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정의 성장 - 핵심감정에 공감할 때 우리는 성장한다
김녹두 지음 / 위고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아이의 감정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가 공감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감은 타인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정신의학 교과서에는 공감을 '타인의 감정에 응답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감정에 응답한다(respand)'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에서도 잠깐 이야기했지만 감정에 '반응'할 수도 '응답'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한다는 것이 과거에 해 오던 습관대로 거의 반사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라면, 응답한다는 것은 그 감정에 응해서 적절하게 답해주는 것입니다. (107p)
응답하는 엄마가 되어야 하는데 반응하는 엄마로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엄마로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다른 관계에서도 나는 반응하는 사람이 아니었을까. 그 사람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는 노력이 없이 내 생각과 감정을 먼저 제시하는 사람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감정의 성장을 위해서는 우선 나의 감정을 피하지 않고 직면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마음 특히 감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바깥을 향해 달려 나가려는 분주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나의 마음에 집중해야 합니다. 머릿속에 조그마한 옹달샘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작은 우물도 좋습니다. 우물이나 옹달샘을 들여다본 적이 있나요? 아마도 지나는 길에 샘이 있어도 무심히 스쳐지나거나 목을 축이고 땀을 씻는 등 볼일만 보고 바삐 그 자리를 떠났을 겁니다. 내 마음, 내 감정을 들여다보는 것은 그 옹달샘을 가만히 들여다보는 것과 비슷합니다. (115p)
자신을 직면하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자신을 이해하고 나면 감정을 제대로 받아들이고 좋은 방식으로 핵심감정을 풀어줄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