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가격의 경제학 - 바코드 속에 숨겨진 소비자와 판매자의 치열한 심리싸움
노정동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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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 효용이 있는 모든 재화(제품은 물론 용역 등 서비스도 포함된다)는 가격으로 환산되어 표시된다. 하지만 그 재화에 대한 개개인이 갖는 가치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가격=가치가 반드시 실현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요즘 흔히 표현되는 가성비는 가치>가격인 경우를 말하고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가격>가치인 경우를 가리킨다.

 

제품이나 용역 등을 가격으로 환산하는 것은 많은 바를 의미한다. 사회적 영향은 물론 경제학적 시각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판단기준이 된다. 가격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제품은 퀄리티와 별개로 시장의 외면을 받기 일쑤다. 일례로 과거 모 식품회사의 블랙라면이 제품 출시후 높은 가격과 이로 인한 부정적 이미지에 공격받다가 제품 생산을 중단한 사례가 있을 정도다.

 

마트에서 흔히 바코드를 인식하는 검진시스템이 계산대에 비치되어 있다. , 상품은 제각기 다른 가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유한 가격 결정의 이면에는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치열한 수싸움이 반영되어 있다. 너무 높지도 않아야 하고 그렇다고 너무 낮아도 안된다. 단순히 경제학 이론상 수요과 공급이 일치되는 점이 가격 결정선이여야 한다는 것은 이론일 뿐 실제는 아닌 경우도 많다.

 

<보이지 않는 가격의 경제학>은 국내 유수의 경제지 기자로 오랜기간 취재를 해 오면서 알게된 저자가 가격 결정 과정을 설명하면서 우리가 일상에서 무심코 지나갔을 다양한 생활 속 경제학을 알기 쉽게 쓴 책이다. 왜 수입맥주가 1만원에 4개로 책정되었는지, 원일까’ ‘저가항공은 어떻게 일본행 티켓을 1만 원대에 내놓았을까’ ‘쿠팡은 어째서 손해를 보며 물건을 팔까같은 질문을 가격이라는 실마리를 통해 풀어낸다. 이는 단순히 수요와 공급 곡선의 일치만으로 결정되는 가격과는 다른 판매자의 고도의 노림수가 포함된 것이기도 하다. 물론 소비자가 구매할 의사의 최대치가 반영된 결과이기도 하다.

 

이 책은 오랜 기간 유통분야 취재를 해 온 저자의 경험과 사례가 적절하게 녹아든 훌륭한 교양서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가격이 우리의 소비의사를 결정 짓는 중요한 기준이지만 여기서 좀 더 파고들어가면 판매자의 숱한 고뇌와 시행착오, 노림수등인 반영된 것이며 이러한 가격 속에 감춰진 진실을 들춰 내는 것으로도 실물경제에 대한 일반 독자의 이해를 충분히 제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의 주장은 상당한 울림이 있다. “가격에는 대상의 가치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략과 소비자의 의도, 인간의 심리와 욕망이 깃들어 있다. 현대 사회에서 가격을 이해한다는 것은 결국 경제학이자 인문학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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