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분업과 공장제 수공업
14-1. 공장제 수공업의 두 가지 기원
공장제 수공업은 분업을 토대로 하는 협업의 전형이다. 이 형태는 대 16세기 중엽부터 18세기 마지막 1/3에 이르는 진정한 공장제 수공업 시기부터 자본주의적 생산 과정에서 특징적 지배 형태였다.
공장제 수공업은 두 가지 방식으로 형성된다.
1. 여러 종류의 독립적 수공업 종사 노동자들이 하나의 생산물이 완성하고자 동일한 자본가의 통제 아래 한 작업장에 모인다. 예를 들어, 이전에는 수레바퀴 제조업자, 마구 제조공, 재봉공, 자물쇠공 등 수많은 독립 수공업자들의 노동 생산물이었던 마차가 이제는 이들 모두가 하나의 작업장에 모여 미완성품을 차례로 넘기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이는 초기에는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이 준비된 단순 협업의 형태를 띤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중요한 변화가 발생한다. 각 수공업자(예: 재봉공, 자물쇠공, 가구공 등)는 마차 제작만을 전업하게 되며, 이들은 자신의 종전 수공업을 전체 범위에서 수행하는 습관과 능력을 점차 상실한다. 그 대신, 이들의 활동은 완전히 일면화되어 협소해진 영역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전문화된다. 최초에는 다양한 독립 수공업들의 결합으로 시작되었던, 마차 공장제 수공업은 점차 마차 생산의 각종 부분 과정들로 세분되며, 각각의 부분 과정은 특정 노동자의 전문 기능으로 고정된다. 최종적으로, 공장제 수공업은 이와 같이 분화된 부분 노동자들의 결합으로부터 전체 작업을 수행한다. 직조 공장제 수공업이나 다른 모든 공장제 수공업들도 한 자본가의 통제 아래 여러 종류의 수공업들을 결합시키면서 이와 같은 방식으로 발생한다.
2. 공장제 수공업은 앞서 언급된 방식과는 반대의 방식으로도 발생한다. 하나의 자본가가 같은 작업 또는 같은 종류의 작업을 수행하는 (예컨대 종이, 활자, 바늘 등을 만드는) 수많은 수공업자들을 동시에 동일한 작업장에 고용한다. 이것이 가장 단순한 형태의 협업이다. 초기에는 이 수공업자들 각각이 (때로는 한두 명의 도제와 함께) 하나의 완전한 상품을 만들며, 그 상품 제조에 필요한 모든 작업을 차례로 수행한다. 곧, 그는 여전히 자신의 종전 수공업적 방식대로 작업한다. 그러나 머지않아 외부 사정으로 인해, 동일한 장소에 노동자들이 집중되어 있다는 점과 그들의 노동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다른 방식으로 이용하게 된다. 이는 단순 협업 상태에서 생산 과정을 세분화하고 특정 작업에 전문화시키는, 곧 분업을 도입하는 방향으로 전환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일정한 기한 내에 더 많은 양의 완성 상품을 공급해야 할 필요가 생기면 작업이 분할된다. 동일한 수공업자에게 다양한 여러 가지 작업을 차례로 시키는 대신, 그 작업들을 분리·고립시키고 공간적으로 나란히 세워 각각의 작업을 서로 다른 수공업장에게 할당한다. 그 결과, 전체 작업이 협업하는 노동자들로부터 동시에 수행된다. 이러한 우연적인 분할이 반복되고 발전하면서 점차 체계적인 분업으로 굳어진다. 상품은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던 하나의 독립 수공업자의 개인적 생산물로부터, 각자가 언제나 단 한 가지 부분 작업만을 수행하는 수공업자 연합의 사회적 생산물로 변모한다. 예를 들어, 독일 길드의 제지업에서 하나의 수공업자가 행하던 일련의 순차적 작업들은, 네덜란드의 제지 공장제 수공업에서는 다수의 협업 노동자들이 동시에 나란히 수행하는 수많은 부분 작업으로 독립된다. 또한, 뉘른베르크 길드적 바늘 제조업은 20가지나 되는 일련의 작업을 하나씩 차례로 수행했지만, 영국 바늘 공장제 수공업에서는 20명의 수공업자가 각각 그중 한 가지 작업만을 동시에 수행한다. 이런 작업들은 경험 축적으로부터 더욱 세분되고 고립되며 완전히 독립적인 것으로 발전하여 개별 노동자들의 전문 기능으로 정착된다.
공장제 수공업이 생기고 발달하는 방식은 이와 같이 이중적이다. 한편으로, 공장제 수공업은 각종 독립적 수공업의 결합에서 발생한다. 이 과정에서 독립적 수공업은 그들의 독립성을 잃고 (하나의 특수한 상품 생산에서 상호 보완적인) 부분 작업으로 전환될 정도로 전문화한다. 다른 한편으로, 공장제 수공업은 같은 종류의 수공업자들의 협업에서 발생한다. 이 경우, 공장제 수공업은 그 수공업을 여러 가지 부분 작업들로 분해하고 고립시켜, 이 부분 작업들이 각각 한 노동자의 전문 기능이 될 정도로까지 독립한다. 공장제 수공업은 한편으로, 생산 과정에 분업을 도입하거나 분업을 한층 더 발전시키며, 다른 한편으로, 이전에는 서로 분리되어 있던 수공업을 결합시킨다. 그러나 그것의 출발점이 무엇이든, 공장제 수공업의 최종적 형태는 항상 동일하다. 곧, 인간을 그것의 기관으로 하는 생산 공장제 수공업이다.
공장제 수공업 내의 분업을 올바로 이해하려면 다음의 점을 명심해야 한다.
1. 생산 과정을 그 특수 국면으로 분할하는 것은 수공업을 각종 부분 작업으로 분할하는 것과 완전히 일치한다. 그 작업이 복잡하든, 단순하든, 각각의 작업은 언제나 손으로 수행하며 수공업적 성격을 보존한다.
따라서 각각의 작업은 각 노동자가 자신의 도구를 사용할 때 발휘하는 힘, 기교, 민첩성, 정확성에 의존한다. 수공업이 여전히 그 토대이며 기술적 토대가 협소하기 때문에 생산 과정을 그 구성 부분들로 과학적으로 분할할 수는 없다. 생산물이 통과하는 각각의 부분 과정은 손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하나의 독립된 수공업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수공업자의 숙련이 여전히 생산 과정의 토대가 되기 때문에, 각 노동자는 오로지 하나의 부분 기능만을 수행하게 되고, 그의 노동력은 이 부분 기능의 평생 기관으로 전환된다.
2. 이 분업은 하나의 특수한 종류의 협업이다. 따라서 분업의 이점 중 상당수는 협업 일반의 성질로부터 나오는 것이지, 협업의 이 특수한 형태로부터만 나오는 것은 아니다.
14-2. 부분 노동자와 그의 도구
더욱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일생 동안 하나의 동일한 단순 작업을 수행하는 노동자는 자신의 신체를 그 작업을 위한 자동적이고 일면적인 도구로 전환시킨다. 따라서 그 작업을 하는 데, 그는 작업 전체를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수공업자보다 적은 시간을 소비하게 된다. 공장제 수공업의 살아 있는 원리를 형성하는 집단적 노동자는 순전히 이와 같이 일면적으로 전문화된 부분 노동자들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독립적 수공업장에 비해 더 적은 시간에 더 많은 것이 생산된다. 다시 말해, 노동 생산성이 향상된다. 더욱이 이 부분 노동이 한 사람의 전문 기능으로 확립되면 부분 노동 방법도 개선된다. 동일한 단순 작업을 계속 반복하고 그 작업에 주의를 집중하기 때문에, 힘을 가장 적게 들이면서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방법을 경험으로부터 체득한다.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여러 세대가 어떤 일정한 상품의 공장제 수공업 안에서 함께 일하기 때문에, 이렇게 체득한 기술과 작업 요령은 확립되고 축적되며 다음 세대로 전달된다.
공장제 수공업은 이미 사회에 존재하던 직업의 자연 발생적 분화를 작업장 안에서 재생산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끝까지 추진하며 부분 노동자들의 숙련을 생산해낸다. 다른 한편으로, 공장제 수공업이 부분 노동을 한 사람의 평생 직업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이전 사회들에서 볼 수 있는 직업의 세습화 경향과 맥을 같이 한다. 옛날에는 직업이 카스트(인도의 세습적 신분)로 화석화되었거나, 또는 일정한 역사적 조건이 카스트 제도와 양립할 수 없는 변화를 낳는 경우, 직업이 길드로 굳어버렸다. 카스트나 길드는 동식물의 종이나 아종(亞種)으로의 분화를 규제하는 것과 동일한 자연 법칙의 작용에서 발생한다. 다만, 일정한 발전 단계에 이르면 카스트의 세습성이나 길드의 배타성이 사회의 법률로 규정된다는 차이가 있다.
