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기 - 세계가 높이 산
최준식 지음 / 소나무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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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최준식 교수의 글을 처음 읽는다. 한국학 교수인 저자는 한국인이 자신의 전통, 자신의 문화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

 우리의 인문정신이 깃들어 있는 인쇄문화, 기록문화, 우리문자인 한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 자신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문화를 창조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자인 최준식은 서문에서 “세련된 한국 文化의 기운을 문기” 라고 표현하고 있다. 문화를 살지게 하는 인쇄 문화, 기록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잇다. 예를 들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수원화성은 6. 25때 반 이상이 소실되었으나 '의궤'라는 기록물이 남아 있어 옛 모습을 그래로 재현할 수 있었다고 한다. 수원화성이 뛰어난 건축물이지만 '의궤'라는 기록물이 없었다면 가능하지 않은 일이었다.

이러한 문기가 있었기에 팔만대장경 경판이라는 국가사업을 완수할 수 있었고. 세계최초의 목판인쇄물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과 세계최초 금속활자인 직지심체요절을 만들수 있지 않았을까.

이런 인쇄문화를 바탕으로 조선은 우리역사를 충실하게 기록하려고 노력했다. 그 결과물이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된 '조선왕조실록'과 '승정원일기'이다. 이런 기록정신이 살아있어 우리는 조선시대의 모습을 상상하고 그에 바탕하여 문화를 창조해 나가는 것이리라.

그리고 가장 뛰어난 우리 문화의 핵심인 우리 문자의 발명. 훈민정음은 언어를 창조한 사람과 시대가 정확히 밝혀진 최초의 문자이다.  공기처럼 사용하고 있기에 그 소중함과 중요성을 지나쳐 가고 있다. 

이러한 문기가 우리 공동체에는 어떻게 작용했을까, 양반사대부 우리문화의 기운을 누릴 수 있었지만 민중들은 그것이 먼 일이 아니었을까. 저자는 이런 문기를 바탕으로 멋진 나라를 만들수 있을것이라고 희망하고 있지만 그 멋진나라가 어떤 공동체여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은 없다.

이제는 질문해야 하지 않을까. 소수에 의한 소수를 위한 소수의 전유물로서의 문화가 아니라 공동체를 위한 문화, 공동체가 함께 연대하여 그 안의 약자와 소수자를 껴안을 수 있는 문화로 거듭 태어날 수 있다면 우리의 문기가 더욱 아름다워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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