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나간마음을찾습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집 나간 마음을 찾습니다 - <유희열의 스케치북> 정민선 작가가 그려낸 선연한 청춘의 순간들
정민선 지음 / 시공사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새 서른 중반을 훌쩍 넘겼다. 앞으로 살아야 할 날이 더 많은데도 언젠가의 일들을 떠올릴 수 있다는 것이 행복하기도 씁쓸하기도 하다.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삶은 나아가지 못하고 우물쭈물거리며 시간을 보냈던 이십대를 생각하면 반짝반짝 빛이 났던 것도 같고, 우중충한 회색빛이 났던 것도 같은 그런 애매한 시간이 생각난다. 그때 만났던 사람들을 모두 다 기억하지도 못하고 더러는 나는 기억하지만 그들은 기억하지 못하는 존재가 되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할때가 있다. 그만큼 이십대의 기억이 가물가물한다. 게다가 내 맘대로 좋은 쪽으로 해석하고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기억을 조작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이십대의 나는 미친듯이 방황하는 정신나간 사람이었다. 방탕한 생활은 물론 늘 집을 떠나고 싶다는 생각을 했으니 말이다. 집을 벗어나 살던 3년반의 생활만큼 홀가분했던 적이 또 있었을까도 싶었지만 주말이면 어김없이 집으로 기어들어갔던 나를 생각하면 진정 집을 벗어나고 싶었던 적은 별로 없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넌 너라는 사람이 좋아? 맘에 들어?"라는 친구의 물음에/ 분명한 목소리로 "좋아!"라고 대답하는 내가 보인다./ 오늘 다시 그 질문을 받는다면 나는 뭐라고 답해야 할까? (프롤로그 중)

 
   

내가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나는 분명한 목소리로 "좋아!"라고 답하지 못하고 불분명한 태도로 씩 웃고 말았을 것이다. 나는 여태 나를 제대로 대접한 적이 없다. 자존감이 부족한 사람의 태도라고나 할까. 그러니 나는 여태 행복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살았던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늘 우리 곁에 있지만 그것을 모르는 채 지내왔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살고 있다. 모든 것이 감사하고 감사한 일이라는 것을 나이가 들면서 알게 되었단 얘기이다. 

   
   지금 행복하지 않은 내가 / 과연 이따가는 행복할 수 있을까? (25쪽)  
   

 이 글을 읽는 순간 멈칫했다. 맞아. 행복하다고 생각하지 못했던 날들은 늘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술을 마시고, 이 사람 저 사람 붙잡고 지껄여대고, 한숨짓고 그랬던 것 같다. 하지만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그 순간부터 나는 앞으로도 계속 행복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그런 쓸데없는 하소연은 더 이상 할 필요도 없다는 걸 깨달았다. 

   
  어쩌면 어른이 된다는 건/ 감정을 숨겨야 하는 것, / 슬퍼도 참아야 하는 것, / 아파도 웃어야 하는 것.(27쪽)  
   

내게도 어른이 된다는 것에 대한 환상이 있었다. 어른이라면 이렇고 저렇고 내 나름의 기준이 있었다. 하지만 어른도 아프면 아프다고 말해야 하고, 슬플땐 울어야 한다. 그것을 감춘다고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진심을 감춘다고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어른이 된다는 것은 그 모든 것을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마음을 있는 힘껏 동여매고 / 아무 일 없는 것 마냥 그렇게 웃는다.(35쪽) 

조금 덜 행복해도 괜찮으니 / 조금 더 단단해졌으면 좋겠다.(45쪽) 

긴장의 끈을 느슨하게 풀어놓으면 / 마음의 나사를 헐겁게 풀어놓으면 / 욕심이 과해 부대끼던 많은 일들이 저절로 잘 되어간다. / 그것이 인생의 진실이자 아이러니다.(53쪽) 

나이를 먹어간다는 건 참으로 흥미로운 일이다. / 10년 후의 나는 또 어떤 생각으로 /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을지......./ 어느 나이를 살든, 생각은 늙지 않고 / 여유와 관록만으로 빛이 났으면 좋겠다.(59쪽) 

