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일 - 아이디어, 실행, 성과까지 일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양은우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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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에서 유를 창조한다는 것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결코 그 고통을 모를 것이다. 특히 자신이 몸담은 회사에 핵심 부서에서 미래 먹거리를 찾아내고 생존전략과 발전방안을 만드는 기획안을 만드는 것은 피가 마르는 듯한 고통과 스트레스 속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는 일이 다반사다.

기획은 그래서 어렵지만 또 승부욕을 발동하게 만든다. 보람과 함께 성과도 인정받을 수 있고 한번 인정받으면 그 성과로 인해 속칭 임원이 되는 을 달 수도 있다.

가장 흐뭇한 일은 자신의 머릿속에서 나온 기획안이 회사의 주력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게 되고 매출과 수익을 가져다 줄 때 상사는 물론 부하직원들로부터 인정받게 되는 순간이다. 그래서 기획업무는 늘 힘들면서도 여기에 몰입해 자신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붓는 매력이 있는 것이다.

 

그러면 기획을 어떻게 잘 할수 있을까? <기획자의 일>은 국내 유수의 대기업에서 무려 25년간 기획업무를 담당해 온 저자가 자신의 경험과 기획에 대한 노하우, 그리고 상황에 따른 판단과 대응 등을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는 기획안에 있는 세가지 핵심을 설명해 주며 거기서 반드시 기획 입안자가 챙겨야 할 10가지 리스트를 설명해 준다. 이 리스트에는 비단 기획 업무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뿐만 아니라 자신이 심혈을 기울려 만든 기획안을 인정해 줄 상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인정받을 수 있는 전략의 구사를 중요하게 꼽는다.

 

특히 기획자가 가장 염두에 둬야 할 점은 바로 기획안을 보고 받는 이들의 니즈(Needs)를 정확히 파악해서 심플하고 확실한 메시지와 데이터로 승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기획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MECE사고법, 로직트리, 4단계 컨셉 도출법 등 업무 도구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준다.

또한 기획안을 보고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피드백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한다.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한 기술을 익혀 빠르고 확실하게 기획력을 성장 시켜야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한마디로 기획업무를 맡고 있는 독자들에게 가장 유효하고 적합한 책이 아닐 수 없다. 그만큼 추상적인 가르침이 아니라 현실에 철저히 기반한 실전 노하우를 담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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