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 내 곁에 있어줘 - 카카오프렌즈 라이언과 『나에게 고맙다』 전승환의 마음 따뜻한 이야기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전승환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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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둘리가 메인으로 나온 책을 읽고, 당최 둘리에 관한 이야기도 아니면서 왜? 라는 의문을 가졌었는데, 요즘은 아무래도 책도 이런 캐릭터화해서 얘네들이 전면에 나오고 소소한 위로나 내 마음을 치료해 주는(?) 식의 글이 유행인 듯 하다.

사실 이 책을 받기전부터 그런느낌은 있었지만, 워낙 라이언이라는 캐릭터를 좋아하는 마음에 개인적으로는 라이언 그림 보는 맛으로다 책을 봐도 괜찮을 거 같아서 받자마자 냅다 읽어버린 책이다.  약속이 있어서 지하철을 이용했었는데 가면서 반 읽고 오면서 반 읽어 그냥 하루도 안돼서 후다닥 읽어버린 책.

리뷰 빨리 쓸려고 했는데 요새 이런저런 개인적인 사정으로 리뷰가 늦어져 버려 어쩌면 그때 읽을 당시의 느낌이 완벽히 다 살지는 않을거 같아 걱정이긴 하다.



대체로 비슷한 류의 내용들이라 뭔가 콕 집어 말 할 그런 것은 아니지만 주인공 자신의 이야기도 꽤 있고, 스스로 상처받았을때의 이야기나 그 뒤의 위로가 됐던 말들, 이야기들이 있기도 하다.  그냥 추상적으로 던지는 위로보다는 실제 본인의 일들도 툭툭 던져놔서 좀 더 현실감 있게 다가오긴 했었다.  하지만, 어쩌면 나는 또 지금 처한 상황이 저자의 상황과는 다른 느낌이어서 완벽히 위로받거나 이해할 수 있는 건 아니었다.  적당한 위로, 적당한 글인 느낌.



문제는 이런 글은 읽을때는 위로가 되지만 읽고 돌아서면 나같은 기억력의 사람에겐 오래 머리속에 남지 않는다는 안타까운 사실.  짧은 글들을 선호하거나 이런 소소한 위로를 받고 싶으신 분들에겐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일단 나는 라이언 그림 자체 보는것만으로도 어느정도 힐링이 되긴 했다.  큰 페이지를 차지 않는 그림이지만 조그맣게 이모티콘처럼 한장 한장 붙어 있는 라이언이 사랑스러웠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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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폰 다 까야 영화가 되는거고 이야기가 되는거지만.....

원래 부부간에도 각자 프라이버시는 있는 법.

굳이.. 친구끼리.. 친구부부끼리 하루밤 동안의 게임이라지만 폰 오는 내용족족 다 깔 필요가 있는가?


나라도 안한다 이 게임은..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다가.. 마지막은 뭐지? 했던 느낌.

분명 이서진 부부는 깨질 타이밍(?)인데... 흩어질때 그 느낌은?? ㅡㅡ^


결국 각자 문제없는 집안없고 고민없는 사람 없다는 거.

약간 억지스런 부분들이 좀 보이긴 했지만 그럭저럭 볼 만한...

웃음코드도 있고..


하지만.. 역시..

나는 폰 다 까는건 별로야.ㅋㅋ

딱히 개인적으로 큰 비밀은 없지만 나도 신랑폰 안보고 신랑도 내 폰 안 봄.

사실 신랑 몰래 책 시켜서 오는거, 옷사는거.. 그거 일일이 다 까면.. 그 잔소리..으아아..ㅋㅋ

나역시 신랑 그냥 믿고 사는거고.. 개인용돈으로 뭔가 사거나 해서 개인용돈이지만 뭔가 섭해지는 기분 느끼고 싶지도 않고.

그런데 그걸 친구들까지? 오노~~


그냥 그냥..다 각자 삶 살면서 프라이버시는 존중합시다.


물론.. 불륜은 노노~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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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고의 시간들
올가 토카르축 지음, 최성은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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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코 재미없는 책이 아니다.  게다가 읽을수록 뭔가 빠져드는 느낌이 있다.  한 챕터 한 챕터 읽어나갈 수록 비록 등장인물이 헷갈릴때도 있었지만 읽어갈 수록 매력이 있는 책이었다.  그런데, 말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진도가 안나가서 꽤 고생한 책이기도 하다.  지난달부터 얼른 읽을려고 책을 들었는데 몇 장 안 읽었는데도 일주일이 훌떡 가버리고, 가버리고.... 그렇게 서너주를 보낸거 같다.  결국 이 책을 읽는 중간에 도저히 안돼서 (혹은 책태기 올까봐) 다른 책에 눈을 보내는 바람도(?) 피웠더랬다.  분명 의미있고 재미도 없진 않은데 진도가 안빠지는 책.