‘다카(현재는 방글라데시의 수도)에서 생산되는 모슬린은 그 섬세한 점에서, 또 코로만델에서 생산되는 캘리코(옥양목)와 기타 직물은 그 화려하고 오래가는 색채에서 아직까지 최고다. 그러나 그것들은 자본, 기계, 분업 없이 생산되며, 유럽 제조업에 많은 편익을 제공하는 수단 중 어느 하나도 사용하지 않는다. 직조공은 개인 단독으로 고객의 주문에 따라 제조하며, 사용하는 기계라고는 몇 개의 나뭇가지나 막대기로 엉성하게 얽은 가장 단순한 구조의 직기이다. 그 직기에는 심지어 날실(經絲)을 감아두는 장치조차 없어, 직기는 언제나 전체 길이대로 늘어놓아야 한다. 결국 직기는 생산자의 오두막 안에 놓을 수 없을 정도로 크다. 따라서 생산자는 어쩔 수 없이 밖에서 일해야 하며, 날씨가 변할 때마다 일을 중단하게 된다.’
대대로 축적되어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 전해지는 독특한 기술이 이 인도 사람들에게 거미와도 같은 기교를 제공한다. 그런데도 이런 인도 직조공의 작업은 대다수 공장제 수공업 노동자들의 작업에 비해 대단히 복잡하다. 이는 분업 없이 한 사람이 작업 전체를 숙련된 방식으로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나의 완성품 생산에서 여러 부분 과정을 혼자 차례로 수행하는 수공인은, 때로는 장소를 이동하거나 도구를 바꾸어야 한다. 어떤 하나의 작업에서 다른 작업으로 옮기는 것은 그의 노동 연속을 중단시키며, 그의 노동일에 이를테면 틈을 만들어낸다. 그가 하루 종일 하나의 동일한 작업을 계속한다면, 이러한 틈은 좁아지고, 작업 전환이 감소하는 것에 비례해 그 틈은 없어진다. 이 경우, 노동 생산성 상승은 주어진 시간 안에 노동력 지출의 증대(노동 강도의 강화) 때문이거나, 또는 노동력의 비생산적 소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곧, 정지에서 운동으로 이행할 때마다, 필요했던 힘의 추가적 지출은 달성된 표준 속도의 작업 지속 시간을 연장하는 것으로부터 보상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단조로운 노동의 연속은 활동의 전환 자체로부터 조성되는 기분 전환과 자극이 없어지기 때문에 노동자의 긴장감과 활기를 약화시킨다.
노동 생산성은 노동자의 숙련뿐 아니라 도구의 질에도 달려 있다. 칼, 천공기, 송곳, 망치 등의 도구들은 서로 다른 노동 과정에서 사용되기도 하고, 또는 같은 도구들이 동일한 노동 과정에서 서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한 노동 과정에서 서로 다른 작업들이 분리되고 각각의 부분 작업이 특색있는 형태를 취하게 되면, 이전에는 여러 가지 목적에 사용되던 도구들에 변화가 일어난다. 도구의 이와 같은 형태 변화의 방향은 종래의 도구가 노동자에게 어떤 곤란을 주었는지로부터 결정된다. 곧, 전문화된 부분 노동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도구가 개선된다.
공장제 수공업의 특징은 노동 도구의 분화와 특수화이다. 노동 도구의 분화로부터 도구는 특수한 용도에 맞는 형태로 고정되며, 노동 도구의 특수화로부터 각각의 특수한 도구들은 특수한 부분 노동자의 손에서만 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버밍엄에서만 약 500종에 달하는 망치들이 생산되는데, 그 각각 모두 하나의 특수한 노동 과정에만 사용될 뿐 아니라, 가끔 여러 가지 망치들이 하나의 동일한 노동 과정에서 상이한 작업들에 사용된다. 공장제 수공업 시대는 노동 도구를 각 부분 노동자들의 전문적인 특수 기능에 적합하게 만들면서 그것을 단순화하고 개량하며 다양하게 한다. 그래서 또한 이 시대는 (다수의 간단한 도구들의 결합으로 구성되는) 기계의 출현을 위한 물질적 조건의 하나를 창조한다. 부분 노동자와 그의 도구는 공장제 수공업의 가장 단순한 요소들이다. 이제 우리는 공장제 수공업의 전체 모습을 본다.
14-3. 공장제 수공업의 두 가지 형태: 조립형 공장제 수공업과 연속 공정형 공장제 수공업
공장제 수공업의 조직에는 두 가지 기본 형태가 존재하며, 이들은 때로는 뒤섞여이지만,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종류이다. 더욱이 공장제 수공업이 기계로부터 근대적 공업으로 전환될 때 전혀 상이한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 두 형태는 생산되는 제품의 성질로부터 발생한다. 곧, 그 제품이 독립적으로 만들어진 부품들의 단순한 기계적 조립으로부터 완성되는가, 또는 그 완성 형태가 상호 관련된 일련의 과정과 조작으로 주어지는가에 따라 구별된다.
한 대의 기관차는 5,000대 이상의 독립적인 부품들로 구성되지만, 이는 대공업의 생산물이므로 진정한 공장제 수공업의 첫 번째 종류의 실례로 들 수는 없다. 하지만 시계는 그 실례로 적합하다. 윌리엄 페티도 일찍이 공장제 수공업적 분업을 설명하고자 시계를 예로 들었다. 이전에는 뉘른베르크에서 한 수공업자의 개인적 생산물이었던 시계는 다음과 같은 무수한 부분 노동자들의 사회적 생산물로 전환되었다.
시계 생산에서 전문화된 부분 노동
· 부품 제조: 큰 태엽 제조공, 지침반 제조공, 나선형 용수철 제조공, 루비로 된 레버 제조공, 시계 바늘 제조공, 시계 케이스 제조공, 나사못 제조공, 도금공.
· 톱니 바퀴 관련 세부 구분: 톱니바퀴 제조공, 시계핀 제조공, 시계추 제조공, 연동 장치 완성공, 추축 제조공, 조립공, 태엽바퀴 완성공.
· 지동기 및 정밀 부품: 지동기 제조공, 실린더 지동기인 경우 실린더 제조공, 지동륜 제조공, 평형륜 제조공, 완급침 제조공, 지동기 설치공.
· 마감 및 외장: 태엽통 완성공, 강철 연마공, 톱니바퀴 연마공, 나사못 연마공, 문자 기입공, 에나멜공, 용두 제조공, 접철 완성공, 뚜껑 스프링 장치공, 조각공, 시계 케이스 연공 등.
이 모든 전문화된 노동 이후, 마지막으로 시계 전체를 최종적으로 조립해 시계가 돌아가도록 하는 완성공이 작업을 마무리한다.
시계 부품 중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치는 것은 몇 개 되지 않으며, 이 모든 분산된 부품들은 그것을 하나의 기계적 전체로 결합시키는 한 사람의 손으로 집합한다. 완성된 생산물과 그 다종다양한 구성 요소들 사이의 이러한 외적인 관계는 시계 생산의 경우, (이와 비슷한 다른 제품의 경우도 마찬가지), 부분 노동자들이 동일한 작업장 안에 함께 모이는 일을 우연적으로 만든다. 실제로 세부화된 작업들은 한편으로 스위스의 보 주와 누샤텔 주에서처럼 개별적인 독립적 수공업으로 수행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제네바에 있는 대규모 시계 공장제 수공업처럼 한 자본가의 지휘 아래 부분 노동자들이 직접적으로 협업하는 경우도 있다. 후자의 경우에도 지침반, 태엽, 케이스와 같은 부품은 공장제 수공업 자체에서 만들지 않는다.
시계 공업의 경우, 노동자들을 한 곳에 집중시키는 공장제 수공업적 제작 방식은 예외적인 경우에만 유리하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 때문이다.
· 경쟁과 가격 인하: 자기 집에서 일하고자 하는 노동자들 사이에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그들이 만드는 부품의 가격을 인하할 수 있다.
· 도구 공동 이용의 어려움: 수많은 상이한 과정으로 작업이 분할되면서 노동 도구의 공동 이용을 허용하는 일이 거의 없다.
