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을 위한 언택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 사장은 이제 어떻게 말하고 무엇으로 소통해야 하는가 CEO의 서재 26
김은성 지음 / 센시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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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업무 실적을 정리하다가 1월 중순 유럽(프랑스-벨기에-네덜란드) 해외출장을 다녀온 사진을 우연히 봤다. 모두 환한 미소로 기념사진을 찍고 현장을 견학하는 모습은 불과 8개월 전인데 낯설기만 하다. 아주 아주.... 코로나19가 바꿔 놓은 세상은 그래서 더 적응하기 어렵다. 아마도 마스크를 쓰고 있는 지금의 우리 모습과 다른게 크지만 무엇보다도 그때로 돌아갈 수 있을까하는 끊임없는 회의감도 낯설음의 중심에 있을 것이다. 누군가 그런 말을 했다. ‘이제 마스크는 우리에게 속옷과 같은 존재가 됐다....안입어도 되지만 무척 불편하듯 마스크는 착용 안할 경우 일상 생활이 불편하게 되었다.

 

모든 일상을 이제 새롭게 바라보고 받아들여야 한다. 대면 업무가 주업무인 PR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내게 상대와의 미팅은 과거와 다른 개념이 되어 버렸다. 물론 코로나19를 제압할 백신이 나오면 돌아갈 수 있다고 하지만 사스, 메르스 등 갈수록 강력한 바이러스의 출현은 반복되고 주기가 짧아지는데 가능할지 의문이 든다. 이제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고민하고 실행해야 할때다. 낯설기만 했던, 원거리 지역에 있는 상대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즉 언택트가 대세가 되는 시대에선 더욱 그렇다.

 

서로 오프라인 만남이 코로나19로 부담스러워진 시대, 우리는 어떻게 소통해야 할까?

<사장을 위한 언택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는 만남과 소통의 방식이 바뀌어버린 시대에 언택트를 받아들이고 이를 어떻게 잘 활용해야 할지 조언해 주는 책이다. 특히 제목에는 사장이라고 지칭했지만 중간관리자등 모든 리더를 포함하는 대명사이다. 결국 만남의 개방성이 자유로웠던 코로나19 창궐 이전과 달리 이제는 한번의 만남도 상대의 비중에 따라 달라져야 하며 언택트가 기본이므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의 스킬을 길러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방식은 크게 3가지, 한번 만나게 되면 제대로 만나야 한다는 것이 첫째다. 이는 비대면이 주류가 되고 만남 자체가 꺼려지는 요즘에 큰 결정을 내려 서로 만나지만 마스크로 상대와 소통에 제약이 있다면 나름의 센스를 갖고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화면상으로 상대와 소통하는 것이다. 내가 몸담은 회사도 지난 봄부터 원격화상회의를 정례화 했다. 감염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확대했지만 회의를 위한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려고 이동하고 시간을 소비하는 것을 줄임으로서 오히려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데 주목하고 있다. 이처럼 화면을 보며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법에 익숙해 지는 것도 중요하다. 끝으로 동영상으로 메시지를 전하는 법이다. 애틋한 마음을 전하기 위해 주로 연인들의 수단이었던 동영상 메시지 교환이 이제는 리더가 팀원들의 동기부여와 목표제시 등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결국 제한된 만남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상대에 신뢰감을 주고 호감을 쌓는데 필요한 긍정의 이미지를 주는데 있어서 언택트시대에 필요한 노하우를 알려준다. 상당히 유용한 스킬이 아닐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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