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은퇴하라 - 오직 당신만을 위한 은퇴 후 창업 창직 가이드 코칭북
최승영 지음 / 이은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도 복 받았다고 생각하지만 이젠 곧 내 차례가 된다. 어느덧 20여년이 넘은 샐러리맨 생활이 그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것이다. 숱하게 많은 회사 선배, 인생 선배들의 성공보다 실패를 더 많이 보면서 안타까워하고 나는 그러지 않을 것이라며 막연하게 다짐하곤 했지만, 이제 곧 자의반 타의반 제2의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데 당최 자신감이 생기지 않는다.

적어도 7년 전부터는 준비하라는 조언들이 많은데 막상 난 눈앞에 회사일을 핑계로 자꾸 차일피일 미루고 주저한다. 그래서 마음 단단히 먹고 선택한 책이 <빨리 은퇴하라>.

 

이 책은 은퇴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단순히 나이가 밀려서 그래야 한다고 충고하는 책이 아니다. 오히려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성공방식이며 이럴려면 은퇴를 빨리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다. 누구나 피할 수 없다면 선제적인 대응만이 살 길을 찾을 수 있는, 즉 오히려 은퇴를 스스로 실행에 옮기는 것이 더 나은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음을 인식시켜 주는 책이다.

 

특히 이 책이 갖는 장점은 바로 자신의 현실을 철저하게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판단하는데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은퇴후 삶의 목표는 무엇이고 이를 위해 어떤 실행 방법을 찾아야 할지 알려준다. 게다가 기업경영방식의 하나인 SWOT방식을 도입해 내 스스로의 장점과 단점,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서 현실감각을 키우도록 한다.

창업에 성공하면서 제2의 인생을 성공한 이들의 사례는 은퇴 프로그램을 세우는데 중요한 참고가 된다.

 

이 책은 고민 - 목표 - 현재 - 사례 -현실 - 실행 - 지렛대 - 셀프 코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여타 은퇴 관련 서적과 달리 새로운 방향과 전환을 위한 노력을 할때마다 좋은 귀감이 되어줄 것이다. 아울러 내 남은 인생을 어떻게 더 여유롭고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삶을 세울수 있을지 나만의 프로그램을 수립해야 하겠다. 그리고 이 책이 큰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