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리더들을 위한 철학수업 - 불안의 시대, 자기 철학이 있는 자만이 미래를 열 수 있다
케이반 키안 지음, 서나연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대의 나는 자기계발서를 읽지 않았다. 왠지 자기계발서를 읽는 것은 책에 대한 변절자가 된 기분이었다.

하지만 이제 와서 돌아보면 '있어보이는 척'이었다.

이유없이 한 분야를 배척하며 지식인인척 하는, 배타적으로 변질된 성리학자의 모습이었다.

니체의 어떤 문장들에 매료되어 두꺼운 철학서를 품에 안으며, 그렇지 이게 바로 책이지라는 허세를 부렸었다.

하지만 니체의 원서는 전공자도 소화하기 어려운 책이니 웬만한 수준의 일반인이 그 책만 들고 다닌다고

철학적인 사유가 가능해 지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철학서와 자기계발서의 사이, 어디쯤에 있는 책이다.

철학이론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말 그대로 기초 철학수업을 받는 것처럼

인생을 돌아보며 나를 이해하는 법과 다를 둘러싼 환경을 정리하는 법을 워크북 형식으로

전달하고 있다.

그래서 책을 읽고 있으면 나를 위한 철학 학습지를 푸는 기분이 든다.

 

각 테마(사랑, 나의 강점과 약점 등) 별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고사, 기본 개념 소개, 사례 적용 워크북, 요점정리,

마지막으로 명언 한마디로 각 테마를 정리하고 있다.

이런 구성덕분에 책이라는 일방향적 매체(저자가 독자에게 정보나 의견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매체)에서

독자가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사례를 정리하도록 한다.

이런 방식은 철학수업이라는 목적에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1. 장점

 

 생각하는 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책 속에 과제가 있으니 과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진짜 수업을 듣고 있는 기분이 든다.

언택트 시대의 소외감 방지에도 큰 도움이 되는 방식이라는 생각이 든다.

 

2. 아쉬운 점

 

 책에서 특별히 아쉬움이 남지는 않는다. 다만, 이런 방식을 택한 책이라면, 도서 외에 독자들의 소통창구를 만들어 제공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예를 들어, 카메라 제조사에서 카메라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사진콘테스트를 개최하고, 사진 촬영 강의를 제공하는 것처럼

 과제가 포함되어 있는 책이니 본인의 사례를 공유하고 독자간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카페나 SNS 채널을 제공하면

 이 책을 200퍼센트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일 것 같다.

 

3. 추천 대상

 

 타의적으로 잠시 멈춤을 경험하고 있는 현대인 모두. 코로나블루라는 말이 만들어질 정도로 사회적 거리두기, 감염에 대한 두려움 등이

현대인들의 멘탈을 흔들고 있는 이 때, 잠시 멈춘 김에 생각하는 법을 배우며 차분히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며 미래를 계획하는 기회로 만들어 보았으면 좋겠다.

 

4. 총점

 

 10점 만점에 8.9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