꽂히는 기획 습관 - 하룻밤 만에 끝내는 기획서, 제안서, 보고서 작성 비법!
안재범 지음 / 위닝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보고서, 기획안, 제안서 작성을 수시로 하거나 적어도 한번 이상은 해 봤을 것이다. 그런데 글로 표현함은 물론 체계적이고 상대를 설득할 수 이는 요소들을 간결하고 임팩트 있게 만들어야 하다 보니 여간 힘든게 아니다. 게다가 글쓰기에 대한 공포가 있는 이들이라면 이 고민은 고통으로 발전되어 지속적으로 괴롭혀 왔을 것이다. 오죽하면 글쓰기 관련 도서들이 하나의 서가를 꽉 채울 정도로 특정 장르를 형성하고 있겠는가?

 

그래서 기획은 어렵고 또 잘만하면 고속승진의 영예도 누릴 수 있는 급행열차와도 같다고 한다. 그러면 어떻게 기획력을 키워야 할까? <꽂히는 기획습관>은 오랜 기간 클라이언트들에게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제안서를 보여주기 위해 관련 스킬을 키워 온 저자가 지독한 노력을 더해 얻은 기획력을 독자들에게 설명해 주는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완벽한 실행이 가능한 하나의 기획을 만들려면 여섯 가지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높은 업무이해도, 자료 분석 능력, 의사소통 능력, 업무 문서 작성 능력, 업무 추진력, 시간관리 능력이 바로 그것인데 이러한 능력을 갖추게 되면 직장생활은 장밋빛 미래를 그릴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기획력이 우수한 이들은 직장에서 업무적으로 인정받을 수밖에 없고 결국 업무성과로 이어져 다른 직원들보다 고연봉을 받게 된다고 한다. 즉 올바른 기획 습관 형성이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기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보고서나 제안서, 기획안을 읽는 사람들의 취향이 다 다를진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궁금해 할 것이라며 물론 수요층을 감안한 차별화된 보고서가 있어야 지만 결국 이러한 상황별 대처가 가능한 것은 바로 올바른 기획습관이 있으므로 가능하다고 전제한다. 따라서 이 책은 올바른 기획습관을 어떻게 정립해 나가야 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누구나 부담스러워 하는 분야이지만 좀 더 잘해 나갈 수 있다면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는게 기획력이고 이는 습관 형성에 달려 있다니 저자의 노하우를 습득한다면 우선 올바른 기획 습관을 접하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