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검정 그물 스타킹
이신조 지음 / 문학동네 / 200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 나의 검정 그물 스타킹

이신조 | 문학동네 | 2001년 09월

 

 

한때 닥치는 대로 책읽기에 몰두했을 무렵, 백화점에서 작가, 장르 불문하고 이것저것 막 고르고 있다가, 다소 자극적인 표지에 이끌려 덜컥 구입했다. 처음엔 그저 시간 때우기(;;)용으로 읽기 시작했을 것이다. "이신조"란 작가를 잘 몰랐을 때다.
하지만, 슬렁슬렁 보려고 했던 내 의도를 뒤엎게 만들었고, 곧 이 작가를 내가 좋아하는 작가 목록에 넣고 말았다.
"나의 검정 그물 스타킹"이란 단편, 시점부터가 꽤 흥미롭다. 흔히 주인공 시점이라 하면, 스타킹을 가진 여자이거나, 혹은, 그런 스타킹을 가진 여자를 애인으로 둔 남자이거나 그런 식으로밖에 생각할 수 없을 텐데(이 때는 아무 생각 없이 책을 펴 들었기에 곰곰이 따지지 못했다), 이 소설은 그 예상을 누르고 "스타킹"자체가 소설을 끌어가고 있는 것이었다.
부모의 파산으로 상처받은 남매가 억눌린 욕망과 찢겨진 육체를 스스로 재생시켜 사회를 향해 거침없이 내뱉는 "정류장에서 너무 먼 집". 이 단편의 화자 또한 세상과 단절되어 있는 듯하다. 세상의 시선을 피하기 위해 창문을 커튼으로 가려버리고, 스스로가 만든 환상 또는 헛것을 보고 괴로워한다. 개인적인 취향으로 이 소설에 관심을 많이 가졌다. 단순히 우울한 주인공보다는, 탈출하려 하지만, 끝끝내 탈출하지 못하고 비참한 생을 떠 안고 가는 주인공에 시선을 모으기 때문이다. 종이에 대고 선을 그어보라는 것으로 시작하는 "오징어"란 단편도 책 내용 자체를 넘어 혼자의 상상 공간을 만들 수 있어 좋았다.
활달함과 우울함이 뚜렷하게 대비되는 가운데, 어느 특정소설을 꼬집기 어렵게, 대부분의 소설은 이 시대를, 혹은, 인간을 향락으로 가득 차게 만든 "쾌락"과 욕망"이 무조건 나쁜 것만이 아니라, 잘만 활용하면 의미 있는 그 무엇으로 만들 수 있다는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가 도래하고, 소실된 가치를 향해 끊임없는 시선을 던지고 있는 작가는 "주체성 없는 주체들의 삶"에 관해 신예답지 않은 예리함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얘기할 수 있다.
스타트는 무미건조함으로 읽힐지라도 소설이 시사하는 바는 그 이상으로 강렬하다. 어중간한 상태가 아니라 단도직입적으로 담아 낸 역량도 상당하다 생각이 든다.

 

 

(나의)교보 북로그에 이미 올렸던 글입니다.
쭉 정리하고 나서, 새 리뷰 올리겠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