· 자본가의 비용 절약: 자본가는 작업을 분산시키면서 작업용 건물 등에 대한 비용을 절약한다.
그러나 비록 자택에서 노동한다 하더라도, 자본가(제조업자, 기업가)를 위해 노동하는 이 부분 노동자들의 지위는, 자기 자신의 고객을 위해 노동하는 독립 수공업자(자영업주)의 지위와는 전혀 다르다.
두 번째 종류의 공장제 수공업의 완성 형태는 서로 연관된 전후 단계들을 통과하는, 곧 일련의 과정들을 한 단계씩 차례로 통과하는 제품을 생산한다. 예를 들어, 바늘 공장제 수공업에서 철사는 72명, 때로는 92명의 특수한 부분 노동자의 손을 거친다. 이런 공장제 수공업은 원래 분산되어 있던 수공업들을 결합시키는 만큼, 여러 생산 단계들을 서로 분리시키던 공간적 거리를 단축시킨다. 이와 동시에 제품이 한 단계로부터 다른 단계로 이동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줄어들고, 이 이동을 매개하는 노동도 절약된다. 결과적으로, 수공업에 비해 노동 생산성이 증대하는데, 이러한 증대는 공장제 수공업의 일반적인 협업적 성격에서 발생한다. 다른 한편으로, 공장제 수공업의 특유한 원칙인 분업은 상이한 생산 단계들의 고립화와 상호 독립화를 요구한다. 고립화된 기능들 사이의 관련을 확립하고 유지하려면,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으로, 한 과정으로부터 다른 과정으로 제품이 끊임없이 운반될 필요가 있다. 대공업의 처지에서 볼 때, 이것은 하나의 특징적이며, 비용이 드는, 그리고 또 공장제 수공업의 원칙에 내재하는 약점이다.
어떤 일정한 양의 원료(예: 제지 공장제 수공업의 넝마나 바늘 공장제 수공업의 철사)에 관심을 국한시키면, 그것은 최종적 형태로 완성될 때까지 다양한 부분 노동자들의 손을 거쳐 일련의 생산 단계를 차례로 통과한다. 이와는 반대로, 작업장 전체를 보면, 원료는 생산의 모든 단계에 동시적으로 존재한다. 많은 부분 노동자들의 결합으로 구성된 집단적 노동자는 어떤 한 종류의 도구로 무장한 하나의 손으로 철사를 뽑고, 동시에 다른 종류의 도구로 무장한 다른 손으로 이 철사를 곧게 펴고, 또 다른 손으로 그것을 끊으며, 또 다른 손으로 그 끝을 뾰족하게 하는 등의 일을 동시적으로 수행한다. 이전에는 시간상 차례로 수행한 서로 다른 부분 과정들이 이제는 공간상 병행해서 동시에 수행된다. 그러므로 동일한 기간에 더 많은 완성품이 생산된다. 이러한 동시성이 총과정의 일반적 협업 형태에서 생긴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공장제 수공업은 협업의 기존 조건들을 이용할 뿐 아니라, 어느 정도까지는 수공업적 노동을 다시 세분화하면서 협업의 조건들을 창조해 내기도 한다. 다른 한편으로, 공장제 수공업은 각각의 노동자들을 단 한 가지의 세부 작업에 묶어 두면서만 노동 과정에서 사회적 조직을 이룩한다.
부분 노동자 각각의 부분 생산물은 동시에 하나의 동일한 완성품을 만드는 특정 진행 단계의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각각의 노동자(또는 노동자 집단)는 다른 노동자(또는 노동자 집단)에게 원료를 공급한다. 한 노동자의 노동 결과는 다른 노동자의 노동 출발점이 되며, 그래서 한 노동자는 다른 노동자에게 직접 일거리를 제공한다. 각 부분 과정에서 원하는 효과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노동 시간은 경험으로부터 확정되며, 공장제 수공업의 기구 전체는 일정한 노동 시간 안에 일정한 결과가 달성되리라는 전제에 의거한다. 오직 이 전제에서만 상호 보완적인 각종 노동 과정은 동시에 병행해 중단 없이 수행될 수 있다.
개별 작업들 (그리고 개별 노동자들) 사이의 직접적인 상호 의존성이 각각의 노동자로 하여금 자기 작업에 필요 시간만을 지출하도록 강요한다. 그 결과, 독립적 수공업이나 단순 협업에서 볼 수 있는 것과는 전혀 다른 노동의 연속성, 일률성, 규칙성, 질서, 그리고 특히 노동의 강도가 생긴다. 어떤 한 상품 생산에 지출되는 노동 시간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노동 시간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법칙은 상품 생산 일반에서는 경쟁의 외적 강제로 나타나며, 이는 개별 생산자는 누구든지 자기 상품을 시장 가격으로 판매해야 한다는 것으로 피상적으로 표현된다. 그런데 공장제 수공업에서는 일정한 노동 시간에 일정한 양의 생산물을 생산한다는 일이 생산 과정 그 자체의 기술적 법칙이 된다.
그러나 서로 다른 작업에 드는 시간은 서로 같지 않아, 같은 시간에 서로 다른 양의 부분 생산물이 생산된다. 따라서 같은 노동자가 날마다 같은 작업을 해야 한다면, 각각의 작업에는 상이한 수의 노동자가 고용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활자 공장제 수공업에서 주자공 한 사람이 한 시간에 활자 2,000개를 주조하고, 절단공 한 사람은 4,000개를 끊고, 연마공 한 사람은 8,000개를 연마한다. 이 경우, 연마공 1명에 대해 주자공 4명과 절단공 2명이 고용되어야 한다.
여기서 또다시 동일한 종류의 작업을 하는 많은 사람의 동시 취업이라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협업 원칙이 나타나지만, 이는 이제 하나의 유기적 관계를 표현한다. 그래서 공장제 수공업 제도의 분업은 사회의 집단적 노동자의 질적으로 상이한 부분을 단순화시키고 증가시킬 뿐 아니라, 이 부분들의 양적 규모를 규정하는 고정된 수학적 비율 (곧 각각의 전문 기능을 수행하는 노동자들의 상대적인 수 또는 노동자 집단의 상대적 크기)도 만들어 낸다. 결국, 공장제 수공업적 분업은 사회적 노동 과정에서 질적 편성과 더불어 그 과정의 양적 규칙과 비례성까지도 발전시킨다.
일정한 생산 규모에서 각 집단 사이에 부분 노동자 수의 가장 적합한 비율이 경험적으로 일단 확정되면, 생산 규모는 오직 각 개별 집단 노동자 수의 배수를 고용하면서만 확대될 수 있다. 여기서 덧붙여, 어떤 종류의 작업은 그 규모가 크든, 작든 동일한 개인으로부터 마찬가지로 잘 수행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감독이라는 노동이나 부분 생산물을 한 생산 단계에서 다른 생산 단계로 운반하는 노동 등이 그러하다. 그러므로 이런 기능을 분리시켜 특정한 노동자에게 할당하는 일은 사용 노동자의 수가 증가할 때만 비로소 유리해진다. 그런데 이러한 증가는 각각의 노동자 집단에게 비례적으로 영향을 미쳐야 한다.
(어떤 특정한 전문 기능을 수행하는) 각각의 노동자 집단은 동질적인 요소들로 구성되며, 전체 기구의 한 특수 기관을 이룬다. 그러나 많은 공장제 수공업에서는 노동자 집단 자체가 하나의 편성된 노동 조직이며, 전체 기구는 이러한 기본적 생산 유기체의 중복 또는 배가로부터 형성된다. 한 예로, 유리병 공장제 수공업을 보자. 그것은 본질적으로 구분되는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유리병 공장제 수공업 단계
· 준비 단계: 유리의 구성 요소들을 준비하고, 모래와 석회 등을 혼합하며, 이 혼합물을 유동 상태의 유리액으로 용해한다.
· 중간 단계(제조): 유동 상태의 유리액을 조작하는 단계다.
· 마지막 단계: 건조로에서 유리병을 끄집어내고, 그들을 품종별로 분류하고, 포장하는 일 등이다.
첫째 단계와 마지막 단계에서는 각종 부분 노동자들이 작업을 수행한다. 이 두 단계의 중간 단계인 진정한 유리병 제조에서는 유리 화로의 아궁이마다 한 집단의 노동자(‘구멍’이라고 부름)가 작업을 한다. 이들은 1명의 병 제조공 또는 마무리공, 1명의 취공(blower), 1명의 모음공, 1명의 쌓음공 또는 닦음공, 1명의 운반공으로 이루어진다.
