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여행자의 아내 - The Time Traveler's Wif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고등학교 시절, 시간 채우려 하는 봉사활동이지만 그래도 제대로 해야하지 않겠냐며,

친구와 지체 아동을 돌보는 복지관을 찾았다.

장애를 안고 태어난 것 만도 서러운데, 부모에게까지 버림 받은 아이들....

나는 여자임에도 그런 상황에 참 서툴다.

마음 다친 아이들의 마음을 안아주고 정을 나누는 거 말이다.

예전에 고아원에 다녀온 친구 말이, "언니가 다음에 또 올게."했더니

아이가 "안 올거잖아." 싸늘하게 말하며 고개를 돌리더란 것이다.

아무것도 모르면서 어설프게 아이를 달래는 거,

동정으로 보여 아이를 더 다치게 하는 거란 생각이 들어 나는 기계처럼 시키는 일만 했다.

(우리 어머니는 이런 나를 무심하고 정 없다 하신다. 사실, 좀 그런 것도 같다.)

그런데 같이 간 친구는 정이 많고, 마음이 여린 아이였다.

(지금 생각해보니 그렇고 그 때는 철딱서니 없다고 생각했었다.=.=;;;;)

그 친구는 아이와 끊임 없이 대화를 나누고 같이 놀아주었다.

"엄마 안 보고 싶어?"

친구가 이 말을 하기에 나는 화들짝 놀랐다. 봉사활동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나는 친구를 다그쳤다.

"뭐하러 그런 말을 하니? "

그 때는 그랬다. 묻지 않는 것이, 아무렇지 않게 대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었다.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대학교 시절 과외 아르바이트를 할 때,

한 문제를 몇 분이나 낑낑대고 있는 아이에게 나도 모르게 답답한 티를 냈었나 보다.

"선생님, 공부 못하는 애들 이해가 안가죠?

내 친구가 그러던데.....자기는 분명히 교과서에 있는데, 그걸 틀리는 애들이 이해가 안간다고...

솔직히 공부 못하는 애들은 이해가 안간대요. 선생님도 그렇죠?"

부끄럽고 미안했다. 그리고 철렁했다. 한참 감수성 예민할 이 아이에게, 어떻게 말해 주어야 할지....

 

나는 참 서툰 사람이었다.(이었다?....진행형인듯 -.-;;)

그래서 봉사활동 신청했을 때, 복지관에서 학습지도를 하라는 요청에 망설였다.

나: 저....학습지도 말고 다른 거 하면 안되나요?

조교 님: 뭐 하고 싶은데요?

나: 학습지도 빼고 뭐든지요. 당장 선생님 필요한 거면, 그냥 하구요.

    그래도 웬만하면 다른 거 했으면 좋겠는데요.

조교 님: 특별히 뭐 하고 싶은 거 없으면 그냥 하셨으면 좋겠어요.

            기관에서 우리학교 학생들한테 원하는 것도 주로 학습지도구요,

            그리고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잖아요.

나: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인지 잘 모르겠어요.

     조교님, 저희 학교 다닐 때 모범생이라 집이든 학교에서든 사랑받았어요.

     공부 하기 싫어하는 아이들 마음, 공부 못해서 야단 맞는 아이들 마음, 잘 몰라요.

     아이들 마음을 잘 헤아려주지 못할 것 같아요. 모르는 사이에 상처 줄지도 모르구요.

조교님: ......그건 학생 말이 맞네요. 그런데, 다른 건 뭐 할줄 알아요?

          그나마 ....제일 낫지 않나요?

나:.........(할 말 없음)

 

자신 없지만 아이들을 가르치러 갔다. 내가 맡은 학생들은 중학교 1학년 학생들....

부모님이 안계시거나 한 부모 가정 아이들이었다.

나는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몰랐다.

또 기계처럼 진도만 나갔다.

물어보면 자존심 상하지 않을까, 말하기 싫어서 다음 시간부터 안오는 거 아닐까....

소심한 나는 혼자 애만 태우고 인상만 쓸 뿐이었다.

그 중 한 아이....부모님이 안계시고 할머니와 단 둘이 산다는 그 아이는....

말하는 게 아이같지가 않았다.

고맙게도, 먼저 자신의 이야기를 나에게 해 주었는데,

(이런 것도 어떻게 반응해야하는 지 정말 모르겠다.ㅠ.ㅠ

어설프게 대꾸했다가 자존심만 건드리는 거 아닌지....ㅠ.ㅠ)

할머니께 항상 미안하다던 그 아이는, 누구에게 그런 이야기를 들었는지

정부가 잘못하고 있다, 사회구조가 잘못되었다, 요즘 애들(? 자기는 애가 아니라는 듯이) 큰일이다....그런 말들로 나를 놀라게 했다. 

그런 건 나중에 알아도 될텐데.....지금은 갖고 싶은 거, 하고 싶은 거, 그런 것만 생각하면 좋을텐데...

꿈이 뭐냐고 물으니, 자기는 그런 건 없다고 생각한단다.

어차피 성적 따라 대학가고, 대학따라 직업 정해지는 거 아니냐며,

과학자나 대통령이 꿈이라고 말하는 건 철없는 초딩뿐이란다.

생각이 조금이라도 있는 애들은 조금이라도 좋은 대학 들어가서 공기업 들어가는 게 목표라고.

