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 장석주의 소설창작 특강
장석주 지음 / 들녘 / 200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껏 읽어온 그 어떤 강의론보다도 이 책은 내게 값진 것을 깨닫게 해주었다. 대학 들어오면서, 강의와는 상관없는 것이었지만, 어떤 사이트를 알게 되었고, 그 사이트의 여러분들이 글을 쓰고 있었고, 몇몇 작가 분의 소설에 열광하면서 나 또한 개성 강한 주인공을 만들어 자유로이 움직여보고 싶었다. 내 뜻에 따라 여러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을 보면서 나름대로 흐뭇해하기도, 도저히 지속할 수 없어 약간은 슬럼프에 빠져보기도 했다. 끝없이 내가 정말 글쓰는 것에 소질이 있는가, 자문해보고, 반성의 기회도 가져보고, 친구의 조언도 들어보고, 기성작가의 소설을 여러 차례 탐색해보고, 한동안은 글에서 손을 뗀 적도 있었다. 글에 관해 강한 집착을 보이며 무작정 하루에 단편 하나를 완성하려 노력에 노력을 거듭한 기억도 물론 있다.(도전이라 감히 칭해도 될는지 모르겠지만;)
고등학교 때 문법 시간을 유난히 좋아했기에, 그만큼 세세한 부분까지는 못 미치더라도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는 일가견(-_-;;)이 있다고 우쭐해지기도 했었다. 지금은 좀 우습지만 말이다.
내가 미처 발견할 수 없었던 소중한 것을 다시 찾게 되었을 때의 그 기쁨이란 이루 헤아릴 수가 없다. 소설의 기본은 교과서에서 배워 스스로 글에 적용할 수 있었지만, 구성이나 주제의식 면에서는 아직도 어리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많은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것도.
이 책을 여러 번 거듭하며 정독하고 있지만, 이젠 자신만만하다고 당당히 내세우지도 못한다. 그만큼 문학 작품 하나를 완성하기란 흔히 말하는 하늘의 별 따기와 견줄 정도로 어렵다고 생각하니까. 이전에는 열정 하나로 다 해낼 줄 알았었는데, 아직 많이 부족하다. 하지만, 이것만은 자랑할 수 있다. 글쓸 동안은 천하를 다 가진 것 같은 기분에 휩싸인다고, 마냥 즐겁다고. 스스로가 즐거운 일을 하고 있으면 나는 나만의 환상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언제든지 파워 업이 가능하다.

*일단, 자유연상을 합니다.
*자기가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시점을 알아둡니다
(저는 3인칭 시점보다는 1인칭 시점이 편합니다.)
*자기가 글을 쓰는 의도를 늘 염두에 둡니다.
*다른 사람이 쓴 글을 따라 하겠다는 생각을 버립니다. 또, 자기가 좋아하는 작가의 문체가 멋지다고 결코 따라해서는 안 됩니다. 흉내낸다고 그게 쉽게 되질 않죠;;
*대사는 등장인물의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게끔 표현합니다.
*중간, 중간 동작과 감정을 적절히 묘사합니다. 동작만 주르륵, 감정만 주르륵 나타내서는 안 됩니다. 또, 그 상황에서는 행동묘사가 중요하냐, 심리묘사가 중요하냐 생각해둬야 합니다. 감정에 취해서 글을 쓰면 감정적인 글이 될 뿐, 한계를 벗어난 그 무엇도 되질 않습니다. 때로는 냉정한 이성으로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위 사물을 유심히 관찰합니다. 생각을 많이 합니다.
*색다른 표현을 찾아내려고 애씁니다.
*즐겁게 글을 씁니다.

나 자신이 멋진(;;)소설 쓰기를 위해 약간씩 바꿔 만든 방법=_=;;

 

 

*2004.03.25, 교보문고 북로그에 올렸습니다.
쭉 정리하고서, 새로운 리뷰 쓸 예정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