이 5명의 부분 노동자들은 단일 노동 유기체의 다섯 개 특수한 기관이며, 이 노동 유기체는 하나의 통일체로만 활동할 수 있다. 따라서 오직 다섯 사람의 직접적 협업으로부터만 활동이 이루어지며, 이 노동 유기체는 그 다섯 개 기관 중 어느 하나라도 없으면 마비되어 버린다. 그러나 하나의 유리 화로에는 몇 개의 아궁이 (영국에서는 4개 내지 6개)가 있는데, 그 각각의 아궁이마다 액체 상태의 유리가 들어 있는 내화 도가니가 묻혀 있다. 각 아궁이마다 5명으로 이루어진 노동자 집단이 노동하고 있다. 이때 각 집단의 편성은 분업에 의거하고 있으나, 서로 다른 집단들 사이의 관계는 단순 협업으로 생산 수단의 하나인 유리 화로를 공동 사용하면서 더 경제적으로 이용한다. 이와 같은 유리 화로 하나와 그에 부속된 4-6개 노동자 집단이 하나의 유리 제조장을 구성한다. 최종적으로, 유리 공장제 수공업은 몇 개의 이러한 제조장과 준비 단계 및 마지막 단계를 위한 설비와 노동자를 포괄한다.
끝으로, 공장제 수공업 중 일부가 각종 수공업의 결합으로부터 발생하듯이, 다양한 공장제 수공업의 결합으로 발전해 가기도 한다.
결합 유형
1. 생산 수단과 생산과의 결합: 영국의 대규모 유리 공장들이 내화 도가니를 자체에서 제조하는 일이 그 예다. 이는 도가니의 품질 여하에 따라 생산 과정의 성패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생산 수단을 생산하는 공장제 수공업이 생산물을 생산하는 공장제 수공업과 결합되어 있다.
2. 원료/혼합물 사용 공장과의 결합: 생산물을 생산하는 공장제 수공업은 그 생산물 자체를 다시 원료로 쓰는 다른 공장제 수공업, 또는 그 생산물을 자기의 생산물과 혼합시키는 다른 공장제 수공업과 결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납유리 공장제 수공업은 유리 가공 공장제 수공업이나 황동 주조 공장제 수공업과 결합하는데, 황동은 여러 가지 유리 제품의 금속 장식에 필요하다.
이와 같이 결합된 각종 공장제 수공업은 하나의 전체 공장제 수공업의 다소 분리된 부문들을 형성하고 있지만, 그와 동시에 그 각각은 자기 고유의 분업을 가진 독립된 생산 과정이다. 공장제 수공업의 결합으로 발생하는 수많은 이점에도, 이 결합은 그 자체의 토대 위에서는 완벽한 기술적 통일성을 달성할 수 없다. 이 통일성은 공장제 수공업이 기계로부터 생산으로 전환될 때 비로소 발생한다.
공장제 수공업 시대 초기에, 상품 생산에 필요한 노동 시간의 단축이라는 원칙이 의식적으로 공식화되고 표명되었다. 기계의 사용도 특히 거대한 힘이 요구되며 대규모로 수행해야 하는 단순한 기초 과정을 위해 여러 곳에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초기 제지 공장제 수공업에서는 넝마의 분쇄가 제지의 분쇄기로부터 수행되었으며, 야금업에서는 광석 분쇄가 쇄광기로부터 수행되었다. 로마 제국은 물레방아의 형태로 모든 기계의 기초적인 형태를 물려주었다.
수공업 시대는 나침반, 화약, 인쇄술, 자동 시계와 같은 위대한 발명을 남겼다. 그러나 대체로 기계는 분업과 대비할 때 부차적 역할을 하고 있었는데, 이는 애덤 스미스로부터 잘 알 수 있다. 17세기에 일정한 시간을 두고 나타난 기계의 사용이 대단히 중요한 의의를 가지게 된 일은, 그것이 그 당시의 위대한 수학자들에게 근대적 역학의 발명을 위한 실질적인 토대와 자극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공장제 수공업 시대의 특징적 기계는 바로 수많은 부분 노동자들의 결합으로부터 형성되는 집단적 노동자 자신이다. 노동 과정에서 한 상품의 생산자가 차례로 수행하는 각종 작업들은 그 생산자에게 여러 가지 능력을 발휘하기를 요구한다. 그는 한 작업에서는 더 많은 힘을, 다른 작업에서는 더 많은 숙련을, 제3의 작업에서는 더 많은 주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러나 한 사람이 이러한 모든 자질을 같은 정도로 갖추지는 못한다. 각종 작업이 분리, 독립, 고립된 뒤, 노동자들은 자신들의 뛰어난 자질에 따라 구분, 분류, 편성된다.
노동자들이 타고난 재능이 분업의 토대라고 하더라도, 공장제 수공업은 일단 도입된 뒤에는 일면적이고 특수한 기능에만 적합한 새로운 능력(노동자 능력)을 발전시킨다. 이제 집단적 노동자는 생산에 필요한 모든 자질을 같은 정도로 우수하게 구비하게 된다. 그리고 집단적 노동자는 자기의 모든 기관(개별 노동자나 노동자 집단)을 오직 그 기관의 독특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만 사용하면서 그 자질을 가장 경제적으로 사용한다. 부분 노동자의 일면성과 불완전성조차도 그가 집단적 노동자의 한 기관일 때는 장점으로 된다. 한 가지 일만을 수행하는 습관은 부분 노동자를 결코 실수하는 일이 없는 기관으로 만들며, 전체 기구와의 관련은 그로 하여금 기계의 일부와 같은 규칙성을 가지고 일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집단적 노동자가 수행하는 각종 기능에는 단순한 것과 복잡한 것, 저급의 것과 고급의 것이 존재한다. 따라서 그 구성원인 개별 노동력은 정도가 서로 다른 훈련을 필요로 하며, 각각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음에 틀림없다. 그러므로 공장제 수공업은 노동력의 등급제를 발전시키며, 이것에 임금의 등급이 대응하게 된다. 개별 노동자는 한정된 기능에 일생 동안 묶이고, 등급이 매겨진 각종 작업이 선천적, 후천적 능력에 따라 노동자들 사이에 할당된다. 그러나 어떤 생산 과정에서도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 조작들이 있기 마련이며, 그런 조작들도 이제는 내용이 더 풍부한 활동과의 끊임없는 상호 작용에서 분리되어 특수한 개인의 배타적인 기능으로 굳어져 버린다.
따라서 공장제 수공업은 자기가 장악하는 모든 업종에서 이른바 미숙련 노동자라는 하나의 부류를 만들어낸다. 수공업은 그 설정상 이런 부류를 엄격히 물리친다. 공장제 수공업이 인간의 전반적 노동 능력의 희생 위에서 일면적 전문성을 완벽한 경지에까지 발전시킨다면, 그것은 또한 미숙련 노동자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혀 발전하지 않은 것을 하나의 전문성으로 여기기 시작한다. 등급제의 등급과 나란히 숙련공과 미숙련공이라는 단순한 구분이 나타난다. 미숙련공은 수련비가 들지 않고, 숙련공은 자기 기능이 단순하게 된 결과, 수련비가 수공업 노동자의 경우에 비해 줄어든다. 어느 경우에나 노동력의 가치는 떨어진다. 물론 이 법칙의 예외는 수공업적 경영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거나, 동일한 정도로 나타나지 않았던 새로운 포괄적 기능들이 노동 과정의 분할로 말미암아 생기는 경우이다. 수련비의 소멸 또는 감소로 말미암은 노동력의 상대적 가치 저하는 자본의 가치 증식 정도가 더 높아지는 것을 직접적으로 가리킨다. 왜냐하면, 노동력의 재생산에 드는 필요 노동 시간을 단축하는 모든 것은 잉여 노동의 영역을 연장하기 때문이다.
14-4. 공장제 수공업 내의 분업과 사회 내의 분업
우리는 먼저 공장제 수공업의 기원을 고찰했고, 다음에는 그 단순한 요소들 (부분 노동자와 그 도구),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전체 공장제 수공업을 고찰했다. 이제는 공장제 수공업 내의 분업과 (모든 상품 생산의 토대를 형성하는) 사회 안의 분업 사이의 관계를 간단히 고찰한다. 우리가 노동을 그 자체만 염두에 둔다면, 다음과 같이 분업을 구분할 수 있다.
