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성공의 정석 - 상위 1% 쇼핑몰의 비밀
이신우 지음 / 더블유미디어(Wmedia)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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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때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부자가 되고 싶다는 소망을 가진 적이 있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가 자체가 연예인등 셀러브러티여서 스스로 의류의 모델이 되거나 자신의 이미지를 활용해 상품 판매에 매진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인터넷 쇼핑몰 초창기때 기억이다.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은 일반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재고부담이나 관리비가 거의 들지 않는다는 점이 있고 또한 집에서 소자본으로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느새 레드오션이 되버린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치열한 경쟁은 물론 숱하게 만들어지고 바로 폐업하는 상위 1%외에는 모두 패자가 되어버리는 심연의 공포 그 자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0년대초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시작한지 20여년이 흘렀다. 지금도 여전히 다양한 이들이 도전정신을 가지고 인터넷 쇼핑몰 구축에 나서지만 여간 힘든게 아니다. 그리고 어설픈 꼼수나 상술에 기대 얄팍하게 물건을 팔 셈이라면 바로 들통나고 손가락질 받게 마련이다. 당연한 댓가지만 당사자들에게는 치명타고 결국 사업을 접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이유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상위 1%의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을까? 오랜기간 명멸해온 쇼핑몰의 사례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지 않을까?

 

<쇼핑몰 성공의 정석>은 소위 이 바닥에서 성공과 실패를 거듭해 온 저자가 자신의 오랜 경험과 연구 결과를 토대로 쇼핑몰 창업을 꿈꾸거나 창업한 쇼핑몰이 부진에 빠져 고민인 독자들에게 쓴소리를 아끼지 않는 책이다. 단순히 먹고 살만큼만 하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에서 벗어나기를 저자는 원한다. 10개 중에서 9개 이사의 쇼핑몰은 6개월~1년 이내 실패를 맞이하기 때문에 성장하지 못하면 죽는 것이 사업이고 이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분야가 인터넷 쇼핑몰 업계이기 때문에 다른 판매자들처럼 평범하게 팔면 안된다고 일침을 놓는다. 판매방식, 자세, 마인드가 달라야지 상위 1%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판매자의 정신력, 마인드가 남달라야 한다고 조언한다 적어도 3년이라는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데 6개월~1년 이내 판매신장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나약한 마음을 먹거나 나태한 정신상태로 있다가 실패의 쓴잔을 들이킨다고 한다. 쇼핑몰을 창업할 때 가장 필요한 점은 바로 인내심과 성실함이라는 점이다.

 

특히 환상 속에서 쇼핑몰 운영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24시간이 모자라도록 일을 할 수 있고 최소 하루 8시간 이상 투자해야 하므로 부업 개념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거기다가 생각보다 너무 단조로운 일상이기 때문에 지루함도 이겨내야할 과제가 되며 쇼핑몰이라고 해서 컴퓨터 앞에 앉아만 있어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충고한다. 여기에 1인 사업가이기에 재무관리, 영업, 판매, 마케팅은 물론 사진촬영, 디자인 편집도 직접 할 줄 알아야 시장상황 변화에 대응이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이를 버텨내지 못하고 문을 닫는 이들이 많고 저자 역시 그런 실패를 경험했기 때문에 한편의 논문집처럼 텍스트로 꽉꽉 우겨 넣은(?) 첫인상과 달리 이 책은 저자의 진정성이 그대로 투영되어 있는 결과물이라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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