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은 어떻게 자본주의 발전을 촉진시켰나?

#국내최초번역 #되는 #사회학고전 #전쟁과자본의


방대한 자료를 분석해 근대 자본주의 발생 원인을

전쟁에서 찾은 좀바르트의 또 하나의 역작!

《전쟁과 자본주의(Krieg und Kapitalismus)》


국내 처음으로 번역 소개되는 《전쟁과 자본주의》는 근대 자본주의 형성의 원인을 밝히는 데 아이디어를 제공해주는 것은 물론, ‘자본주의 경제 체제와 전쟁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칼 마르크스, 막스 베버와 같은 사회학의 거장들은 ‘생산/생산자’를 중심으로 자본주의의 발전과 전망에 대해 탁월한 연구 성과를 남겼지만, 베르너 좀바르트는 ‘전쟁’과 ‘사치’ 같은 독특한 시각으로 자본주의 발생 원인을 분석했다.


좀바르트는 전쟁이 물질문화를 파괴하기도 하지만, 상비군의 창설과 군사 수요를 통해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발전에 기여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좀바르트는 전쟁이 세계 어디에서나 자본주의 발전을 견인했다고 말하지 않는다. 좀바르트는 이 책에서 전쟁이 자본주의 발전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은 유럽의 16세기에서 18세기까지의 시기, 즉 자본주의 형성 단계에 한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근대 자본주의 형성을 이해하고, 현대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자본주의 경제 체제와 전쟁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는 독자라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문예출판사 #베르너좀바르트 #좀바르트 #사회학 #경제학 #전쟁 #자본주의 #책스타그램 #독서 #북스타그램 #독서모임 #독서토론 #북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