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를 리뷰해주세요.
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서돌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조직이라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여러 성공한 경영자의 글을 읽어 보면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은 'Back to basic' 이다. 꼼수는 어떠한 어려움을 순간적으로 모면할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해결이 안된다. 기초가 단단한 회사는 겉으로 들어나는 화려함을 없어 보일지 몰라도 그 내면의 힘은 대단한 것이라 큰 흐름을 주도해 나간다.

교세라의 창업자이자, 마쓰시다 고노스케(마쓰시다 전기)와 혼다 소이치로(혼다 자동차)와 함께 일본 3대 경영의 귀재라고 불린다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이 책 <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는 가장 기본적인 회사의 경영 방침을 보여준다. 즉, 세전 이익율은 10% 이상이 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하여 금융비용을 줄이고, 매출을 늘리고, 비용을 줄인다. 이것은 경영의 큰 틀이면서 기본적인 틀이면서, 간단하지만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을 이야기 한다. 이것을 위하여 인사정책이 따라야하고, 노사간에 화합해야 하고, 적절한 투자를 해야 하고, 적절한 관리를 해야 한다.

이 책은 작가가 지금껏 교세라를 일으킨 과정을 이야기 하면서, 경영자들을 위한 모임 '세이와주쿠'에서의 다른 경영자들이 경영을 하면서 격는 고민들에 대한 질문을 대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영전반에서 누구든지 쉽게 마주칠 수 있는 문제와 그 해결책을 제시하며, 아주 현실적이고 덕분에 아주 쉽게 읽힌다.

자사 브랜드와 OEM 생산 방식를 생산성에 기반을 두고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하고, 남들에게 보이기 위한 투자보다 내실을 기하길 당부한다. 관리 비용을 점검하는 방식과 현장을 중심으로 해야하는 경영자의 조언도 담겨져 있다. 아주 현실적인 일본 경영의 핵심을 보여준다. 외형이나 물량의 증대보단 비용의 절감 등 지금 내 주변에서 당장 적용 할 수 있는 아이디어도 담고 있다.

자신의 경험을 예를 보여주는데 그리 어려운 방법이 아니다. 회식을 자주해서 의사소통을 돕는다, 그리고 성과급보다 칭찬을 잘하여 직원의 사기를 진작한다, 직원들에게 프로의식을 집어 넣는다 등이다. 

이 책은 저자가 밝혔듯이 고수익을 내는 방법론에 관한 책은 아니며(이런 책은 서점에 가면 넘쳐난다고 쓰여 있다), 더 근본적인 왜 고수익을 내야 하는가 하는 당위론을 보자면,

1) 기업의 재무 재정이 튼튼해진다,  2) 회사를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다,  3) 높은 배당으로 주주에게 보답한다,  4) 주주에게 자본이득을 안겨준다,  5) 새로운 사럽을 할 때 선택폭이 넓다,  6) 회사의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이다. 

우리에게 익숙해져 있는(나만 그런가?) 합리성을 중요시 여기는 미국식 경영 방식과 다른, 작지만 내실이 강한 일본 특유의 관리 경영의 특징을 볼 수 있다. 참고로 이 책의 저자는 몇년전 유행했던 <카르마 경영>과 <아메바 경영>의 저자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