분업의 구분
· 일반적 분업: 농업, 공업 등과 같은 주요 부문들로 생산이 분할하는 것.
· 특수한 분업: 이들 생산 부문이 종(種)이나 아종(亞種)으로 분할하는 것.
· 개별적 분업: 한 작업장 내의 분업.
사회 안의 분업과 이것에 대응해 개인이 특수한 직업에 묶이게 되는 일은 공장제 수공업 안의 분업처럼 두 개의 서로 대립하는 출발점에서 발전한다. 한 가족 안에서, 그리고 더욱 발전해 한 종족 안에서 남녀와 나이 차이로 말미암아 (곧 순전히 생리적 토대 위에서) 자연 발생적 분업이 나타난다. 이러한 분업은 공동체의 확대, 인구의 증가, 그리고 특히 서로 다른 종족 사이의 충돌과 한 종족이 다른 종족을 예속하는 일과 더불어 발전하게 된다.
다른 한편으로,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생산물의 교환은 서로 다른 가족, 종족들이나 공동체들이 상호 접촉하는 지점에서 발생한다. 인류 문명 초기에는 독립된 단위로 상호 관계를 맺는 일은 개인이 아니라 가족이나 종족 등이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공동체들은 그들의 자연 환경 속에서 서로 다른 생산 수단과 생활 수단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그 공동체들의 생산 방식, 생활 양식, 생산물은 서로 다르다. 바로 이 자연 발생적 차이 때문에 공동체가 서로 접촉할 때 생산물이 서로 교환되고, 따라서 이 생산물들이 점차 상품으로 전환된다.
교환이 생산 영역들 사이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교환은 기존의 상이한 영역들을 서로 관련 맺게 한다. 그들을 확대된 사회적 총생산의 다소 상호 의존적인 부문들로 전환시킨다.
사회적 분업의 발전 경로
· 독립적 영역의 의존성: 사회적 분업(사회 내의 분업)은 본래부터 상이하며 상호 독립적인 생산 영역들 사이의 교환에서 성립한다. 이 경우, 이전에는 독립적이었던 것이 교환으로부터 의존적으로 된다.
· 의존적 기관의 독립성: 이와 반대로, 생리적 분업이 출발점인 경우, 긴밀하게 결합된 전체의 특수한 기관들이 분열된다 (다른 공동체와 상품을 교환하는 것이 이 분열에 큰 자극을 준다). 이 기관들이 상당한 정도의 독립성을 획득하게 되면서, 각종 작업들을 연결하는 유일한 유대 관계는 생산물을 상품으로 교환하는 것이 된다. 이 경우, 이전에는 의존적이었던 것이 독립적으로 된다.
일정한 발전 수준에 도달하고 상품 교환으로부터 생긴 모든 분업의 토대는 도시와 농촌의 분리다. 사회의 경제사 전체는 이 대립의 운동으로 요약될 수 있으나, 여기서는 더 이상의 언급은 하지 않는다. 동시에 고용되는 노동자의 일정한 수가 공장제 수공업 내의 분업을 위한 물질적 전제 조건인 것과 마찬가지로, 인구의 크기와 밀도(이것은 하나의 작업장으로 노동자들이 밀집하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는 사회 내의 분업을 위한 전제 조건이다.
그러나 이 밀도는 다소 상대적이다. 인구는 비교적 희박하나 발전한 교통 수단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인구는 더 많으나 교통 수단이 발전하지 못한 나라에 비해 인구 밀도가 더 높다. 이런 의미에서 예를 들어, 미국 북부의 주들은 인도에 비해 인구 밀도가 더 높다.
상품 생산과 상품 유통은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의 일반적 전제이다. 따라서 공장제 수공업 내의 분업은 사회 내의 분업이 이미 일정한 정도로 발전하고 있는 것을 필요로 한다. 또한 거꾸로 공장제 수공업 내의 분업은 사회적 분업에 반작용하여 그것을 발전시키며 증가시킨다. 노동 도구의 분화에 따라 이 도구를 생산하는 산업들도 더욱 분화된다. 이때까지는 동일한 생산자가 본업 또는 부업이라는 형태로 함께 경영해 오던 업종들은, 공장제 수공업적 경영이 장악하고 나면 즉시 분리되고 독립한다. 공장제 수공업적 경영이 어떤 상품에서 하나의 특수한 생산 단계를 장악하게 되면, 그 상품의 다른 생산 단계들은 각각 독립 산업으로 전환된다.
이미 지적한 바와 같이, 다수의 부품이 조립되어 제품을 만드는 경우에는, 부분 작업 그 자체가 다시 독자적인 수공업으로 독립할 수 있다. 공장제 수공업 내의 분업을 더욱 완전하게 달성하고자, 하나의 생산 부문은 원료의 차이나 동일한 원료가 취하는 형태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수많은 공장제 수공업 (부분적으로는 전혀 새로운 공장제 수공업)으로 분할된다. 예를 들어, 이미 18세기 전반, 프랑스에서는 100종 이상의 견직물이 생산되었다. 또 아비뇽에서는 ‘모든 도제들은 각각 한 종류의 직물에만 전념해야 하며, 여러 가지 직물의 제조 방법을 동시에 배우려 해서는 안 된다.’고 법적으로 규정했다.
특정의 생산 부문을 국내의 특정 지역에 국한시키는 지역적 분업은 자연적 특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려는 공장제 수공업적 경영으로부터 새로운 자극을 받는다. 세계 시장의 확대와 식민 제도 (공장제 수공업 시대를 탄생시킨 일반적 조건의 일부를 형성)는 사회 내 분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다. 분업이 사회의 경제 영역뿐 아니라 다른 모든 영역을 장악하며, 도처에서 한 인간으로 하여금 다른 모든 능력을 희생시키면서, 단 한 가지의 능력만을 발전시키도록 하는 점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할 수 없다. 다만 후자의 사실은 이미 애덤 스미스의 스승인 퍼거슨으로 하여금 “우리는 노예들로만 이루어진 국민이며, 우리 가운데 자유로운 인간은 하나도 없다.”고 외치게 했던 것이다.
그러나 사회 내의 분업과 작업장 내의 분업은, 비록 그들 사이에 수많은 공통점과 연관성이 있기는 하나, 정도에서뿐 아니라 본질에서도 서로 다르다. 공통점이 가장 잘 나타나는 일은 하나의 내적 유대로부터 여러 가지 업종이 결합되어 있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목축업자는 날가죽을 생산하고, 피혁업자는 그것을 가죽으로 전환시키며, 제화업자는 그것을 구두로 전환시킨다. 이 경우, 각자의 생산물은 완성품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단계에 불과하며, 이 마지막의 완성품은 부분 노동들의 결합 생산물이다. 그밖에도 목축업자, 피혁업자, 제화업자에게 생산 수단을 제공하는 각종 산업 부문이 있다.
애덤 스미스와 같이 사회적 분업과 공장제 수공업 내의 분업 사이의 차이는 오직 주관적이며 관찰자에게만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공장제 수공업에서는 한 장소에서 수행되는 수많은 작업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지만, 사회적 분업에서는 작업이 넓은 지역에 분산되어 있고, 각 노동 부문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 그 상호 관련성이 애매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목축업자·피혁업자·제화업자의 독립된 노동들 사이의 유대를 형성하는 일은 무엇인가. 그것은 그들 각각의 생산물이 상품이라는 사실이다. 다른 한편으로, 공장제 수공업적 분업을 특징짓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부분 노동자가 생산하는 것은 상품이 아니라는 점이다. 상품으로 되는 것은 모든 부분 노동자들의 공동 생산물뿐이다.
사회 내의 분업은 서로 다른 산업 부문들 사이에서 생산물 매매로부터 매개된다. 반면, 공장제 수공업 내의 여러 부분 노동들 사이의 관련은 여러 노동력이 동일한 자본가에게 판매되어 그로부터 결합 노동력으로 사용된다는 것으로부터 매개된다. 공장제 수공업 내의 분업은 한 자본가의 수중에 생산 수단이 집적되는 것을 전제한다. 그러나 사회 내의 분업은 서로 독립된 다수의 상품 생산자 사이로 생산 수단이 분산되는 것을 전제한다. 공장제 수공업 내에서는 비례성의 철칙이 일정한 수의 노동자들을 일정한 기능들에 종속시킨다. 이와 달리, 공장제 수공업 밖의 사회에서는 우연과 변덕이 작용하여 사회적 노동의 각종 부문들 사이에 생산자들과 그들의 생산 수단이 제멋대로 분배된다.
