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 - 인생의 선택을 도와주는 경제 상식 모음
셰종보 지음, 하은지 옮김 / 더페이지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특히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선택은 선택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에 따랐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설명하는 경제학은 이제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기본적인 지식은 반드시 이해하고 기억해야 삶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생각만큼 그러지 못한 점도 드러나고 있어 안타까울때가 많다.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은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봉착하는 경제문제와 관련한 이슈들을 중심으로 정리해 소위 생활경제학이라는 분야를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자는 경제문제와 관련한 이야기들을 글로 정리해 더해 네티즌들의 고민상담도 경제학적 관점에서 알기 쉽게 설명하는 능력을 보인다.

 

재밌는 부분은 돈으로 행복을 사는 7가지 방법. 우선 물건 대신 즐거웠던 경험을 구매해 큰 사회적 가치를 지니도록 하라고 조언한다. 그 담에 인류는 사회적 동물이기에 건강한 사회관계가 행복감 제고에 영향을 주므로 타인을 위해 소비하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라고 말한다. 무엇보다도 걱정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난다고 해도 행복감에 큰 영향이 없으므로 미래 걱정을 위해 비용을 쓰지 말라고 한다. 이 외에도 두 세가지가 더 있는데 상당히 흥미롭다.

 

경제학이 단지 현상에 대한 분석과 상아탑에 갇혀 아카데미에 집착한 분야로 남아서는 안된다. 현대인들은 투자와 관련해 알고 싶지만 접근이 힘들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분야, 그리고 투자과정에서 우리의 사고방식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 부족한게 사실이다. 투자가 소위 주먹구구식 지르기투자와 운에 기반한 수익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학적 사고체계를 갖춰 항구적이고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마인드를 갖기 위해서는 경제학에 대한 눈높이를 낮추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이 책이 그런 범주에서 기억될만한 결과물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