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정석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마케팅 지침서
은종성 지음 / 책길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어떤 상품이나 제품의 성공 이면에는 마케팅의 승리가 자리잡고 있다는 표현을 많이 봤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마케팅이란 용어를 어느 순간 구매자의 흥미를 유발시켜 재화를 잘 판매하는 행위, 즉 영업활동에 국한하여 바라보고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마케팅의 정석>은 교과서적인 이미지를 줄 수도 있지만 앞서 언급한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협소하거나 다소 포커스를 어긋난 사항에 대해 탄탄한 기본기를 다져주는 의미에서 접근하는 마케팅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룬 책이다. 마케팅을 가능케 하는 구성요소인 좋은 상품과 적정 가격 설정, 유통과정에서 구매자의 접근이 용이한 판매방식과 프로모션등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자칫 대학시절 경영학 커리큘럼에 있는 내용들을 다시 리뷰하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나 최근 트렌드인 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가상현실(VR)등을 새롭게 포함시켜 근본적인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또 마케팅 이론을 적용시킬 수 있을지 범용성과 활용성을 상당히 고려한 부분이 돋보이는 책이다. 실무경험이 상당한 저자의 실제 사례를 통한 설명은 마케팅 기법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이 책 전반을 지배하는 저자의 가장 중요한 조언, 즉 마케팅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수단을 활용하여 상품 할인행사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신규 유통채널 확보가 본질적인 문제해결의 방향이라는 것에 대한 의문과 회의에서 저자는 더 중요한 것이 체계적인 접근임을 독자들로 하여금 깨닫게 한다. , 부분을 전체라고 오해하지 않으려면 전체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지론이고 그래서 마케팅에 대한 기본서에 가까운 인상을 줄 정도로 기본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제대로 된 판매 기법을 공부하고 여기에서 새롭게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지적 기반을 마련하고 싶다면 이 책은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본다. 꼭 한번 읽어보시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