아, 어쩌면 나는 맨부커상이랑 안 맞는건가?  아마도 한강 역시도 그 상을 받지 않았었나?  나는 진심 그때는 그 책이 이해 안되기도 했고, 그런류의 소설이 싫기도 했었지만 이 책은 그게 아니었는데...... 물론, 완전 이해 안되는 부분도 꽤 있긴 했다.  태고의 마을에 대한 이야기, 혹은 죽은사람에 대한 이야기, 물건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 의인화한 이야기 등등..... 등장인물 한명 한명에 대한 챕터들이 나오는데 거기엔 물건도, 죽은사람의 이야기도, 신의 이야기도 나온다는 거.  그리고, 또 무수히 많은 등장인물들이 나와서 나름 이름이 헷갈려 누가 누군지 몇페이지 앞으로 돌아가봐야 한다는 거.  그런건 있었지만 읽는 재미 또한 있기도 했다.



폴란드, 독일, 러시아의 전쟁상황들.... 아무래도 시대상은 제 2차대전 즈음인 듯 하다.  폴란드라는 소설을 잘 접하지 못하기도 했지만 폴란드의 그 시대적 의미나 상황도 전혀 모르는 상태여서 전쟁에 참여한 그들의 이야기는 좀 헷갈리는 부분이 없쟎아 있었다.  러시아가 적군인지 아군인지, 독일군이 적군인지 아군인지..... 감을 잡지 못했고, 태고라는 마을이 정말 있는 마을인 듯해서 잠시잠깐 헷갈리기도 했고, 신의 이야기를 정말 옆동네 사는 사람처럼 묘사해 놔서 종교이야기인가 싶기도 했던 헷갈린 소설이긴 했다.  하지만, 태고의 이야기는 신의 이야기를 하지만 분명 우리가 사는 이야기를 하고 있고, 마치 김약국의 딸들이나 왕룽일가처럼 몇대에 걸친 한 집안의 이야기를 조곤조곤 하는 것 같은 그런 분위기이긴 하다.  물론, 이 곳은 태고라는 마을을 아우르는 이야기긴 하지만 말이다.  그 마을에 사는 사람들, 혹은 살았던 사람들, 그리고 그 미래를 짊어지고 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이야기가 이어갈 수록 마치 우리 옛날 전쟁시대의 이야기를 읽어가는 느낌.  그런 느낌이 들었다. 



수많은 등장인물중에서 이지도르에게 애정이 갔고, 상속자 포비엘스키던가? 암튼 그 사람에 대해서는 영 이해가 안가서 대체 이사람 왜 이러나 싶기도 했다.  분명 본인만의 게임을 하는 것이지만 다른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면서 자신의 게임속으로 잠식해 가는 모습은 뭔가 안타깝다 못해 애잔한 느낌까지 갖게 했다.  그는 왜 그렇게 별 것 아닌 게임에 빠져 그 게임을 클리어 하기위해 모든 일생을 바친걸까?  아무것도 하지 못한채....... 성격탓인가? 아니면 정말 뭔가 해답을 찾기 위한 것이었을까?


여기 나오는 등장인물 한명한명 누구하나 평범한 인물이 없다.  그런데도 뭔가 우리 시골 동네에 사는 사람들을 보는 듯한 기분은 왜 생기는가 싶기도 하다.  그만큼 친숙한 듯 하면서도 새로운 형태의 사람들이 각양각색으로 등장해 그 시절 폴란드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그냥 우리가 살아가는 듯한 일상을 들려주는 기분도 들게 한다. 


보통은 이런 책 읽고나면 좀 머리가아파서 뭔 메세지를 찾아야 하나? 이런 압박감이 있을때가 있거나 것도 아니면 아무것도 모르겠는 기분이 들 때가 있는데 불행중 다행으로 이 책의 역자후기가 나를 살렸다.  몰랐던 부분도 역자후기에서 나름 자세히 읽고나니 아하~ 싶은 기분.  나는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고 헤맸는데 역자는 그 걸 캐치해 내서 이야기 하고 있어서 오~ 그런 의미구나. 라며 공감할 수 있었다.  물론 뭐 다 똑같이 느낄 수 있는건 아니지만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이야기해주니 오랜만에 역자후기 길게 써도 짜증 안 난 기분.  그만큼 또 쉽게 읽을만한 책은 아니었던 책이기도 했다.  수많은 삶과 수많은 이야기 공존해서 그 모든것을 머릿속에 담아내자니 머리아프지만 그래도 몇 세대간의 이야기를 전체적으로 관망하며 마치 마르케스의 <백년의 고독>과 함께 한 기분이 들게 한 책이다.  그러고보니 <백년의 고독>을 이 책 읽고나니 다시 재독하고 싶어지네.  비교하며 읽는 맛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상 받는 다고 내 눈에 다 좋아보이는 책은 아니지만 이 책은 상 받든 안 받든 멋진 책이라는 느낌적인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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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창한 꿈 장 자끄 상뻬의 그림 이야기 8
장 자끄 상뻬 지음, 윤정임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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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나는 무던히도 장자끄 상뻬 아저씨의 그림책을 좋아했었다.  물론, 지금도 좋아하긴 한다.  예전만큼 찾아 읽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있는 책들은 어떻게든 구해서 읽어보려 한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하긴 연세도 있으시지만, 새 책이 출간되기 보다는 예전 그림책들이 새 옷을 입고 재 출간되는 일이 많아졌다.  새로 나오는 책이 없다는 말이다.  지금 나이 계산을 해보니 80대쯤이시니... 간혹은 혹여 돌아가셨나해서 막 놀래며 검색도 해보기도 한다.  어쨌거나 <얼굴 빨개지는 아이> 때 부터 팬이 돼서는 그후로 나온 책들은 웬만한 건 다 읽었던 것 같다.  문제는 대충 이제 그 그림책이 그 그림책인 느낌이라 새로울 게 딱히 없다는 기분.


