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를 남겨 주세요.
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 -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인생을 바꾸는 감동의 한마디
에구치 가쓰히코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일본에서 <경영의 신>이라 불리운다는 ’마쓰시타 고노스케’   그는 현재 세계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전자업체인 <파나소닉>의 창립자이기도 하다.  그의 사상과 철학을 22년간 가장 가까운데서 보좌한 사람이 이 책의 저자 ’에구치 가쓰히코’ 이다.  


<사진출처 : 네이버캐스트 인물편
http://navercast.naver.com/worldcelebrity/history/578 >

이 책은 크게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7개 카테고리 안에는 해당 주제에 걸맞는 격언들이 한장씩 배치되어 있다.  
총 135가지의 격언이 들어있다.

1장 자존감, 나를 높이고 사랑하기
2장 행복을 위한 긍정의 메시지
3장 힘겨운 인생 앞에 선 당신에게
4장 삶과 마주하기
5장 마음을 사로잡는 소통법
6장 성공에 이르는 지혜
7장 하는 일마다 성과를 내는 일의 기술


경영의 신인 ’마쓰시타 고노스케’ 가 한 말 중에 유명한 말이 "가난, 허약체질, 무학이 성공의 바탕이었습니다."  라는 말이 있다.  그 자신부터 가난하고 배운게 많지 않아 고생을 많이 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역사에 기록될 정도의 큰 성과와 드높은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것은 그의 인간적인 됨됨이와 겸손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이 평생 그의 몸 곳곳에 배어져 있음을 엿 볼 수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인간을 중요시하고 배려하며,  남에게서 항상 배우려 하고, 겸손하며 언제나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라" 하는 구절들을 읽다보면 뜬구름 잡는 것 처럼 들리기도 한다.  어쩌면 허공에 내지르는, 그저 교과서에서나 존재하는 말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요즘처럼 빠르고 급속도로 변하는 환경속에서 또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이 아닌가.  내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금 더 치열하게 살아야 하고 남보다 앞서나갈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 방법을 가르쳐 줘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때문에 그렇다.  남을 밟고 올라야 더 높은 곳에 오를 수 있는 환경에서 살고 있으니까.  그런 관점에선 참 고리타분하다고 느껴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해봤다.   한 발자국 멀리 떨어져서 나를 본다고 하면, 10년후의 미래의 내가 지금의 나를 뒤돌아 본다고 생각하면, 과거 특정시점의 나를 되돌려 회상해 본다고 하면 이 책은 그저 고리타분한 것으로 치부하기엔 근본적인 뭔가가 있다. 

사회생활에서 부딪치는 인간관계의 어려움, 일을 진행시키면서 맞닥뜨리는 높은 벽, 넘어가기엔 너무 숨가쁜 허들을 만났을때 우리는 어떻게 헤쳐나가고 극복해 나갔는지를 가만 가만히 생각해 보자.  그 문제들 속에는 공통적으로 늘 "사람"이 들어 있다.  인간의 생각과 표현의 다양성이 항상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문제를 만들어 낸다.  그런 기초적인 원인인 인간에 대한 사고와 행동과 표현을 일깨워 주는 책이다.  마음가짐이며 어떤 인간이 되어야 하는지 길을 가르쳐 주고 있다.  그 지혜와 진리들이 한 문장씩 격언으로 정리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책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