돈 있고, 빽 있는 애들은 유학 가고 더 나은 삶을 살겠지만

평범함 아이들의 목표는 안정적인 직장이라고.

그 아이....그 날 처음 와서 나에게 충격을 주고는 다시는 오지 않았다.

무슨 일이 있는건지.....지금은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어린 시절의 상처가, 그 아이의 창창한 미래를 지배하지 않기를....

성인이 되었을 때, 부디 상처에서 벗어나 행복하게 살 수 있기를....

 

가끔 그 아이 생각이 난다. 누군가의 어린시절을 닮기도 했고.....

그 누군가도, 이제 마음의 짐을 내려 놓았으면.....이제 이겨낼 수 있기를.....  

2009. 10. 3.   

드라마 <선덕여왕>의 마지막 장면에서 선덕여왕이 어린 덕만을 안고 하염없이 눈물을 흘린다.

덕만아, 많이 힘들거야. 그리고 외로울거야.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네 사람들이 돌아설테고, 모든 것을 다 가진것 같지만 결국은 아무것도 가지지 못할거야. 하지만 이겨내야 해. 견뎌야 해. 힘들어도. 알았지?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면...힘들었던 자신을, 서럽고 외로웠던 자신의 곁을 지켜줄 수 있겠구나....누군가 내 손을 잡아주고, 꼭 안아 주고, 혼자가 아니라고 말해 줄 수 있는 사람이 그리웠던 그 시절의 나의 곁을 지켜줄 수 있겠다.... 

그리고....비담의 어린시절을 지켜줄 수 있지 않을까?  

정이 고프고 어머니의 사랑이 절실했던 그의 곁을 지켜줄 수 있지 않을까?  

그랬다면....그 시절 비담을 찾아가서, 사랑으로 그의 어린시절을 함께 했다면.... 

그는 어두운 운명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까?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에샬롯 2010-01-04 0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그런 생각을 하는데...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너무 불친절하다는 것. 신경질적인 말투...;; 안그랬음 하는데..또 아이들이 말 안들을 때면 나도 그들은 닮아가는 듯 해서 조금 놀라.;; 그래서 다시 '애들은 사랑받아야 하는 존재'라는 걸 마음에 새기지..;; 나도 참 왜 그런 말을 했을까 왜 그런 반응을 보였을까 후회도 하고...;; 나의 생각없음에 괴로워하기도 해. 몰라서, 서툴어서 그런 거잖아. 그럴 땐 내가 밉고 바보 같고.;;(나도 시간 여행자가 되고 싶은데..ㅋ)고아...장애...무조건 불쌍하게 보는 것이 그들을 위한 것은 아닌 것 같아. 그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동정이 아닌 것 같아. 가슴 아프게 생각하는 것이 나쁜 건 아닌데 그런 건 마음으로...오히려 우리가 같다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이런 이런 다른 점은 있지만 그래도 결국은 같다는 것. 소중한 존재라는 것. 오토다케 히로타다 처럼.공부못하는 아이...ㅋ에겐 시간이 필요한 법이야. 선생님 그냥 기다려줘..^^ 느긋하게..ㅋ 그리고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주고..^^ㅋ 긍정적 사고를 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선생님께 필요한 건 그런 거야. 좋은 선생이란 문제를 잘 푸는 선생이 아니라 아이를 긍정으로 이끌 수 있는 선생님..^^ 너무 이론적인가...ㅋ 넌 좋은 선생님 자격이 있는 것 같아. 그러니깐 가르침을 멈추지 말도록...^^*

교자만두 2010-01-04 09:56   좋아요 0 | URL
어린 시절 받은 상처에서 평생토록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종종 보여요. 못났다...고 말하는 것도요...너무 안타까워서...하지만 도와줄 수 없더라구요. 그러니까 더더욱 못났다...말 밖에 못하는 것 같아요..나는 전혀 불쌍하게 보는 게 아닌데도..그렇게 생각하고...모르면서, 그러니까 이런 말 할 자격도 없을진 모르겠지만...그래도 무탈하게 자랐으면 벗어나려 노력해야죠. 결국 자기 인생인데...ㅠ.ㅠ 어린 시절 상처를 누군가 어루만져 주면...그러면 좀 다를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비담같은 아이들 말이죠...미래만 생각하면 되는데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과거로 돌아가서 그 아이를 사랑해주면..곁에 있어주면 달라질까..그 아이를 위해 시간여행을 하는 건 어떨까...그런 생각이요. ^^;

교자만두 2010-01-04 22:45   좋아요 0 | URL
간혹...물론 좋은 선생님들도 너무나 많은데 정말 간혹...아이들 가려서 때리는 선생님들이 계세요. 공부 잘 하거나 집안 좀 괜찮고 부모님이 학교 자주 오시고..이런 애들은 함부로 못하시구요, 좀...부족한 아이들 있죠...환경이든, 성적이든...그런 애들한테 함부로 하는...감정 실린 게 다 보이게요..아이들...그거 다 아는데...다 기억하고 있더라구요..고스란히..마음 속에 품고 살아요..그 상처를...그런 선생님들 원망스러워요...선생님들이 한 사람의 인생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데...좋은 영향이든 나쁜 영향이든...
어제 일처럼 기억하는 사람들이 있어요..어린 날의 상처를요..그게 딱해요..고아..장애가 딱한게 아니라요..상처를 안고 사는 게 딱해요..그게 불쌍해요..
나만 착한 척했나..나, 안 착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