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리게이션 - 슬기로운 권한위임의 기술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류랑도 교수는 국내 교육전문 사이트를 통해 팀장 임파워먼트 교육을 온라인으로 받으면서 독특한 이름과 인상깊은 강의로 기억하고 있다. 저자의 전문분야는 바로 임파워먼트에서 벗어나, 한정된 인적자원과 열정을 한 곳으로 집중하여 최대 효율을 달성하느냐인 것이다.

저자의 강의내용에서 인상 깊은 점은 성과코칭과 권한위임에 있다. 특히 권한위임은 바로 이 책 <델리게이션>의 제목과 같다. 과거 중간관리자나 임원들이 부하직원들을 다루는 방식이 통제와 압박을 통해 일관된 행동과 업무역량을 유지 내지 발전시켜 성과를 끌어 내는 것이었다면 지금은 권한 위임을 통해 동기부여를 유도하고 성과코칭을 통해 인사고과를 제대로 하면 된다는 점이다. 하지만 지금도 대다수 기업들이 과거 통제와 압박 방식에 더 익숙한 것은 아닌가 싶다. 이 점에서는 팀장으로서 나 역시 반성해야 할 부분일 것이다. 물론 저자는 권한위임이 실행에 대한 역할과 책임까지임을 분명하게 밝힌다. 그리고 관리역할과 관리책임은 여전히 리더의 몫이라고 단언한다. 관료적인 습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조직은 그래서 더욱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업무를 추진해야 하며 그런 직원들의 출현을 유도하고 코칭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점은 성과에 대해 사후 주관적 관점이 배제되기 보다는 사전에 객관적으로 기준을 정해 주고 이에 맞춰 실행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하며 결국 권한위임, 이중에서도 델리게이션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조언이다.

결국 기존 조직이 한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구태의연한 관습에서 철저하게 벗어나야 한다. 팀장에 해당하는 리더들은 지금까지 길러 온 직관력과 통찰력을 통해 직원들이 충분한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율을 보장하고 또 성과를 코칭해야 한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일목요연하고 분명하게 조직의 변화와 리더의 역할은 어때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어서 조직관리 차원에서 고민하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분명히 될 것이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