.
‘재주가 좋지 않고 부유하지 않으면’ 현명하게 대학 진학을 선택하라.

- 미국 전 교육부 장관 윌리엄 J. 베넷, [대학은 가치가 있는가]를 읽고

.
.
*
[대학은 가치가 있는가]의 출간 의도는 한 줄입니다.
‘미국 전 교육부 장관 윌리엄 J. 베넷이 올바른 대학과 학문을 위해서가 아니라 가난한 학생과 졸업자를 위해 입을 열다.’

저자의 의도처럼 비싼 등록금, 학비 대출, 특례입학 같은 대학의 문제보다 진심으로 걱정해야 하는 것은 학자금 부채를 가지고 있는 정규 학생과 졸업자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에서의 대졸 초봉은 3천 달러가 하락.
-러트거스 대학 연구

>2012년 대졸자의 미취업률은 54%.
-AP통신

 

통계는 대학뿐만 아니라 경제 현실이 대학졸업 후의 삶과 꿈을 보장해주지 않고 있다는 베넷의 주장에 힘을 실어줍니다.

경제 전망이 좋아질 기미는 보이지 않으나 학생들은 대출을 통해서라도 대학에 다니고자 하며 이 문제의 핵심에는 ‘모든 사람이 대학에 가야 한다.’는 사회적 통념이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학벌문화와 취업불안을 생각하면 그래도 ‘좋은’ 대학에 가야 할 것 같은 느낌은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앞의 문장을 ‘모든 사람이 필요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라고 고쳐 읽으면 가슴에 조금 다르게 와 닿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현실은 누구나 적절한 교육을 받는 삶이지 누구나 대학을 가는 삶은 아닐 것입니다.

이 책은 부모의 압박이든 자신의 선택이든 (경제적, 심리적인) 무리를 가지고 대학에 간 사람들을 위해 써진 책입니다. 경제적, 심리적으로 걱정 없는 일부 학생들은 고려의 대상이 아닙니다. 재주가 좋으면서 의지가 강한 사람을 위해서 써진 책도 아닙니다. 

‘재주가 좋지 않고 부유하지도 않으면 현명하게 선택하라.’ 단 한 줄로 요약되는 책의 이 말이 가슴 아픕니다.

 

왜냐면, 가진 것이 적을수록 어떤 사람들 보다 더 현명하게, 그리고 적은 도움을 받으며 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이 책은 그런 현실을 직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그 현실이 '나'의 한계를 지적하기 때문에 아주 기분이 나쁠 수 있습니다. 문예남도 그렇습니다. 저 또한 현명하게 대학을 가지는 않았으니까요. 하지만, 누구나 다 알실거라 생각합니다. 한계를 보는 순간 뭔가 새로운 것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요.



.
.
*
리뷰 후기

십여 년 전 “문제를 일으키는 동료에 대해 어떻게 처신하겠습니까?”란 내용의 질문지를 가지고 S대 면접장에 들어갔습니다. 면접장에서는 추가로 “그 동료 때문에 다른 사람이 고생하게 된다면?”, “그 동료 때문에 도저히 일을 할 수 없다면?” 등의 질문을 추가로 받았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저는 그 사람을 포기할 수 없다.’는 말로 일축하고 나서 당연히 탈락 통보를 받았습니다만, 이후 ‘대학’이 뭔지 조금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우격다짐이 아니라 현실적인 해결 방안에 약간의 인문 지식을 더하여 제 주장을 변호할 수 있었다면 좋았겠지요.^^

‘포기할 수 없다’가 저의 의지였다면,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말하며, ‘사람이라면 이성적인 해결보다 우선 자신의 의지가 무엇인지 먼저 고민하게 될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을 수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랬다면 다른 질문이 이어졌겠지만요. 

아무튼, 그 이후 앞뒤 가리지 않고 ‘나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저의 방정맞은(?) 성품을 고려하니 저 자신은 ‘학문’과는 거리가 멀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자신을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지식이 세상에 너무 많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대학교육의 행운이었습니다. 새삼 부족한 저를 교육 해주신 교수님들이 고맙게 느껴집니다.

- 문예남 올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 [대학은 가치가 있는가] EVENT
- 기간 : 2014년 3월 16일까지(발표 17일)
- 참여 : http://me2.do/5iP1hKPG (페이스북)
(링크로 이동하여 주세요.)

* [대학은 가치가 있는가] 미국 대학생의 부채 현황과 등록금 인상 PPT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