여러 가지 생산 영역들이 끊임없이 균형을 지향하는 것은 사실이다. 이는 한편으로 각각의 상품 생산자가 어떤 사용 가치를 생산하여 일정한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이 욕구들의 크기는 양적으로 서로 다르지만, 이 상이한 크기의 욕구들을 하나의 자연 발생적 체계에 연결하는 내적 유대가 존재한다.) 다른 한편으로, 상품의 가치 법칙은 사회가 자신이 처분할 수 있는 전체 노동 시간 중 얼마만큼을 각각의 상품 종류 생산에 지출할 수 있는지를 궁극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생산 영역들이 균형으로 향하는 이 끊임없는 경향은 이 균형의 끊임없는 파괴에 대한 반작용으로 작용할 뿐이다.
공장제 수공업 내의 분업이 의거하고 있는 계획되고 규제되는 사전적 체계는, 사회 내의 분업에서는 생산자들의 규제받지 않는 변덕을 통제해야 하는 자연적인 사후적 필연성 (이는 시장 가격의 변동에서 알 수 있다)으로 변한다.
공장제 수공업 내의 분업은 자본가에게 속하는 전체 기구의 구성원에 지나지 않는 노동자들에 대한 자본가의 무조건적 권위를 내포한다. 그러나 사회 내의 분업은 경쟁이라는 권위 밖에는, 곧 상품 생산자들 상호 간의 이익 대립이 자기들에게 가하는 강제 외에는 다른 어떤 권위도 인정하지 않는 독립적 상품 생산자들을 서로 대립시킨다. 이것은 동물계에서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이 대체로 모든 종의 생존 조건으로 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작업장 내의 분업과 노동자를 평생 하나의 부분 작업에 묶어두는 것, 자본에 대한 노동자의 완전한 종속 등을 노동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노동의 조직화라고 찬양하는 바로 그 부르주아적 의식은, 생산 과정을 사회적으로 통제하고 조정하려는 온갖 의식적 시도를 개별 자본가의 소유권, 자유, 자율적 ‘독창성’ 등과 같은 신성한 것에 대한 침해라고 열렬히 비난한다. 공장 제도의 열광적 변호인들이 사회적 노동의 일반적 조직화를 반대하면서, 이것은 사회 전체를 하나의 공장으로 전환시킨다고 비난하는 일은 매우 모순적이다.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이 지배하는 사회에서는 사회적 분업의 무정부 상태와 공장제 수공업적 분업의 독재가 서로 다른 것의 조건으로 되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직업의 분화가 자연 발생적으로 생겨 응고되고 최후로 법률로부터 고정된 이전의 사회 형태에서는 다음과 같은 양상을 볼 수 있다.
사회 노동의 조직: 사회의 노동이 공인된 권위적인 계획에 따라 조직된다.
작업장의 분업: 작업장에서는 분업을 완전히 배제하든가, 그렇지 않으면 그것을 작은 규모로 이따금 우연적으로만 발전시킨다.
예를 들어, 인도의 매우 오래된 자급자족 공동체 (부분적으로는 지금까지도 존속)는 토지의 공동 소유, 농업과 수공업의 직접적 결합, 그리고 고정 불변의 분업에 기반을 둔다. 이 분업은 새로운 공동체를 건설할 때마다 완전한 계획서와 설계도로 기능한다. 이와 같은 공동체는 자급자족적인 완결된 생산 조직을 이루며, 그 영역은 100에이커에서 수천 에이커에 달한다. 생산물의 대부분은 공동체 자체의 직접적인 수요를 위한 것이고 상품은 아니다. 따라서 여기의 생산은 상품 교환으로부터 매개되는 인도 사회 전체의 분업과는 무관하다. 오직 생산물의 잉여만이 상품으로 되며, 그리고 그 잉여의 일부는 국가의 수중에서 비로소 상품으로 된다. (국가는 옛날부터 현물 지대의 형태로 생산물의 일정한 양을 징수해 왔다.)
공동체의 형태는 인도 지방에 따라 다르다. 가장 단순한 형태의 공동체에서는 토지가 공동으로 경작되며, 생산물은 그 구성원들에게 분배된다. 동시에 방적 및 직조는 각 가정의 부업으로 경영된다. 이와 같이 하나의 동일한 작업에 종사하는 주민들 이외에 다음과 같은 전문 노동자들이 있다. 이들은 공동체 전체의 비용으로 부양된다.
공동체 구성원과 전문 역할
· 공동체의 우두머리: 재판관, 경찰관, 징세관을 겸임
· 부기 담당자: 농경 계산 및 관련 기록 담당
· 관리: 범죄인 추적, 여행자 보호 및 안내
· 경계선 경비원: 이웃 공동체 사이의 경계선 경비
· 저수지 감시인: 농경을 위한 공동 저수지 물 분배
· 브라만: 종교적 의식 수행
· 교사: 모래 위에서 아동들에게 쓰기와 읽기 교육
· 역술 브라만 또는 점성가: 파종 및 수확 시기 등 농사일에 좋은 날과 나쁜 날을 예언
· 대장장이와 목수: 모든 농기구 제작 및 수리
· 도자기공: 촌락에서 쓰는 모든 그릇 제조
· 이발사
· 세탁사: 의복 세탁
· 은 세공인
※ 어떤 공동체에서는 은 세공인이, 또 다른 공동체에서는 교사가 시인으로 대체되기도 함.
인구가 증가하면 새로운 공동체가 원래의 것을 본떠 미개간지에 세워진다. 이 공동체의 전체 기구는 체계적인 분업을 보여주고 있으나, 공장제 수공업에서와 같은 분업은 있을 수 없다. 이는 대장장이나 목수 등이 변하지 않는 시장과 대면하고 있으며, 촌락의 크기에 따라 대장장이나 목수 등은 1명이 아니면 기껏해야 두세 명 있기 때문이다. 공동체의 분업을 규제하는 법칙은 자연 법칙과 같은 불가항력적인 권위를 가지고 작용한다. 그러나 대장장이나 목수 등과 같은 각 개별 수공업자는 전통적인 방식에 따라 그러나 독립적으로, 어떤 권위도 인정하지 않으면서, 자기의 작업장 안에서 자기의 모든 작업을 수행한다. (끊임없이 동일한 형태로 자기를 재생산하며 어쩌다가 파괴되더라도 동일한 장소에 동일한 명칭으로 재건하는) 자급자족적인 공동체의 단순한 생산 유기체는 (아시아 국가들의 끊임없는 흥망, 왕조의 쉴 새 없는 교체와 현저한 대조를 이루는) 아시아 사회의 불변성이라는 수수께끼를 해명하는 열쇠를 제공한다. 이 사회의 경제적 기본 요소들의 구조는 정치라는 상공에서 일어나는 폭풍우로부터는 조금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길드 규약은 장인이 고용할 수 있는 직인과 도제의 수를 엄격히 제안, 장인의 자본가화를 의식적으로 견제했다. 장인은 자신이 종사하는 수공업에서만 직인을 고용할 수 있었다. 길드는 유일한 자유 자본 형태인 상인 자본의 침투를 적극적으로 막았다. 상인은 상품 구매는 허용되었지만, 노동력은 상품으로 살 수 없었고, 오직 수공업 생산물의 매매상으로만 허용되었다. 시장 요구에 따라 분업이 세분화될 경우, 기존 길드가 분열되거나 새 길드가 병설되긴 했지만, 여러 가지 수공업이 단일 작업장에 집중되는 일은 없었다. 따라서 길드 조직은 수공업의 분리, 고립, 개선으로부터 공장제 수공업의 물질적 조건을 형성 하는 데 크게 기여했음에도, 공장제 수공업의 특징인 작업장 내 분업은 허용하지 않았다.
길드 조직에서 노동자와 생산 수단은 달팽이와 달팽이집처럼 긴밀히 통합되어 있었다. 따라서 공장제 수공업의 제1토대, 곧 생산 수단이 노동자로부터 자본으로 독립하는 현상은 존재하지 않았다. 사회 전반의 분업은 상품 교환 여부와 무관하게, 다양한 경제 사회 구성체에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공장제 수공업에서 실현되는 작업장 내 분업은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의 고유한 산물이다.