  이 책 <거창한 꿈> 역시도 세밀한 듯 하면서도 휘갈기듯 그린 상뻬 아저씨만의 특유의 그림들과 글들이 있지만 큰 감동을 주지 못했다는 사실에 뭔가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심지어 판형도 엄청 큰거라 들고 읽기 버거울 정도였는데... (그림 감상이 먼저였긴 하지만) 읽으면서 별다른 감흥이 없어서 순간 "얼음"이 됐었다.  안타깝게도.....

이젠 새로운 느낌도 없고 왠지 그림에 억지로 글을 맞춘 듯한 기분이 든다.  게다가 글과 그림들이 아예 연결되는 게 없어서 읽으면서도 뭔가 한다.  어차피 한장 한장의 그림에 의미를 두면 되긴 하지만...... 그래도 <얼굴 빨개지는 아이>처럼 나는 이어지는 그림과 공감가는 이야기가 한편으로 이어지길 바래는 기분



일단 그림체는 여전히 내가 좋아하는 그 그림 그대로 였지만..... 내용적인 면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 책이었다.  거창한 꿈에 대한 어떠한 느낌도 받지 못한 기분.

상뻬 아저씨의 더이상 새로운 그림이나 글을 더 이상 기대하기 어려울 거 같긴 하지만... 이래저래 뭔가 아쉽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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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근의 바보 온달 - 화가 박수근이 그린 고구려 이야기 초등학생이 보는 그림책 25
박수근 그림, 박인숙 글 / 사계절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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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근 화가님은 워낙 유명해서 교과서에서도 수시로 봐왔고, 현재는 그림값이 천정부지인 화가분중의 한 분이 아니실까 생각한다.  독특한 그림방식이라 보면서도 오~ 어떻게 이렇게 그렸나? 싶기도 하고, 대체로 내가본 박수근님의 그림은 우리나라 생활상과 밀접한 관련이 많은 그림들이어서 나름 친근감이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지금도 그리 유명하지 않으면 밥 벌이로 쉽지 않은게 화가의 직업 아닌 직업이다 보니 옛날 1900년대 중,후반은 오죽했으랴.  그러니 그도 아이들에게 줄 밥도 제대로 없는 지경에 그래도 그림에 대한 끈을 놓치 못하고 열심히 그림을 그렸다.  그래도 그 덕분에 지금 우리는 그의 작품을 사진으로나마 감상할 수 있는 지경이 아닌가 싶다.  지금은 워낙 유명하니 후대 자녀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나.


하지만, 박수근 화가가 살았던 시절은 우리나라 자체도 힘들었지만 본인집도 그러해서 아이들에게 동화책 한권을 제대로 사 줄 형편이 되지 않았다.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이나 갖고 싶은 그림책들을 사주고 싶은 부모 마음이야 오죽하겠냐만 먹고 살기도 바쁜판에 그림책은 오히려 그들에게 사치가 아니었을까.  그럼에도 어쩌면 다행있던건 아빠가 화가였으니 본인이 직접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보여줄 그림을 그렸다는 거다.  엄마가 글을 입히고 아빠는 동화책에 그림을 입혀서 우리나라에서 구전으로 전해오거나 유명한 이야기들을 동화책으로 묶었다.  후에 아빠의 동화책을 보고 자란 딸이 이 책을 그냥 묵혀두기 아까워 이렇게 또 책으로 나오게 됐다.



우리가 아는 <바보온달> 이야기 부터, 호동왕자와 낙랑공주 이야기까지 몇개의 이야기가 꾸며져 있다.

대체로 읽어왔던 동화와 비슷비슷하지만 역시 글을 쓴 사람의 느낌에 따라 동화가 달라지듯 조금씩 이야기가 다른 부분도 있지만 엄마의 글 솜씨 또한 나쁘지 않아서 마치 일반적 동화책 한권을 읽은 느낌이다.

게다가 늘 전문가적 솜씨의 박수근 작가의 그림만 보다가 아이들을 위해 그려준 그림은 좀 더 글 내용과 가깝고 박수근 답지 않은(?) 그림이라고 해야하나?  암튼 그런 느낌이다.


읽고 나서 아빠의 진한 사람과 엄마의 따듯한 사랑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그런 동화책이 아니었나 싶다.  어쩌면 세상에 한권밖에 없었을 동화책을 또 이렇게 출판해서 여러 아이들이 읽을 수 있게 해 준 딸에게도 감사해야 할 거 같다.

뭔가 너무도 유명한 화가가 동화책을 그렸다고 하니 더 새로운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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