나의 상처와 마주하는 것, / 호~ 입김을 불어주고 연고를 발라주고 / 반창고를 붙여주는 것으로 나는 비로소 성장한다. / 그리고 반드시 기억해야 할 건, / 흉터는 남았어도 아픔은 지나갔다는 것이다.(63쪽) 

 
   

음악프로그램의 시나리오 작가인 이 에세이의 저자는 작사가이기도 하단다. 자신을 돌아보며 많은 이야기를 꺼내어 놓는다. 마치 한편의 시를 읽는 듯, 그녀의 마음을 읽어간다. "어느 나이를 살든, 생각은 늙지 않고/ 여유와 관록만으로 빛이 났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그녀의 글이 이제 막 서른으로 접어든 풋내기의 글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연애란 / 오늘은 / 이렇게 좋은데 어떻게 헤어지지 했다가 / 내일은 / 이런 애랑 어떻게 계속 만나지 하는 것.(105쪽)  
   

사람을 만나 사랑을 나누는 일만큼 쉽지 않은 일이 또 있을까? 너무 좋다고 만났다가도 어느날에는 도무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전화 한통으로 결별을 말하는 그런 사랑도 있다. 그 어느 순간엔 좋아서 어쩔줄 몰랐는데 말이다. 그때의 상처가 고스란히 떠오르지만 지금은 그때처럼 아프지 않다. 상처가 생겼던 그 순간 나는 어느새 성장했다. 

   
 

 그랬다. 너의 인생과 나의 인생 모두/ 마음에 안 드는 것들 투성이라고 생각했지만/ 지나고 보니 그럭저럭 잔잔하게 흘러간 것 같다./ 소행성 B612에서 내려다보면 오늘 나의 이 혼잡함들은 / 너무 작고 보잘 것 없어서 존재하는지도 모르겠지.(215쪽) 

오랜만의 휴식으로 마음에 쉼표를 찍은 날. / 나는 비로소 숨을 쉰다.(243쪽) 

이 세상에 헛되게 흘러간 시간은 없다. / 그 시절을 그렇게 보내지 않았더라면 / 지금의 견고한 나는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247쪽)

 
   

 인생은 참 살아볼만하다. 이렇게 아무 것도 아닌 듯 흘러왔던 시간들 속 어느 순간 순간들은 반짝 반짝 빛이 났을테고, 그것을 나 혼자 기억하고 있다고 해도, 그 순간들은 언제나 내 기억 속에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해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 그것으로도 족하다. "이 세상 헛되게 흘러간 시간은 없다" 이 세상 그냥 그렇게 살아온 날은 없는 것이다. 내가 살아왔던 그 모든 순간들이 지금의 나이고, 앞으로의 나일테니까 말이다.  

 나보다 어린 작가의 글을 읽으며 그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녀의 생각에 공감을 표한다. 그렇게 산다는 것은 어느 나이 많은 사람의 이야기에서만 감동을 받는 것은 아닐 것이다. 살아있는 모든 생물들에게 인생을 배우고 삶을 생각한다. 또 앞으로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 죽음을 맞이하는 그 순간까지도 말이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이리시스 2011-02-15 0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 라고 저는 말하지 못했는데 다들 지나고나면 그 순간들이 아쉬운가 봐요.
저도 아쉬운 게 많은데 그 중 제일 큰 것은,
정말 예뻤을 때에 내가 얼마나 예쁜지 몰랐던 거예요.
무엇이든 할 수 있었는데, 무엇이든 하고 있다고 생각했으면서도, 정작 아무 것도 한 게 없다는 거예요, 흑흑.

