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의 과학 - 당신의 달리기를 완성하는 해부학과 생리학의 원리 DK 운동의 과학
크리스 네이피어.제리 지애크 지음, 김호정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여년전 운동하다가 다친 왼쪽 발목 인대부위를 지난해 다시 다쳤다. 골프 라운딩 도중 페어웨이를 벗어난 공을 찾아 내려오다가 제대로 접지르면서 시작된 발목 통증은 여전히 부담스럽기만 하다. 하지만 이로 인해 운동 부족으로 체중이 급격히 불어나면서 다시 달리기를 시작해야 하겠다고 다짐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선택한 책이 <달리기의 과학>이다.

 

과거 러닝머신에서 나만의 루틴(운동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본적은 없다. 귀찮으니까!)대로 뛰거나 날씨가 포근해지면 야외에서 뛰던 난 이참에 제대로 달리기를 이론적으로 공부해 보자는 의도에서 골랐는데 현재까지는 결과적으로 대성공인 듯 싶다. 아울러 무척 만족스럽다. 이 책의 장점은 우선 세세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구성과 달리기 과정에서 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 정석에 기반한 자세에 있다.

 

우선 달리기 관련 용어설명부터 시작해서 달리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맞닥뜨리는 부상의 위험을 피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만큼 신체적인 부하를 최소화하는데서 출발하려는 저자의 배려가 빛나는 부분이다. 그리고 스트레칭과 본격적인 달리기 운동 방법, 달리기를 마친 후 회복 훈련까지 다양한 프로그램과 자세들을 삽화로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고 전달하는데서는 그야말로 입이 떡 벌어질 정도다. 어떤 책을 소개할 때 이 책으로 충분한 기대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는 표현을 자주 하는 편인데 가장 정확한 사례가 <달리기의 과학>일 것이다.

 

특히 거리별, 수준별 달리기 훈련 프로그램은 인터벌은 물론, 호흡 주기, 달리기 강도 변화 등 세세한 부분까지 훈련기호를 통해 도해화해서 설명하는데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독자가 선수들 참가 대회까지 목표로 한다면 더 확실한 훈련프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어 초보자는 물론 고수들도 상당한 도움은 물론 참고하는데 훌륭한 책이 될 것으로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