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친구가 될 식물을 찾아 주는 식물 사진관 - 포토그래퍼의 반려식물도감
이정현 지음 / 아라크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를 식물똥손이라 밝히고 있는 작가가 만나온 식물들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며, 양육에 주의해야할 빛, , 온도를 간략하게 설명해 주는 책이다

말하자면 포토그래퍼의 식물에세이. 식물도감이라 하기엔 글과 사진들이 너무나 따스하고 포토그래퍼가 들려주는 식물이야기라 하기엔 내용이 꽤 전문적이고 지식의 집대성이 이루어진 책이다. 

 

나도 식물을 좋아해서 늘 가까이 하지만 제대로 키워낸 적이 없다. 어째서 내 품에만 오면 아이들이 제명에 못사는지

매일매일 살피고 말을 걸고 제때 물을 주어도 한 계절을 넘기기 어려웠다. 이제는 미안해서 반려식물을 들일 생각도 하지 못하였다.

오랫동안 식물과 거리두기를 해 왔었는데, 책으로나마 만나게 되어 반가웠다

무작정 물을 자주 준다고 건강히 자라는 것도 아니고 복사열이 바로 들어오는 거실에 둔다고 쑥쑥 잘 크는 것도 아니었다. 

이 책을 읽다보니 식물은 각자 필요한 물, 빛, 온도가 다르고 각자 부족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방법을 찾아가는데, 

오히려 나의 무식한 애정이 더 독이 되었던 것 같다. 

식물에 대한 지식을 키워서 이 책에서 소개하는 덜 예민한 식물부터 다시 한번 만나보겠다는 용기가 생긴다. 

 

1. 책 속의 한 문장

 

"일명 구멍잎과 찢잎이라고 불리는 이 독특한 특징은 사람들이 몬스테라의 미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지만 사실 커다란 나무가 많은 숲속에 사는 몬스테라가 아래쪽 잎에도 햇빛이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입니다. "

 

어느 작가가 말하길 인간은 각자가 하나의 우주를 닮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식물이야 말로 각자가 하나의 우주인듯 하다. 

제 얼굴을 찢어서 아래쪽 잎까지 살릴 줄 아는 실리를 택한 몬스테라의 사정은 오랫동안 마음에 남았다. 

 

 

2. 좋았던 점

 

 식물에 대해 몰랐던 지식을 하나하나 알아갈 수 있어 유용했다. 하지만 유용한 지식을 들려주는 방식이 따스하다. 그래서 세상 따스한 식물도감이라 부르고 싶다.

포토그래퍼의 감성이 담긴 식물사진도 마음을 따스하게 만들어줬다. 유용하지만 감성도 채워주는 책이라 읽는 내내 행복했다.

 

3. 아쉬운 점

 

 딱히 아쉬운 점이 없다. 참 까칠한 독자라 웬만해서는 흠을 잡아내는 편인데 이 책은 오랜만에 마음에 쏙 드는 책이었다.

 

4. 구매의사

 

 이 책을 읽으며 떠오르는 얼굴이 있었다. 직업은 차가운 공학도이나 감수성 풍부한 어떤 어른. 이 책을 선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구매의사는 100퍼센트.

소장가치도 100퍼센트.

 

5. 추천하고 싶은 대상

 

식물을 사랑하지만 나와 같은 식물똥손인 독자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또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 감성에 목마른 직장인들, 하지만 원래부터 생겨먹은 게 감성만 채워서는 만족을 하지 못하는 어른이들.

 

6. 총점

 

 10점 만점에 9.8점. 마음 같아서는 10점 만점을 주고 싶으나 도서평가가 아니라 광고로 오인받을 것 같아 0.2점은 빼는 것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