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마야 막스 그림,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200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4-03-28∥

 

 

[도서]허니문

 

내게 요시모토 바나나를 알게 해준 책. 전에 나온 "키친"은 책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무작정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은 하지 않았다. "허니문"은 표지의 "개"가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띠고 있었기 때문에(;;)관심이 갔다. 말하자면, 모험 식으로 읽게 된 것이다. 대부분 그렇게 해서 알게 되는 작가가 많다;;
얇은 책이라 스피디하게 읽힌다. 문장도 어렵지 않다. 하지만 책을 덮고 난 뒤에, 떠오르는 생각은 상당하다. 작가는 여러 가지를 담으려고 한 것 같다.
부모는 집을 나가버리고 할아버지와 단둘이 사는 소년 히로시와 옆집에 사는 소녀 마나카의 우정과 순수한 사랑이야기. 사랑이야기는 그렇게까지 열광하지 않지만, 마나카의 시점으로 그녀의 시선이 가는 사물과 히로시의 모습, 올리브에게 쏟는 애정은 각별하다. 순진한 사랑이라 공감이 간다. 일부러 독자를 끌어들이려 장치를 만들었다던가 그런 것이 없다. 그냥 물 흐르듯 자연스럽다. 담백하다. 마냥 신비스러운 일상, 번번이 끼고 싶다는 우스운 생각도 하게 만든다;;
이제껏 바나나의 작품에서 보여주었던 개인의 상처와 방황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다른 사람의 상처를 이해하고 떠 안으며, 더불어 자신의 상처도 같이 치유해 가는 과정은 담백한 문체 안에서 빛을 발휘한다. 마냥 무거운 주제임에 분명한 "죽음"마저도, 이 소설에서는 더할 나위 없는 아름다움과 신비함으로 표현된다. 바나나의 특유의 재능이 아닐까 싶다.

 

(나의)교보 북로그에 이미 올렸던 글입니다.
쭉 정리하고 나서, 새 리뷰 올리겠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