14-5. 공장제 수공업의 자본주의적 성격
협업 일반과 공장제 수공업의 자연 발생적 출발점은 동일 자본가 지휘 아래 많은 노동자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공장제 수공업적 분업에서는 노동자 수의 증가가 기술적 필연성을 띤다. 자본가가 고용해야 할 최소 한도의 노동자 수는 기존 분업으로부터 이미 정해져 있다. 나아가, 분업에서 진전된 이익은 오직 노동자 수를 증가시켜야만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각 부분 집단이 일정한 비율로 배가되는 방식으로만 이루어진다.
이러한 자본의 가변적 구성 부분(노동자) 증가는 그 불변적 구성 부분의 증가를 필연적으로 요구한다. 이는 건물, 용광로 등 공동 생산 조건의 규모 확대뿐 아니라, 특히 노동자 수 증가보다 훨씬 급속하게 수요가 증가하는 원료의 증가를 의미한다. 분업으로 노동 생산성이 향상함에 따라, 일정 기간 동안 일정한 노동량으로 소비되는 원료량은 비례적으로 늘어난다. 따라서 공장제 수공업의 기술적 성격상, 개별 자본가가 보유해야 할 최소 한도의 자본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대해야 하며, 이는 사회적 생산 수단 및 생활 수단이 자본으로 전환되는 규모가 계속 커저야 한다는 법칙을 낳는다.
집단적 노동 유기체는 단순 협업과 마찬가지로 공장제 수공업에서도 자본의 존재 형태이다. 다수의 개별 부분 노동자로 구성된 이 사회적 생산 조직은 자본가에게 귀속되며, 따라서 각종 노동의 결합에서 비롯되는 생산력은 자본의 생산력으로 발현된다. 진정한 공장제 수공업은 이전에 독립적이었던 노동자들을 자본의 지휘와 규율에 복종시킬 뿐 아니라, 노동자들 사이에 등급적 계급을 형성한다. 단순 협업이 개개인의 노동 방식을 대체로 바꾸지 않는 데 반해, 공장제 수공업은 그것을 철저히 변혁시키고 개별 노동력을 완전히 장악한다. 공장제 수공업은 노동자의 모든 생산적 능력과 소질을 억압하고 특수한 기능만을 촉진하여 노동자를 기형적인 불구자로 만든다.
이는 라플라타 강 유역 국가들에서 가죽이나 지방을 얻고자 동물을 통째로 도살하는 행위와 비슷하다. 부분 노동이 서로 다른 개인들에게 분배될 뿐 아니라, 개인 자체가 분할되어 부분 노동의 자동 장치로 전락한다. 따라서 위장을 귀족, 손발을 평민으로 묘사하며 영양분을 공급한다는 메네니우스 아그리파의 우화가 현실화된다.
노동자가 처음에는 상품 생산을 위한 물질적 수단 부재로 노동력을 자본에 판매했지만, 이제는 그의 개별 노동력 자체가 자본에 판매되지 않으면 쓸모없게 된다. 개별 노동력은 오직 다른 노동력들과의 연관 속에서만 기능하며, 이 연관은 노동력이 판매된 후 자본가의 작업장에서 비로소 형성된다. 독립적인 물품 생산에 부적합해진 공장제 수공업 노동자는 오직 자본가 작업장의 부속물로만 생산적 활동을 할 수 있다. 여호와가 선택한 민족이 몸에 소유의 증표(할례)를 지니듯, 분업은 공장제 수공업 노동자에게 자본의 소유물이라는 낙인을 새긴다.
야만인이 모든 전쟁 기술을 개인의 책략으로 발휘하듯, 독립적 농민이나 수공업자는 비록 작은 규모라도 지식, 판단력, 의지를 발휘했다. 그러나 공장제 수공업에서는 이러한 능력이 오직 작업장 전체를 위해서만 필요하다. 생산상의 정신적 능력이 한 방면에서 확대되는 동시에, 다른 여러 방면에서는 완전히 소멸된다. 부분 노동자들이 잃는 능력은 그들과 대립하는 자본에 집적된다. 공장제 수공업적 분업의 결과, 부분 노동자들은 물질적 생산 과정에서 정신적 능력을 타인의 소유물이자 자기를 지배하는 힘으로 대하게 된다.
이 분리 과정(지식과 노동의 분리)은, 자본가가 결합된 노동의 통일성과 의지를 대변하는 단순 협업에서 시작된다. 이는 노동자를 부분 노동자로 전락시켜 불구자로 만드는 공장제 수공업에서 더욱 발전한다. 최종적으로, 이 과정은 과학을 자립적 생산력으로 노동과 분리시켜 자본에 봉사하게 하는 대공업에서 완성된다. 공장제 수공업은 집단적 노동자와 이로부터 나오는 자본의 사회적 생산력을 풍부하게 하고자 노동자의 개인적 생산력을 빈약하게 만들어야 한다.
‘무지는 미신의 어머니인 동시에 근면의 어머니이다. 숙고와 사변은 과오를 범하기 쉽지만, 손발을 움직이는 습관은 숙고나 사변과는 무관하다. 그러므로 공장제 수공업이 가장 번창하는 곳은 인간이 거의 정신을 쓰지 않는 곳이며, 작업장이 인간을 그 부품으로 하는 기계로 간주되는 곳이다.’
18세기 중엽, 일부 공장제 수공업은 단순하지만, 기업 비밀로 취급되는 특정 작업에 지적 능력이 미비한 자를 고용하는 일을 선호했다. 이에 대해 애덤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대부분 사람들의 이해력은 그들의 일상적 업무로부터 필연적으로 형성된다. 일생을 결과물이 항상 같거나, 거의 같은 단순하 작업 몇 가지에 소비하는 이들은, 예기치 않은 어려움을 제거하는 방법을 발견하거나, 이해력을 발휘하거나, 창조력을 행사할 기회를 얻지 못한다. 따라서 그는 자연히 그러한 노력을 하는 습관을 잃고, 일반적으로, 인간으로는 가장 둔해지고, 무지해진다.’
앞서 ‘부분 노동자가 어리석고 둔해지는 것’을 묘사한 후, 애덤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말을 잇는다.
‘생활이 단조롭고 변화가 없기 때문에 그는 자연히 용기도 잃고, 불규칙적이고, 불안정하며, 모험적인 군인 생활을 꺼리게 된다. 또한, 육체의 활발한 활동이 제한되어, 그가 배워 온 직업 외의 어떤 직업에서도 활기차고, 참을성 있게 그의 힘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 그의 특수한 직무상의 기교는 지적, 사회적, 군사적 덕목을 희생하며 얻어지는 듯하다. 발달한 모든 문명 사회에서 정부의 방지 노력이 없다면, 노동 빈민, 곧 대다수 국민은 이런 상황에 필연적으로 빠지게 된다.’
분업으로 인해 국민 대중이 완전히 퇴화하는 일을 방지하고자, 스미스는 국가가 최소한의 국민 교육을 신중하게 시행하기를 주장한다. 이에 대해 그의 저서 불어 역자이자 주석자인 가르니에는 이를 철저히 반대한다. 가르니에는 국민 교육이 분업의 제1법칙을 위반하며, 그 실시가 ‘우리의 사회 제도 전체가 폐지될 것이다.’라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경고한다.
‘다른 모든 분업들과 마찬가지로 손 노동과 두뇌 노동 사이의 분업도 사회(그는 이 용어를 자본, 토지 소유와 이 둘에 속하는 국가를 가리키는 의미로 옳게 사용하고 있다)가 부유해짐에 따라 더욱 명백해지고 결정적으로 된다. 다른 모든 분업과 마찬가지로, 이 분업도 과거 진보의 결과이며, 또 장래 발전의 원인이다. 그런데도 정부가 이 분업을 방해하고, 그 자연적 진행을 저지해야 한단 말인가. 분할과 분리를 지향하는 이 두 종류의 노동을 혼합하고 뒤섞어 놓기 위한 시도에 정부가 국고금의 일부를 지출해야 한단 말인가.’
사회의 전반적 분업의 경우에도 어느 정도의 정신적·육체적 불구화는 불가피하다. 그러나 공장제 수공업은 이러한 노동 부문들의 사회적 분할을 더욱 심화시키고, 공장제 수공업 특유의 분업으로부터 개인 생명의 근원을 공격한다. 따라서 공장제 수공업은 산업 병리학에 재료와 자극을 제공한 첫 번째 장본인이다.
‘인간을 세분(subdivide)하는 행위는, 그에게 세분 선고가 내려진다면 사형에 처하는 것이고, 세분 선고를 받지 않는다면 암살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동의 세분은 국민의 암살이다.’
