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면서도 헷갈리는 우리말 오류사전
박유희.이경수.차재은.최경봉 지음 / 경당 / 2003년 12월
평점 :
절판


 

∥2004. 03. 23∥

 

[도서]우리말 오류사전(쓰면서도 헷갈리는)

 

평소 국어에 관심이 많았고, 어릴 때는 난데없이 국어학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다;; 우리말 사전 종류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취미로 소설을 쓰면서 난감해했던 단어들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이미 알고 있던 단어는 그 어원을 보며 더 세세한 것을 공부할 수 있었고, 정확한 의미라던가, 사용법을 몰라 가물가물했던 단어는 이 기회에 머릿속에 쏙쏙 집어넣을 수 있었다.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 날 때마다 들춰보며 우리말에 대한 공부를 확실히 하고 싶다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던 책이다.

“규범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이 책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문제는 우리말에 씌워진 과도한 포장과 언어 본질에 대한 몰이해에서 비롯한 오해와 편견을 없애는 일이다. 과도한 포장, 오해, 편견 등은 완고한 규범만큼 우리말을 옥죄는 족쇄가 된다. ……오해와 무지에서 비롯한 편견을 국어학 혹은 인문학 관점에서 비판하고 바로잡았다.”- 서문 중에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규범에 맞는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상식을 얻게 될 뿐만 아니라, 오류의 이유를 깨닫는 과정에서 언어 규범을 대하는 안목을 키우게 될 것이다. 또한 언어의 생리와 운용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주어진 규범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소비자가 아니라 언어생활의 주체적 참여자가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말에 대한 속설과 오해를 비판하고 교정이 이루어지는 부분에서는 국어사에 관련한 지식을 넓히는 즐거움을 맛볼 수도 있을 것이다. - 서문 중에서

 

(나의)교보 북로그에 이미 올렸던 글입니다.
쭉 정리하고 나서, 새 리뷰 올리겠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