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을 보는 생각 - 하버드가 묻는 7개의 질문에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는가?
로버트 사이먼스 지음, 김은경 옮김, 조철선 감수 / 전략시티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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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교사란 말이 있다.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는다는 뜻인데... 이 고사성어는 타산지석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이 바로 실패에 가까운 과거를 본보기로 미래를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 성공한 사례는 더이상 미래에도 성공할 보증수표가 아니며 과거의 실패를 거울삼아 미래에는 적어도 과거사례를 감안해서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점이다. 복잡하지만 이 말을 관통하는 것은 바로 하나! 변하지 않고 경쟁에서 살아남기를 바라지 말라는 것이다.

 

이러한 진리가 적용되는 분야가 바로 전쟁과 경영분야일 것이다. 이 두가지는 공통점이 있는데 승자는 승승장구할 수 있는 길을 열지만 패자는 바로 멸망을 뜻한다는 것이다. 불과 몇년전 노키아라는 기업이 전세계 휴대폰 시장을 석권하면서 핀란드 기업으로 세계를 주름잡는 성공사례를 배우는데 열풍이 불었지만 불과 몇년사이에 변화(아이폰으로 대변되는 스마트폰으로의 시장진화)에 적응하지 못한채 쓰러지고 말았다. 그렇다면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되 자신의 능력을 고려한 실천가능한 전략의 채택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러한 현실적 고민에서 <전략을 보는 생각>은 시작한다.

 

<전략을 보는 생각>의 저자는 7개의 질문을 통해 안갯속마냥 답답한 앞날에 한숨짓는 경영인들에게 한 줄기 빛을 찾아주려고 노력한다. 저자의 강의는 하버드대 최고경영자 과정과 경영대학원 과정의 핵심 강의로 자리잡을 정도로 인정받고 있단다.

 

제대로 된 전략인지를 가늠하기 위한 질문자체가 잘못되었을때,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결국 대답이 잘된 것이라 스스로 판단해도 실패는 예정되 있다고 저자는 조언한다. 결국 질문을 어떻게 던져야 할 지 방식을 고민해야 하며 핵심가치를 정하되 책임의식을 갖고 성실하게 임하는 임직원이 제대로 성과를 창출하므로 보상과 협력을 연계시켜 조직에 헌신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성장을 구가할 때가 바로 조직의 위험요인이 도사리기 시작하는 지점이라는 것이다. 7가지의 질문이다. 기업의 미래전략을 위한 질문에서 쉽사리 대답하기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 지점에서 출발한다. 생각하는 조직을 만들고 결국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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