분업에 기반을 둔 협업, 곧 공장제 수공업은 초기에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되었다. 이것이 어느 정도의 일관성과 적용 범위를 갖추자, 곧 자본주의적 생산의 의식적, 규칙적, 체계적 형태로 변모했다. 진정한 공장제 수공업의 역사는, 그 특유의 분업이 처음에는 경험으로부터 가장 적합한 형태를 자연스럽게 찾았음을 보여준다. 그 후 (길드적 수공업처럼) 일단 찾아낸 그 형태를 고수하려 했고, 실제로 일부 지역에서는 수세기 동안 유지하는 데 성공했다. 이 형태에 작은 변화를 제외한 주요 변동이 발생한다면, 이는 전적으로 노동 도구의 혁명 때문이다.
근대적 공장제 수공업(기계 기반의 대공업은 제외)은 두 가지 방식으로 형성된다. 예를 들어, 대도시의 의복 공장제 수공업처럼 이미 분산되어 있는 사지(四肢)(각종 부분 노동자들)를 단순히 모으기만 하는 경우가 있다. 또는 제본업의 경우처럼, 수공업의 각종 작업을 개별 노동자들에게 전적으로 맡기면서 분업의 원리를 쉽게 적용할 수도 있다. 후자의 경우, 각 기능에 필요한 노동자 수 사이의 비율을 결정하는 데는 일주일의 경험만으로도 충분하다.
수공업 활동의 분해, 노동 도구의 전문화, 부분 노동자의 형성, 그리고 이들을 분류해 단일 기구로 결합시키는 과정으로부터, 공장제 수공업적 분업은 사회적 생산 과정에 질적 편성과 양적 비례성을 부여한다. 따라서 공장제 수공업적 분업은 사회적 노동의 일정한 조직을 창조하며, 동시에 노동의 새로운 사회적 생산력을 발전시킨다. 이러한 분업은 사회적 생산 과정에서 독특한 자본주의적 형태(주어진 조건에서 필연적이었던)로 나타나며, 결국 상대적 잉여 가치를 생산하는 특수한 방법, 곧 노동자의 희생 위에서 자본(일반적으로 사회적 부, 또는 ‘국민의 부’라 불리는)의 자기 증식을 증대시키는 특수한 수단에 불과하다.
공장제 수공업적 분업은 노동의 사회적 생산력을 노동자를 위해서가 아닌 자본가를 위해 증대시키며, 이 과정에서 개별 노동자를 불구로 만든다. 이 분업은 노동에 대한 자본의 지배를 강화하는 새로운 조건을 조성한다. 이처럼 공장제 수공업적 분업은 역사적으로, 한편에서는 사회의 경제 발전에서 필연적인 단계로, 다른 한편에서는 더 문명화되고 세련된 착취의 한 방법으로 나타난다.
공장제 수공업 시대에 비로소 독립된 과학으로 등장한 경제학은, 사회 내 분업을 공장제 수공업 내 분업의 관점에서 고찰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사회 분업을 같은 양의 노동으로 더 많은 상품을 생산하는 수단, 곧 상품 가격을 낮추고, 자본 축적을 촉진하는 수단으로만 파악했다. 이러한 양과 교환 가치를 강조하는 시각은 오직 질과 사용 가치에만 주목했던 고대 저술가들의 태도와는 정반대이다. 고대 저술가들은 사회적 생산 부문 분리의 결과로, 상품이 개선되어 만들어지고, 사람들의 성향과 재능에 적합한 활동 분야를 선택하며, 활동 분야가 어느 정도 제한되지 않고서는 훌륭한 성과가 얻어질 수 없다고 보았다. 곧, 분업으로부터 생산물과 생산자 모두가 개선된다는 시각이다.
고대 저술가들이 때로 생산량 증가를 언급할 때도, 이는 단지 사용 가치가 더욱 풍부해지는 것을 염두에 둔 것이었을 뿐, 교화 가치나 상품의 저렴화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러한 사용 가치의 시각은 분업을 사회의 신분적 구분 토대로 간주한 플라톤이나, 부르주아적 본능으로 이미 작업장 내 분업에 접근했던 크세노폰도 채택했다.
플라톤,『공화국』은 상이한 시민 신분 사이의 분업을 국가의 형성 원리로 여긴다는 점에서, 이집트식 신분 제도를 아테네 사람이 이상화한 것에 불과하다. 이집트는 플라톤과 동시대 저술가들(예: 이소크라테스)과 로마 제국 시대의 그리스인들에게 산업상의 모범국으로 여겨졌다.
진정한 공장제 수공업 시대(자본주의적 생산을 지배하던 시기)에는 공장제 수공업 특유의 경향들이 완전히 발전하는 데 여러 장애에 부딪쳤다. 공장제 수공업은 노동자를 숙련 노동자와 미숙련 노동자로 구분해 등급 구조에 편입시켰으나, 숙련 노동자의 압도적 우세로 미숙련 노동자 수는 여전히 제한적이었다. 또한, 공장제 수공업이 여러 부분 작업을 노동 도구(노동자)의 성숙도, 힘, 발달 정도에 맞추면서 부녀자와 아동 착취의 길을 열었지만, 이러한 경향은 관습과 성인 남성 노동자들의 저항에 부딪혀 대체로 좌절되었다.
수공업의 분할이 노동자의 육성비를 저하시켜 그의 가치를 낮추었음에도, 비교적 어려운 부분 노동은 여전히 긴 수련 기간을 필요로 했으며, 불필요한 경우에도 노동자들은 이를 고집했다. 예를 들어, 영국에서는 7년간의 수련 기간을 규정한 도제법이 공장제 수공업 시대 말기까지 완전히 유효했고, 대공업의 출현 후에야 비로소 폐지되었다. 수공업적 훈련은 여전히 공장제 수공업의 토대이며, 공장제 수공업의 원리 전체가 노동자 자신들로부터 독립된 객관적 골격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자본은 끊임없이 노동자의 불복종 행위와 싸워야 했다. 우리가 잘 아는 유어는,『공장 철학』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인간성이 가진 결함 때문에, 노동자는 숙련될수록 더욱 제멋대로 되고, 다루기 어렵게 되며, 이는 당연히 기계적 체계의 부품으로 잘 맞지 않게 된다. 그는 전체 기구에 막대한 손해를 끼치게 된다.’
공장제 수공업 시대 전체로부터 노동자의 규율 부족에 대한 불평이 끊이지 않는다. 당시 저술가들의 증언이 없더라도, 다음 두 가지 사실이 이를 충분히 입증한다. 자본은 16세기부터 대공업 시대까지 공장제 수공업 노동자들의 확보할 수 있는 노동 시간 전체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 공장제 수공업은 노동자들의 이동에 따라 소재지를 옮기면서 수명이 짧았다.
1770년,『상공업에 관한 평론』저자는 ‘어떻게 해서든 질서를 확립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로부터 66년 뒤 유어는, ‘분업의 형식에 얽매인 (스콜라적) 교리’에 기반을 둔 공장제 수공업에서, 부족했던 이 ‘질서’를 이제 ‘아크라이트(방적 기계 발명자)가 창조했다.’고 단언한다.
공장제 수공업은 사회의 생산 전체를 완전히 장악하거나, 근본적으로 변혁할 수는 없었다. 그것은 도시의 수공업과 농촌의 가내 공업이라는 폭넓은 기반 위에 세워진 인위적 경제 조직이었다. 공장제 수공업이 일정 발전 단계에 도달하자, 그 협소한 기술적 토대는 스스로 창출한 생산상의 여러 가지 필요(예: 대량 생산)와 모순을 일으키게 되었다. 공장제 수공업의 가장 완벽한 성과 중 하나는 노동 도구 자체, 특히 이미 사용 중인 복잡한 기계적 장치를 생산하는 작업장이었다. 이에 대해 유어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기계 공장(노동 도구 자체를 생산하는 작업장)은 수많은 단계의 분업을 보여주었다. 절단기, 착공기, 선반은 각각 숙련 등급에 따라 편성된 노동자를 가지고 있었다.’
공장제 수공업적 분업의 성과인 이 작업장은 결국 기계를 생산했다. 이 기계는 수공업적 노동자가 사회적 생산에서 규제 원리로 기능하는 것을 철폐한다. 그 결과, 한편으로 노동자를 일정한 부분적 기능에 평생 얽매어 두던 기술적 이유가 소멸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 규제 원리가 자본의 지배에 가한 장애물들 역시 소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