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F
시게마쯔 키요시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3년 5월
평점 :
절판


비타민 F는 "F"를 축으로 여러 가지 상황을 그리고 있는 다채로운 단편들이 가득하다.
나는 이 책을 처음 봤을 때, 단순히 제목만을 보고, "F"란 게 뭘까, 비타민 "F"는 없는데,,뭐지? 연이어지는 물음표 퍼레이드를 참지 못하고 화끈하게(;;) 한번 읽어보자고 정했다.
필수요소 비타민 같은 소설이 되었으면 하는 작가의 바람이 소설 전반에 녹아있고, 가족, 친구, 아버지, 등등의 키워드로 애정이 묻어나는 일상 소재들을 택하여 흔하게 접하는 우리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그들은 나 자신일 수도 있고, 이 글을 읽는 당신일 수도 있고, 한번쯤은 겪어갈, 매일 보고 있을 우리 이웃들의 모습일 수도 있다.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수시로 감정이 바뀌어간다. 어느 때는 한없이 다정한 모습을 보이며 사랑으로 가득 찬 눈동자를 보여주고 있다가, 일상에 찌들고 만사가 귀찮아질 때는 편하다고 느끼는 가족의 누군가에게 그 화풀이를 할 수도 있고, 가족을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을 무심코 떠올리며, 괴로움에 몸부림칠 때도 있을 것이다. 거북함을 느끼고, 절실함을 느끼고, 애틋함을 느끼고. 끊임없는 감정이 교차하는 건 가족이라는 울타리의 특성 때문일 것이다. 마음속에 고리로 연결되어 함부로 끊지 못하고, 쉽게 끊어질 수도 없는 그런 관계로 서로가 속해 있기에 어떻게 할 수도 없는 게 아닐까.
가족애를 다룬 소설은 많지만, 대부분의 소설은 감정적으로만 나갔던 것도 있었고, 한없이 진부한 스토리기에 끝까지 가지 못하고 중도에 읽기를 중단한 소설도 많았다, 하지만 이 단편집 특유의 톡톡 튀는 발랄한 이야기에 매료되어 유쾌함을 손에 가득 쥐고, 쉽사리 놓지를 못했다. 무언가 머뭇거리는 일이 있으면, 누군가를 소중하게 감싸안고 싶다면, 생기를 되찾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한다.

*(나의)교보 북로그에 이미 올렸던 글입니다.
쭉 정리하고 나서, 새 리뷰 올리겠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