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시대의 #고전과 #여성혐오

《죽은 백인 남자들이 다 그런 건 아니겠지》 출간 기념 

이민경(옮긴이)X이다혜 라이브 북토크 사전 질문 이벤트


- 설문 참여하기 : http://naver.me/xAtkZ3Vw

- 설문 기간 : 6월 1일까지(2일 댓글의 답글로 발표)

- 사은품 : 질문을 남긴 분 중 5분을 선정 도서 증정

- 라이브 방송 일정 : 6월 2일 수요일 19시 예스티비 유튜브

- 예스티비 라이브 방송을 알라딘에 소개하는 이유 : 알라디너TV와 일정이 맞지 않아 예스티비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도서 간략 소개

소셜미디어가 여성혐오를 새로운 단계의 폭력으로 끌어올렸다!?

소셜미디어 시대에 고전과 여성혐오는 왜 그리고 어떻게 만나는가.

온라인 여성혐오 게시물을 ‘날것 그대로’ 가져와 분석한 신선하고 도발적인 연구서.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의 동생 도나 저커버그가 미국판 ‘일간베스트 저장소’, 레드필의 여성혐오를 파헤친 《죽은 백인 남자들이 다 그런 건 아니겠지》 출간 기념 행사로 이민경X이다혜 라이브 북토크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 책에 대한 질문 혹은 이민경 작가님 이다혜 작가님에게 묻고 싶은 내용을 설문지에 남겨주세요.


책의 저자 도나 저커버그는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여성혐오 논란에 정면으로 맞서기 위해 남성 우월주의 온라인 커뮤니티 레드필의 담론을 분석합니다. 레드필은 2012년에 개설돼 현재 23만여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커뮤니티로, 독특하게도 고대 그리스·로마의 문헌을 퍼나르고 인용하고 재해석함으로써 가부장제와 백인 우월주의 이데올로기를 강화하고 여성혐오를 정당화합니다.


도나 저커버크는 이 책에서 레드필의 온라인의 여성혐오 게시물과 그 댓글들을 ‘날것 그대로’ 가져와 분석하는 신선하고 도발적인 연구법을 선보이며, 독자는 남성에게 불평등한 법과 사회적 규범을 철폐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남권운동가, ‘작업’으로 여성을 꾀어내 성관계를 갖고 동성사회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는 픽업 아티스트, 도널드 트럼프의 지지를 받으며 세를 불린 극우주의자 등 레드필에 포함된 다양한 남성 집단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의 배경은 미국이지만 한국 독자에게 많은 것을 시사합니다. 2021년 4·7일 재·보궐선거 이후 ‘20대 남자’가 여당을 지지하지 않는 것이 페미니즘 정책 탓이라는 논평이 등장하거나, 징병제의 미래를 논하는 상황에서 일부 언론과 남성들이 ‘젠더 갈등’이라는 프레임을 형성하는 것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문화평론가 최태섭은 이러한 현상을 두고 “온라인에서의 트롤링이 오프라인까지 진출해 민주주의와 정치가 흔들린다”라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온라인 트롤링은 매우 복잡한 현상이지만, 그러다고 트롤링에 모든 것이 흔들리게 보고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이 책은 그 복잡한 현상을 좀 더 엄밀한 학자적 태도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한국 페미니즘이 겪고 있는 복잡다단한 역동 속에서 어떻게 학문과 정치가 중심을 잃지 않고 진보적인 관점을 견지할 수 있을지, 그 한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책입니다.


이 책에 관심 있는 독자님의 많은 이벤트 참여 부탁드립니다.


"극우집단이 그리스와 라틴 고전의 권위에 힘입어 온라인에 퍼뜨린 트롤링, 여성혐오, 인종주의, 왜곡된 역사에 대한 통렬한 분석." 

에밀리 윌슨(펜실베이니아대학 고전학과 교수)


"누가 어떤 상징을 만들어내는지, 그것이 어떻게 유통되는지, 그리하여 누구에게 무슨 힘을 부여하는지 알고 싶을 때 참조하며 읽기 좋은 책." 

이민경(페미니스트 저술가, 번역가)


#책 #고전 #소셜미디어 #여성혐오 #젠더정치 #도나저커버그 #문예출판사 #책스타그램 #페미니즘 #여성인권 #여성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