꿈섬님은 지금 너무 따뜻하고, 온기있고, 다정하고 그렇잖아요.
지나간 20대를 그리워하지 않아도 충분히 아름다워요. 정말 그래요.^^

꿈꾸는섬 2011-02-15 10:24   좋아요 0 | URL
아이리시스님 댓글보면서 왜 눈시울이 붉어질까요?
저도 그땐 제가 얼마나 반짝반짝 빛이났는지 잘 몰랐어요. 지나고보니 그때가 참 좋았던 걸 아는거죠.
아이리시스님은 남은 이십대를 아름답고 알차게 보내고 계시잖아요. 아이리시스님 서재에 갈때마다 그 아름다움에 제가 다시 그 시절로 돌아간 듯 착각도 한답니다.
매 순간이 너무 소중하고 아름다워요.^^

blanca 2011-02-15 19: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따금씩 밤에 자기 전 스무 살을 생각해요. 그때는 왜 몰랐을까요? 얼마나 찬연한 시간들이었는지. 그냥 그대로 행복한 거였는데 너무 욕심이 많았어요. 왜 항상 깨들음은 늦게 올까요...

꿈꾸는섬 2011-02-15 22:48   좋아요 0 | URL
ㅎㅎ늦은 깨달음이라도 오니 다행이지 싶어요.^^

따라쟁이 2011-02-15 2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집 나간 마음이 돌아와야 느껴지는 감정들이니까, 마음이 집을 비웠을때는 그때가 얼마나 좋은건지 잘 모르는건 아닌가.. 뭐.. 이런생각들이 드네요^^ 저는 학창시절이 늘 그리워요. 그때는 저도 반짝 거렸던것 같은데 말이죠 ^^

꿈꾸는섬 2011-02-15 22:49   좋아요 0 | URL
ㅎㅎ집 나간 마음이 돌아와야 느껴지는 감정들, 역시 따라님^^, 우린 늘 언제나 반짝거리면서 살고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 현재에도 우린 반짝이고 있잖아요.^^

다이조부 2011-02-16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리 좋은 책이어도

시공사 라는 출판사에서 나온

책은 구입을 주저하게 되네요~ 으음

꿈꾸는섬 2011-02-17 00:49   좋아요 0 | URL
ㅎㅎ 시공사 책에 주저하시는 분들 참 많아요. 근데 시공사 책은 믿을 수 있다고 믿는 분들도 꽤 되더라구요. 좋은 책이 많이 나오긴 하더라구요.
전 알라딘에서 신간평가단 도서로 보내주신거에요.ㅎㅎ
다이조부님은 멋지게 30대를 맞이하셨으니 안 보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아이리시스 2011-02-16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공사책이었어요? 출판사를 가리진 않지만 저도 모르게 멈칫하긴 하더라구요.
저는 이벤트로 받은 책이나 서평도서 중에 시공사책 엄청 많아요,ㅋㅋㅋ
책이 무슨 죈가요, 다이조부님, 아하하.

꿈꾸는섬 2011-02-17 00:50   좋아요 0 | URL
ㅎㅎㅎ저도 사실 책 받아들고 시공사네 했거든요.ㅋㅋ
저도 이 책은 서평도서로 받았어요. 사실 시공사가 좋은 책을 많이 출판하긴 하잖아요. 그래도 다이조부님 같은 분이 계셔서 마음이 흐뭇해요. 그렇죠. 아이리시스님.ㅎㅎ

마녀고양이 2011-02-16 1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행복하지 않은 내가, 과연 이따가는 행복할 수 있을까?

이 문구에서 한참을 떠나지 못 하네요. 정말 좋은 문구예요. 멈칫멈칫 다시 보게 될 정도로요.
인용하신 글귀마다 모두 반짝거리네요. 인생은 살아볼만하다는 꿈섬님 말씀에,
감기로 아직도 골골거리는 오늘 저녁 힘을 얻어봅니다........... 해브 어 굿 나잇~

꿈꾸는섬 2011-02-17 00:52   좋아요 0 | URL
저도 이 문구에 마음이 많이 끌렸어요. 스무살 청춘의 선연한 아름다움이 베어 있는 책이에요.
근데 정말 인생은 살아볼만하잖아요. 10대, 20대, 30대, 모두 나름 참 재밌는 삶이라고 생각해요. 자칫 20대에 자살이라도 했다면 30대의 소중한 경험을 해보지 못할 거 아니에요. 마고님은 어느새 40대(?)죠? 40대도 참 살아볼만 하지요.
감기가 얼른 낫길....기합을 불어 넣겠어요.ㅎㅎ 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