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알아야 할 고객 니즈의 50가지 진실
기업이 알아야 할 고객 니즈의 50가지 진실
마이클 솔로몬 지음, 김경자 외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focus는 고객이다. 고객을 분류하고, 구분하고, 분석하여 대응하는 방법을 50가지를(50가지나!) 모아 둔 책이다. 이런 방법을 50가지나 찾느라 고생이 많았다.(50개를 맞추기 위해서 줄이거나 늘리지 않았을까?) 하지만 화학에서 탄소C와 산소O가 결합하는 50가지 경우의 수를 찾는 것보다 어려웠을 것이다(읽는 독자의 입장에서도 훨씬 재미 있을 것이다).  

읽어 보니 이 책의 장점의 하나가 대부분의 마케팅 기법을 긍정적으로, 그리고 성공적인 면만 조망한다는 것이다. 부정적인 내용이나 잘못된 선례는 짧게 언급하고 넘어가며 길게 설명하지 않는다. 전에 이 비슷한 형식의 다른 책은 실패한 아이디어의 과정과 절차를 길게 설명하여 힘을 빼놓곤 했는데(마치 부모님께 잔소리를 듣는 기분이었다), 즉 쓸데 없는 짓은 하지 않았다. 실패한 방법은 구태여 분석할 필요 없이 그냥 받아들이고 개선할 방법을 찾으라 한다. p136의 마지막 부분에 이렇게 되어 있다. '만일 고객들이 브랜드에 대해 뭐라고 말할지 걱정되더라도, 그것을 극복하라. 소비자들의 소리를 막기보다는 차라리 소비자들의 불만을 듣고 제품을 향상시키는 게 낫다.' 긍정적인 생각은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로 이끄는 묘한 매력이 있다.

이 책처럼 <뭐뭐하는 (숫자)가지 방법/진실> 이라고 하는 책은 때때로 책을 사서 읽는 수고를 들이지 않더라도 책의 목차만 하나씩 찬찬히 묵상한다면 책을 읽는 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는데, 이 책도 그 범주를 벗어나지 크게 못하는 듯 하다. 다만 기법 50가지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마케팅 담당자가 자사의 제품 마케팅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혹시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Checklist로 활용한다면 좋을 듯하다. 50가지를 읽어 가면서(곰곰히 생각해 가면서) 설사 자신의 제품과 정확하게 들어 맞는 항목이 없더라도 자신의 제품에 쉽게 적용하고 시도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것이다. 어차피 고객은 항상 변하므로 변화에 맞추는 마케팅 전술이 필요않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