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 수프 - 무라카미 류 걸작선
무라카미 류 지음, 정태원 옮김 / 동방미디어 / 2004년 1월
평점 :
품절


 

∥2004. 03. 22∥

::미소 수프::

circe(친구)가 처음에 좀 충격적인 내용이라고 해서 읽고 싶은 마음에 구입했다. 좀 빨리 나가긴 하지만, 심리면에서는 그렇게 날 끌어들이는 소설이라고 생각하진 않았다. 스토리뿐 아니라, 주인공의 심리까지 파괴적이고 그랬다면 좋았을 거라고 생각이 들었다. 뭐, 스토리가 그리 충격을 주진 않았지만. 프랭크의 대사가 약간 공감이 갔다. 외로워서 사람을 죽였다는 그 말을 다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사람도 있겠지만, 내 생각에는 한 사람 한 사람 개개인의 사생활과 감정은 당사자가 아니고서는 그걸 다 소화할 수는 없는 거라고.
하지만. 시점이 1인칭이 아니라, 3인칭이었다면 심리 면에서 더욱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도 했다. 주인공에게 들려주는 프랭크의 이야기는 그런 대로 괜찮고, 납득이 갔지만, 살인 행각을 벌일 때 프랭크가 느끼는 감정을 주인공이 다 전달하기에는 무리가 따랐던 듯 싶어서 조금 아쉬웠다. 내가 보는 관점이 다 옳은 건 아니지만, 여러모로 꼬집어볼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준 소설 같기는 하다.

 

교보문고, 나의 북로그에 올렸던 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